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마음까지 더한 '달콤한 브레드' 선물

상큼한 베리를 넣어 만든 '베리 브라우니'
달콤한 오렌지를 올린 '파운드 케이크'
프랑스의 달콤한 빵과자 '갈레트'

화창한 날, 하얀 앞치마를 두르고 빵과 과자를 굽는다. 노릇하게 구워진 쿠키 몇 조각을 진한 커피 한 잔과 함께 마신다. 아직 따끈따끈하고 고소한 빵과 과자들을 곱게 포장한다. 바구니에 소담스럽게 담고 직접 만든 잼도 곁들인다. 아직 이르지만 정성껏 만든 선물을 반가워할 지인의 미소를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벌써 봄은 마음속에 꽃을 피운다.

오지선 파티셰의 손길을 따라 선물용으로 좋을 빵들을 구워봤다. 빵도 제대로 구우려면 재료도 만만치 않고 과정도 복잡하지만 이번에 오 파티셰가 소개한 빵들은 비교적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어 도전해 볼 만하다.

이보와르와 베리 브라우니(Ivoire Berry Brownie)

재료 : 화이트 초콜릿 140g, 버터 80g, 설탕 50g, 트레할로스 50g, 달걀 90g, 사워크림 20g, / 박력분 140g, 베이킹파우더 2g / 라즈베리 40g, 블루베리 20g, 키리쉬체리 35g

체리 절이는 방법: 체리 200g을 체리술 30g과 보멘시럽 75g에 23일 절였다 사용한다. 보멘시럽이 없을 땐 설탕 70g과 물 50g을 섞어 끓여서 시럽을 만든다. 트레할로스(Trehalose)는 설탕 대용품으로 빵의 맛을 한층 살려주기 때문에 되도록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마존에서 구입할 수 있다.

화이트 초콜릿과 버터를 중탕으로 녹인 다음 설탕, 트레할로스를 4~5회로 나누어 넣고 거품기로 잘 섞어준다. 여기에 달걀을 풀어서 5~6회 나누어 넣고 섞어주고, 사워크림을 넣는다.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체에 내린 다음 조금씩 나누어 넣고 나무주걱으로 잘 젓는다. 빵 틀에 1cm 두께로 반죽을 붓고 베리 3알을 넣는다. 다시 반죽을 반 정도 부어주고 베리 3알을 마저 올린 다음 가볍게 누른다. 34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20~30분 정도 굽는다. 다 구워진 브라우니 위에 파우더 슈거를 뿌린다.

오렌지와 얼그레이 파운드케이크

재료 : 버터 75g, 사워크림 15g, 설탕 70g, 꿀 13g, 달걀 노른자 30g, 흰자 40g, 레몬즙 8g, 박력분 90g, 베이킹파우더 2.5g, 얼그레이 1.5g, 설탕에 졸인 오렌지, 다진 파스타치오 약간, 아이싱

버터와 사워크림은 실온에 둔다. 녹은 버터를 잘 젓고 크림 상태가 되면 사워크림을 넣는다. 설탕을 나누어 넣은 후 꿀을 첨가한다. 노른자, 흰자 섞은 것을 3~4회로 나누어 섞어준다. 레몬즙도 첨가한다. 이 때 분리된 상태가 되지만 상관없다. 여기에 체에 내린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 얼그레이가루를 넣어 골고루 반죽해준다.

파운드용 장틀에 기름을 바르고 반죽을 부은 다음 설탕에 졸인 오렌지를 올려 장식한다. 300~320도 정도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30~40분 굽는다. 오븐에서 꺼낸 다음 한 김 식으면 아이싱(장식하는 설탕크림)을 바르고 다진 파스타치오로 장식한다. 슈거파우더를 살짝 뿌려준다.

갈레트

재료: 버터 200g, 슈거파우더 120g, 소금 2g, 노른자 48g, 탈지분유 8g, 프로마쥬 블랑(치즈) 8g, 다크 럼 20g, 박력분 200g, 베이킹파우더 0.7g / 도포용 달걀물, 굵은 설탕 적당량

버터를 두께 1cm 정도로 잘라 볼에 펴 놓고 실온에서 1시간 정도 두어 약간 딱딱한 포마드 상태로 만든다. 슈거파우더와 소금을 섞어 냉장고에 넣어둔다.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는 체에 내리고 역시 냉장고에 두어 차게 한다.

볼에 버터를 넣고 나무주걱으로 너무 부드러워지지 않을 정도로만 반죽한다. 슈거파우더를 5회에 나누어 넣고 80회 정도 저어준다. 노른자를 5회에 나누어 넣고 10초간 25회 속도로 100번씩 저어준다. 탈지분유, 프로마쥬 블랑을 넣고 섞고 럼주를 3회에 나누어 넣고 섞는다. 박력분을 2회에 나누어 넣고 자르듯이 섞는다. 가루가 보이지 않게 되면 스크레퍼로 바꾸어 아래에서부터 위로 뒤집어 으깨듯이 25회 정도 섞는다. 비닐팩에 담아 실온에서 15시간 휴지 시킨 다음 냉장고에서 하룻밤 숙성 시킨다.

덧가루를 뿌린 도마 위에 반죽을 올리고 밀대로 앞뒤를 두드린 다음 두께 1.2cm, 가로 22cm×세로 18cm로 민다. 6cm 정도의 모양틀에 찍어낸다. 표면에 달걀물을 바르고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휴지시킨다. 직경 6cm 타르트링 안쪽에 버터를 바르고 베이킹 시트를 깐 철판 위에 둔다.

안에 굵은 설탕을 넉넉히 뿌리고 그 위에 자른 반죽을 넣고 다시 한 번 달걀물을 바른다. 포크로 줄무늬 모양을 내고, 오븐은 375도로 예열한 다음 325도로 낮춰 40분간 굽는다.

이은선 객원기자

사진 제공 : 오지선 파티셰(샌디에이고 Sucree Cake 클래스) / (858)997-6286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