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제로 다운페이먼트 융자 등장 '눈길'

20년 상환 7년 고정 후 이자율 변동
한도 41만7000달러, 직접 거주해야
BoA는 3% 다운페이먼트 상품 내놔

다운페이먼트 부족으로 내집마련의 염원을 이루지 못해 세입자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다운페이먼트가 필요없는 융자 프로그램이 등장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모기지 융자업체인 '워터스톤 모기지'(Waterstone Mortgage)는 다운페이먼트 없이 100% 융자를 받아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 노다운페이먼트(No Downpayment) 융자 프로그램인 '웰스빌딩론(Wealth building Loan)'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 업체에 따르면, 웰스빌딩론은 일정한 자격 요건을 갖춘 대출 신청자에게 다운페이먼트를 요구하지 않는 대신 조건은 20년 만기에 첫 7년간 이자율 고정 후 변동모기지 이자율이 적용된다.

심지어 다운페이먼트 액수가 20%에 못 미치는 융자자가 일반적으로 부담해야 했던 모기지보험(MI)도 가입할 필요가 없어 융자 신청자에게 매우 유리한 융자상품이라는 게 업체의 설명이다.

업체 측은 3% 다운페이먼트의 30년 고정 일반융자(conventional loan) 상품보다 4년이나 빠르게 융자금 상환을 완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융자 신청 자격조건은 ▶신청자 본인의 주거용(primary residence)이어야 하고 ▶1유닛 주택 또는 콘도미니엄 ▶융자 한도액 41만7000달러(일부 FHFA의 컨포밍 융자 한도액 인상 지역 제외) 등이며 이외 요건은 업체에 직접문의해야 한다.

워터스톤 모기지의 에릭 에겐호퍼 최고경영자(CEO)는 "웰스빌딩 론 상품은 주택소유주가 에퀴티를 빨리 쌓을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라며 "더 많은 예비주택소유주들이 안정적으로 주택을 구입하고 유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업체 웹사이트(https://www.waterstonemortgage.com/Loan-Products/Wealth-Building-Loan)에서 확인할 수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도 다운페이먼트를 3%로 대폭 낮춘 신규 컨포밍 모기지 상품을 내놓는다고 22일 발표했다. 이는 3.5%를 다운페이먼트하는 FHA 융자보다 더 저렴하고 모기지보험도 가입할 필요가 없다는 게 BoA 측의 설명이다.

일례로 크레딧점수가 680~719점인 융자자가 3% 다운페이먼트 프로그램을 통해 15만 달러를 대출받으면 월 페이먼트가 782달러인데 반해 FHA 융자를 이용하면 887달러로 100달러 이상 더 부담해야 한다고 BoA 측은 덧붙였다.

BoA는 국책모기지기관 프레디맥과 노스캐롤라이나 소재 비영리 자립(self-help)벤처펀드와 손을 잡고 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알려진 신청자격은 660점 이상의 크레딧점수와 신청자 본인의 주거용 주택이어야 하고 또 첫주택구입자는 8시간의 주택구입자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노(no)또는 로우(low) 다운페이먼트 프로그램은 주택가격 급등과 실질소득의 더딘 신장으로 인해 주택구입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진 무주택자들이 내집마련의 꿈을 이룰 수 있는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뱅크레이트의 최근 조사에 의하면, 무주택자 10명중 3명은 다운페이먼트 부족으로 집을 장만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해 다운페이먼트 마련이 주택구입에서 큰 걸림돌로 나타났다.


진성철 기자 jin.sungcheo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