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박해영 산부인과 전문의가 말하는 임산부와 지카바이러스

32세의 여성이 첫 아기를 임신한지 36주가 되었을 때 병원을 방문했습니다. 남편이 얼굴이 좀 큰 편이라서 남편을 닮아 아기 머리가 커지면 어쩌나 하는 마음에 산전관리 초음파 검사때마다 조마조마 했다고 했습니다.

초음파 검사시 아기 머리 둘레가 보통 아기보다 조금 작아서 "아~ 참 잘됐다" 하면서 좋아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Zika virus사건이 터지는 바람에 자신의 아기가 소두증이 아니냐고 걱정이 된다고 하소연을 했습니다.

Zika vrus가 무슨 질병을 야기시키는지 일단 생각해 보겠습니다. Zika virus는 1947 우간다 지카 숲에서 히말라야 원숭이로부터 처음 분리 되었습니다. 지카라는 것은 우간다어로 "제멋대로 자람"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이집트 숲 모기에서 발견되는 이 RNA virus는 1950년이후 아프리카에서 아시아에 이르는 좁은 적도대 안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2007년에 미크로네시아 연방의 야트섬으로 갑니다. 그리고 나서는 2015년 4월에 브라질에서 시작 되어서 중앙아메리카, 카리브해, 그리고 남아메리카로 번집니다.

Zika virus가 다른 바이러스와 다른 점은 다른 바이러스가 세포질 cytoplasm 에서 복제 번식했다면, 이 바이러스는 세포핵 nucleus 에서 복제 번식을 합니다. 일단 모기가 물어서 감염이 되면, 가벼운 두통, 열, 요통, 반점구진발진 maculopapular rash가 생깁니다.

치명적이지 않고 가벼운 병이지만 전신마비를 부를 수 있어서 신중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치료로는 약이나 백신은 없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Tylenol 같은 약으로 열과 몸살 기운을 조절하고 몸이 recovery 되는 것을 기다려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출혈을 유도할 수 있는 아스피린이나 이브프로펜 종류는 삼가해야 합니다.

주간에 활동적인 모기에게서 전파되는 이Zika virus는 임신 첫 3개월에 감염된 경우에 갓난아기의 소두증 위험을 몇 배나 증가하게 합니다. 그래서 2016년 1월에 미국질병예방센터 CDC 에서 여행 경보를 내리고 임신할 생각을 하는 사람은 의사와 상의하고 되도록 발병되는 지역으로 여행을 삼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Columbia, Equador, El Salvador, Jamaica 등지에서는 일단 8개월간 임신을 피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금 브라질에선 신생아의 1%가 소두증 의심이 된다고 하고, 이제는 남자가 그 지역 여행을 하고 오는 경우에 모르고 감염이 되었다가 성관계를 통해서도 여자가 감염이 된다고 경고합니다. 그리고 신생아의 소두증을 야기시키고 심하면 사망까지 이른다고 보도합니다.

36주가 된 임산부는 첫3 개월에 Zika virus에 감염될 이유가 없었습니다. 남편이 감염이 될만한 지역을 여행한 적도 없고, 열이나 발진 등의 이상한 증세도 없으니까 아무 걱정 할 필요가 없습니다.

문의 : 213-739-1025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