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마음의 건강]아동학대

권미경 박사/정신 건강 전문가

2013년 미국 아동 학대 및 방임 데이터 시스템 조사에 따르면 1520명의 아동이 아동 학대와 방임으로 사망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는 다시 말해 하루 평균 4명의 아이가 아동 학대로 사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4년 아동 보호 센터에 따르면 메릴랜드 주에서는 4794명의 아동이, 버지니아 주에서는 4180명의 아동이 학대 및 방임으로 아동 보호 센터를 거쳐 갔다고 합니다.

또한, 미 전역에서는 매년 3백만이 넘는 아동 학대 신고를 접수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아동 학대의 문제는 이미 오래전부터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동 학대로 인한 아동들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적, 심리적인 문제들과 이후 성인이 됐을 때도 지속되는 장기적인 문제들은 이미 많은 연구 결과를 통해서 너무나도 잘 알려진 사실들 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한국에서 불거진 아동 학대 사례를 접하면서 많은 사람이 놀람을 금치 못하는 것은 그동안 우리 사회가 아동 학대에 대한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해오지 못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동 학대에 대한 많은 연구에 따르면 80% 이상의 학대가 아동을 보호하고 돌봐야 하는 부모에 의해서 일어납니다. 또한, 부모가 가해자가 아니더라도 많은 가해자는 아이들이 알고 있는 사람일 경우가 많습니다.

학대의 유형으로는 신체적인 학대는 물론 성적인 학대, 정서적 학대, 방임, 그리고 유기 등으로 다양합니다. 더욱이 자신을 보호해야 할 부모나 알고 지내는 사람에게 학대를 받은 아동들은 큰 정신적 트라우마를 갖게 됩니다. 아동 학대 및 학대 신고에 대한 법적인 그리고 사회적인 체계가 잘 갖추어진 미국이지만 미국에 사는 한인들의 경우는 아동 학대에 대한 신고는 물론 학대받은 아이에 대한 심리 치료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소극적입니다. 버지니아 주와 메릴랜드 주를 포함한 미국 대부분 주에서 심리치료사와 의사, 간호사, 약사, 교사, 데이 케어 종사자 등의 전문가들은 아동 학대로 의심되는 경우 의무적으로 신고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뉴저지와 같은 18개의 주에서는 아동 학대 신고를 특정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만 국한하지 않고 누구든지 아동 학대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신고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누구나 아동 학대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타인 가정일이니까 또는 정확한 증거가 없어서 학대 신고를 꺼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대 신고에는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학대로 의심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신고할 수 있습니다.

아동 학대 신고가 접수된 후에는 아동 보호 서비스의 전문가들이 아동 학대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또한 아동 보호 서비스에서는 부모들에게 필요한 부모 교육 훈련은 물론 분노 조절 훈련과 같은 지지적인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아동 학대의 신고는 아동을 학대로부터 보호하고 앞으로 있을 학대를 미리 방지하는 예방책이라는 것을 숙지하여야 할 것입니다.

▷문의: 703-957-8618(홉스프링 아동 가족 상담소)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