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민진 요리칼럼]‘플렌테인 엠빠나다(Plantain Empanadas)’ & ‘토마토 양파 살사’
플렌테인 바나나를 맛있게 즐겨요!
오늘은 아르헨티나의 대표적인 스낵식품인 ‘플렌테인 엠빠나다’와 그리고 이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좋을 ‘토마토 양파 살사’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플렌테인 엠빠나다’는 플렌테인 바나나를 익혀서 갈아 반죽을 만드는데, 우리나라의 만두처럼 반죽을 크게 빚어 안에 소고기, 채소 등을 넣어 튀겨내어도 좋고, 치즈만 넣어도 플렌테인의 고소한 맛을 잘 느끼실 수 있습니다. 플렌테인 바나나는 구입 후 충분히 노랗게 익혀서 사용해야 맛이 좋으니 조리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플렌테인 엠빠나다(Plantain Empanadas)
재료(20-25개용/1컵: 미국식 계량컵 250ml기준)
플렌테인 바나나 3개
계란 1개
옥수수가루 1컵
밀가루 ½ 컵
포도씨유 1T
소금 1t
모짜렐라치즈 1컵
다진파 5T
튀김기름
만드는 법
1. 플렌테인 바나나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양쪽 끝 부분을 ½ 인치씩 잘라내고 반으로 갈라줍니다.
2. 냄비에 플렌테인 바나나를 넣고 바나나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20분 정도 끓여줍니다(껍질이 벌어지고, 안이 푹 익도록). 모짜렐라치즈와 파는 섞어서 준비합니다.
3. 푸드프로세서에 익힌 플렌테인 바나나, 계란, 옥수수가루, 밀가루, 포도씨유, 소금을 넣고 갈아 반죽을 만들어 준다음 골프공 크기로 동그랗게 빚은 후 납작하게 눌러 줍니다. 가운데 부분에 치즈, 파 믹스를 넣어준 후 반으로 접고 가장자리 부분을 잘 여며준 다음 포크로 살짝 눌러줍니다.
4. 웍이나 냄비에 튀김기름을 붓고 화씨 350도(섭씨 180도)의 기름에 3의 빚은 반죽을 서로 붙지 않게 하나씩 넣고 3-4분간 노릇하게 튀겨준 후, 페이퍼타월 위에 올려 기름을 제거하여 줍니다.
토마토 양파 살사
재료
토마토 2개
적양파 1개
라임즙 1개분
다진 실란트로 1T
올리브유 ½ T
소금 1t
만드는 법
1. 양파는 얇게 채 썰어서 찬물에 10분간 담그었다가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하여 줍니다.
2. 토마토를 얇게 채 썰고 모든 재료롤 섞어 냉장고에 두었다가 플렌테인 엠빠나다와 곁들여 냅니다.
*플렌테인 바나나에 관한 식품상식
바나나는 파초과에 속하는 작물로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약 300변종이 있지만 실용상 중요한 품종으로는 생식용 바나나(sweet banana)와 요리용 바나나(plantain banana)로 크게 구분할 수 있는데, 생식용 품종은 길이가 6-20cm, 지름은 3.5-5cm이고, 요리용은 길이가 30cm, 지름이 7cm나 되는 것도 있습니다. 생식용 바나나는 필리핀, 인도, 브라질 등지에서 주로 재배되고 요리용으로 사용하는 바나나는 우간다, 콜롬비아 등지가 주요 산지인데, 특히 우간다는 전 세계 생산량의 30% 정도를 차지합니다. 일반적으로 바나나는 단맛이 강한 디저트용 과일로 생각하지만 전 세계 바나나 생산량의 절반 정도는 요리하여 식탁에 오르는 플렌테인 바나나인데, 완전히 익더라도 단맛이 적고 전분의 함량이 높아 열대지역 특히 동아프리카에서는 탄수화물의 공급원으로 많이 사용하는 종류의 바나나입니다.
요리용 바나나 즉 플렌테인은 우리가 과일로 먹는 바나나보다 크기가 더 크고, 껍질이 더 질기며, 익은 상태에서도 구성분의 대부분이 전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감자처럼 굽거나 삶아 으깨어 조리할 수 있습니다. 플렌테인 역시 미숙할 때는 녹색이지만 완숙되면 색깔도 바나나처럼 노란색으로 바뀌고 검은 반점이 생기며 부드럽고 단맛이 나지만 전분의 함량이 여전히 높아 조직이 단단합니다.
플렌테인은 100g 당 수분 67.5%, 당 5.7%, 전분 23.7%, 식이섬유 2.3%, 단백질 1.1%, 지질 0.3% 정도로 디저트용 바나나보다 수분함량이 적고 단맛을 내는 가용성당은 적은 반면 전분의 함량이 20% 이상으로 대단히 높습니다. 즉 디저트로 먹는 바나나는 익으면 매우 달아서 가용성 당의 비중이 거의 20%를 넘는 반면 플렌테인은 완전히 익은 것도 가용성 당의 함량은 5.7%에 불과하지만 전분의 비중은 23.7%에 달합니다. 무기질로서는 나트륨(소듐) 4mg, 칼륨(포타슘) 500mg, 칼슘 9mg, 마그네슘 37mg, 인 36mg, 철 0.5mg 정도가 함유되어 있는데 나트륨은 거의 없는 반면 칼륨이 특히 풍부하여 고혈압에 좋은 식품입니다. 그 밖에도 비타민으로서는 베타-카로틴 360ug, 비타민 B1 0.10mg, B2 0.05mg, B6 0.30mg, 엽산 22ug, 비타민 E 0.20mg, 비타민 C 15mg 정도로 비타민 C의 함량도 비교적 높습니다.
특히 플렌테인에 들어 있는 전분은 GI(Glycemic Index, 혈당지수)가 매우 낮아 섭취 후 급격한 혈당상승을 일으키지 않으므로 당뇨병을 위한 다이어트에도 이상적인 식품입니다. 플렌테인은 껍질 채로 쪄서 굽거나 껍질을 벗겨서 굽거나 튀기기도 하고 조려 먹기도 하며, 그 밖에도 말려 건과로 하거나 전분이 많으므로 건조시켜 가루로 만들기도 합니다.
*‘플렌테인 바나나에 관한 식품상식’에 대해서는 대구대학교 석호문 교수님께 자문을 했습니다.
석민진 (이메일: [email protected] / 블로그: http://blog.naver.com/ddochi84)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