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LA 다운타운 콘도값 계속 오른다

작년 12월 가격 전월 대비 2% 상승
신규 콘도값 스퀘어피트당 803달러

LA다운타운 콘도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LA와 샌프란시스코 등에서 대규모 콘도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마크사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다운타운 신규 콘도 가격은 스퀘어피트 당 803달러로 전달보다 2%,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4%가 상승한 것으로 집계 됐다.

콘도의 가장 높은 층에 배정되는 펜트하우스는 스퀘어피트당 1299달러로 저층 유닛과 똑같이 전달보다는 2%, 지난해에 비해서는 6%가 뛰었다.

신축공사가 진행중인 새 콘도의 인벤토리는 581유닛으로 전달보다 7%가 감소했으나 지난해 12월에 비해서는 86%가 증가했다.

콘도 인벤토리가 1년전 보다 갑자기 증가한 이유는 LA다운타운에서 공사가 진행중인 메트로폴리스가 지난가을부터 타워I에 이어 타워II에 대한 판매를 시작했기 때문이다.

메트로폴리스 콘도는 타워I과 타워II를 합쳐 824유닛이 있으며 이중 243유닛이 에스크로 중이고 581유닛이 남아 있는 상태다. 메트로폴리스의 분양가격은 면적과 위치, 층수에 따라 60만~200만 달러에 팔리고 있으며 스퀘워피트당 평균 1100달러 선에서 분양되고 있다. 메트로폴리스는 중국계 바이어를 비롯해 다운타운에서 사업하는 한인들도 많이 구입하고 있다.

기존 콘도는 스퀘어피트당 627달러로 전달보다 가격이 2% 하락했지만 지난해 12월 보다는 11%가 올랐다.

12월에 거래된 기존 콘도 수는 모두 30유닛으로 전달보다는 12%, 1년전 보다는 29%가 감소했다. 메트로폴리스와 같은 신규 콘도 분양이 활발해지면서 기존 콘도 거래는 주춤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봄이 되면 다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마켓에 나와있는 기존 콘도 리스팅 수는 94개이며 에스크로중인 유닛은 25개다. 다운타운 콘도의 인벤토리는 공급보다 수요가 많아 3.1개월치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정상적인 마켓에서의 인벤토리는 6~7개월치가 보통이다. 경기가 나쁘던 2010년도에는 리스팅 수가 600개가 넘었으나 지금은 매물이 많이 부족한 상태다.

다운타운 콘도 전문가인 아메리카 부동산의 스캇 남 에이전트는 "다운타운은 생활이 편리해지고 과거에 달리 안전해졌다는 인식 덕분에 콘도 구입을 원하는 바이어들이 많은 편이며 주로 젊은 전문직 고소득자와 다운타운에서 크게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원득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