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보석상의 보석이야기] 타이타닉의 블루 사파이어 목걸이는 가짜였다?

콜롬비아에서 생활하다 미국으로 돌아오면 직원들과 회식 자리를 갖곤 했다. 단합대회 겸 내가 없는 동안 열심히 해달라는 일종의 단도리를 하는 자리였다.

한국사람인 나와 인연을 맺은 덕에 내 직원들은 좋든싫든 한국 음식에 익숙해 있었고 그래서 대개는 한국 식당에서 모임을 가졌지만 가끔은 콜롬비아 식당을 찾기도 했다.

괜찮다는 입소문을 듣고 찾아간 콜롬비아 스테이크 하우스에서 그를 처음 만났다. 남루한 옷차림에 초췌한 몰골로 식당 주위를 배회하는 그는 누가 봐도 노숙자의 길에 들어선 사람이라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었다. 나와 눈을 마주치자 그는 내게 뭔가 말하고 싶어했지만 나는 부담스러워 피해버렸다.

몇 달이 지난 후 친구들과 그 식당을 찾았을 때 그와 다시 마주하게 되었다. 몇 달 사이 그의 행색은 눈에 띄게 달라져 있었다. 처음 봤을 때 기죽어있던 모습은 간 곳 없고 마치 오랜시간 거지로 살아온 사람처럼 대담하고 적극적으로 사람들에게 구걸하고 있었다.

식당 입구로 들어서는 나에게 잰 걸음으로 달려와 구걸을 시작했고 나는 순간 “스패니시를 할 줄 몰라 (NO ABLO ESPANOL)” 라고 둘러댔지만 그는 바로 ‘스패니시가 안되면 영어로 해도 돼’라며 유창한 영어로 받아쳤다. 나는 할말을 잃고 헛웃음을 짓고 말았다.

남미에 가본 사람들이라면 공통적으로 느끼지만 남미 사람들은 유독 영어를 잘 못한다. 그래서 남미를 여행할 때는 간단한 스패니시는 할 줄 알아야 의사 소통이 가능해진다.

때문에 유창한 영어로 구걸하는 그를 마주하고 나는 적잖이 당황했다. 주머니에 손을 넣어 잔돈을 꺼내려고 하는데 친구들이 나를 식당 안으로 끌고 들어가며 버럭 화를 냈다.

“네가 그에게 돈을 주는 것은 그를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그의 인생을 더 망치는 일이야. 그 돈으로 마약을 살 테니까.”

내내 그가 마음에 걸렸던 나는 식사 후 남은 음식들을 그에게 갖다 주었다. 그는 음식을 열어보더니 얼굴을 일그러뜨리며 자기는 채식주의자라 고기를 안 먹는다며 도로 가져가라는 것이었다. 거지 주제에 뭘 가려먹나 싶은 생각에 화가 났지만 한편으로 그런 행동이 나의 호기심을 더욱 자극시켰다.

유창한 영어에 채식주의자 그리고 그레이 헤어, 하얀 피부색, 푸른 눈을 가진 그의 외모는 약간의 영어 액센트만 빼면 미국에서 흔히 보는 백인의 모습이었다.

밤새 비가 내린 다음날 아침, 밖에서 비를 맞고 지냈을 그를 생각하며 나는 오래된 내 가죽 점퍼를 갖다 주기 위해 그를 다시 찾았다. 가죽 점퍼를 건네는 나를 빤히 쳐다보며 그가 말했다.

“내가 말했지? 나는 채식주의자라고. 그리고 나는 동물 애호가야. 그래서 이런 동물의 가죽 따위를 뒤집어 쓰지 않아. 내가 원하는 것은 돈이야. 이제 이해가 돼?”

배울만큼 배웠고 채식주의자로서 동물애호가로서 강한 신념을 가진 그가 왜 마약에는 강한 신념으로 맞서지 못하고 이런 생활을 하고 있는 걸까?
물론 마약과 오랜 거지 생활로 그의 정신 상태가 온전하지 못해 그런 행동을 한다는 것을 나는 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론 마약이 얼마나 무서운지 그를 보며 느낄 수 있었다.

사람들은 콜롬비아가 세계적인 마약 공급처라 많은 콜롬비아인들이 마약에 중독 되어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아이러니컬하게도 마약으로 병든 사람을 보기란 쉽지가 않다. 말인즉 먹고 살기 힘든 콜롬비아인들이 마약을 할 만큼 여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풍요로운 미국같은 선진국에서 마약 중독자를 쉽게 접할수 있다.
마약도 먹고 살 만해야 할 수 있는 것이다.


보석상식37. 바다의 심장(THE HEART OF THE OCEAN)이라는 보석을 아십니까?

1997년에 만들어진 영화 타이타닉을 보신 분들은 영화에 나온 큼직한 블루 사파이어 목걸이 ‘바다의 심장(THE HEART OF THE OCEAN)’을 기억할 것입니다.

호프 다이아몬드 목걸이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이 목걸이는 처음에는 영화 제작을 위해 큐빅 지르코니아로 만들어졌지만 후에 영화의 인기와 더불어 170캐럿의 사파이어와 30캐럿의 다이아몬드로 다시 만들어졌고 영화 주제가를 부른 가수 셀린 디온이 1998년 오스카 시상식에 이 목걸이를 걸고 나와 일약 세계적으로 유명한 보석이 되었습니다.

사실 많은 분들은 이 목걸이가 타이타닉 실화에 존재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계십니다. 허구의 스토리에서 만들어진 보석이 일약 세계적으로 유명한 보석이 되는 것을 보면 영화의 힘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새삼 느끼게 됩니다.

HARRY KIM (K&K FINE JEWELRY) kkfinejewelry@gmail.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