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전문의 칼럼]자면서도 근시를 교정하는 드림렌즈

전연숙 교수/중앙대학교병원 안과

드림렌즈는 1998년 미국 FDA공인을 받은 높은 산소투과성 재질의 특수렌즈다. 개개인에 맞게 원하는 도수만큼 각막 중심부를 눌러줌으로써 각막의 형태를 변화시켜 근시와 난시 진행을 억제하거나 교정하는 렌즈다. 자기 전에 렌즈를 착용하고, 자는 동안 렌즈가 각막을 눌러주어 아침에 렌즈를 빼고 나면 활동시간 동안 거의 불편함 없이 지낼 수 있어 드림렌즈라는 애칭이 붙게 되었다. 이런 드림렌즈는 각막의 탄력성이 좋은 어린이에서 근시억제를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많이 알고 있지만, 라식수술에 대한 두려움으로 수술을 못 받는 성인에게서도 매우 유용한 렌즈이다.

드림렌즈의 장점은 렌즈 착용 후 바로 다음날부터 호전을 느낄 수 있다. 어느 연령이나 사용가능하며 수술 없이 근시, 난시가 교정된다. 어린이의 경우 부모님의 통제가 가능하고 근시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렌즈 착용을 중단하면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기 때문에 안전하다. 다만, 밤에 눈을 감고 자면서 착용하기 때문에 외부의 산소가 각막까지 도달하기가 힘들고, 눈을 깜박거리지 않아 눈물이 순화되지 못해 각막 저산소증에 노출되고 각막세포 자체가 감염에 취약하게 될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산소투과율은 높이고, 마모율은 적은 렌즈 재질로 만들어지게 되어 가격이 비싸다.

드림렌즈는 모든 사람에게 가능한 것은 아니다. 렌즈를 착용하기에 적합한 눈인지, 각막이나 결막의 염증, 안구건조증 등이 있는지를 포함해 정밀한 안과 검사를 시행한 후에 착용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가장 효과가 좋은 경우는 중등도 이하의 근시, 난시 (근시-4D, 난시 -2D 이하), 근시가 진행되고 있는 성장기 학생, 기존의 소프트콘택트렌즈로 인한 합병증으로 고생하는 사람, 안경을 착용할 수 없는 특수직업 종사자, 먼지가 많거나 바람이 많은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 과거에 근시로 라식이나 라섹 수술 받고 눈이 나빠져서 다시 시력교정이 필요할 때 등이다. 심한 고도근시는 각막을 눌러주는 양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착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성공적인 드림렌즈 사용을 위해서는 착용 초기 매일 8시간 정도 착용해야 한다. 1개월 뒤 각막이 충분히 눌려지면, 일주일에 1~2회 렌즈를 빼서 눈이 휴식을 취하게 해야 시력이 잘 유지될 수 있다. 수면시간이 8시간이 안되더라도 착용시간은 8시간 정도로 해도 괜찮다. 경우에 따라서 주 1회만 껴도 시력이 1주일 내내 잘 유지되기도 한다.



렌즈 끼고 자기만 했는데 다음 날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없이 모든 일을 편하고 즐겁게 할 수 있어서 꼭 마술에 걸린 것 같았다고 웃는 환자를 보면, 1cm밖에 안되는 이 작은 렌즈 하나가 얼마나 크게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지 생각해보게 된다. 하지만 어떤 렌즈이건 세척과 소독을 철저히 해야한다. 눈이 갑자기 충혈되고 이물감이 생기거나 눈물이 나면 즉시 렌즈를 빼고 관찰한 뒤 안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