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보청기 구입 전 알아두면 좋은 팁…착용 목적 꼼꼼히 분석 후 선택하라

시니어들에게 청력저하는 단지 신체기능이 떨어지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청력에 이상이 생기면 대인관계에 있어 소극적으로 되는 것은 물론 커리어가 위협받는 상황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청력저하는 자칫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전문가들은 이를 가능한 빨리 교정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시니어전문 잡지 AARP가 게재한 보청기 구입 전 알아두면 좋은 쇼핑 팁을 알아봤다.

▶가족과 동행하라=보청기 구매 시엔 배우자나 가족, 친구를 동반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와 상담 시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객관적 의견을 물을 수도 있어 도움이 된다.

▶좋은 전문가를 찾아라=자신에게 맞는 보청기를 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이를 잘 도와줄 전문가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보청기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청각의학 전문의(Audiologist)나 보청기구 전문가(hearing instrument specialist)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이런 전문가를 찾기 위해서는 헬스케어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는 것도 고려해 볼만하다.

▶착용 목적을 잘 설명하라=일단 전문가를 찾아가면 다양한 질문을 받게 된다. 평소 활동적인편인지 주로 집안에서 생활하는지, 보청기 구입 목적이 TV시청 때문인지 예배 참석 때문인지 등등. 이때 전문가에게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서부터 자신이 보청기 착용의 주된 목적이 무엇인지 상세하게 설명해야만 실생활에 유용한 보청기를 구입할 수 있다.



▶시험착용을 문의해라=청력 테스트가 끝난 후엔 전문가가 권유하는 제품을 시험 착용해보는 게 좋다. 보청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소리는 어떤지 등을 면밀하게 체크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보청기는 워낙 고가인데다 일상생활에서 너무나 중요한 기기이기 때문에 서두르지 않고 신중히 결정해야한다"고 조언한다.

▶옵션사항은 신중히=지향성 마이크로폰(Directional microphones)은 시끄러운 곳에서 소리를 잘 듣는데 유용하고 텔레코일(tele-coils)은 전화 통화 시, 무선기능은 셀폰과 TV시청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이런 사항들은 모두 추가비용이 드는 사항이므로 생활 속에서는 막상 필요치 않을 수도 있으므로 자신의 라이프 타일을 고려해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가격을 협상하라=이 작은 '기적의 기기' 소매가는 대략 1600~3000달러 선이다. 게다가 메디케어 및 대부분의 개인 보험으로는 커버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부담이 큰 편. 따라서 쇼핑 시 프로바이더에게 가격 협상이 어느 정도까지 가능한지 물어 봐 가격부담을 줄이는 것도 쇼핑 노하우 중 하나다.


이주현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