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대학 탐방…캘리포니아 오렌지시 채프먼 대학교(Chapman Univ.)

조기지원 땐 재정혜택 더 많아…약대·영화전공자에 우선권
MBA 과정은 전국 48위… 교육대도 유명
예술전공 포트폴리오 너무 많아도 탈락

LA에서 남동쪽으로 32마일 떨어진 오렌지시의 아름다운 구 시가지에 위치한 채프먼 대학교는 8개의 단과대학으로 이루어진 오렌지카운티의 대표 대학이다.

이 학교는 예수의 제자교회인 크리스천처치 소속으로 1861년 헤스피리언대학이란 이름으로 개교하였다. 1920년엔 LA 의 캘리포니아 크리스천 칼리지에 흡수되었다가 1934년 채프먼대학으로 개명하고 1954년 현 오렌지에 자리를 잡았다. 1958년 근처 엘토로기지의 군인들을 교육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시작하며 채프먼 대학으로 바뀌었다.

이 학교는 대학원 과정으로 법대, 경영대와 약학대를 운영하며 유명한 다지 영화영상매체학교와 교육대학, 예술대, 과학대, 의료부문대, 인문사회대학으로 나뉘어있다. 채프먼은 OC채널과 공동으로 KOCE 방송국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경영대학은 학부와 대학원과정을 제공하는데 MBA 프로그램은 비지니스위크에 의해 48위에 평가되었다. 학부 회계학과 더불어 최근엔 1년짜리 석사과정도 제공하기 시작했다. 교육대학은 학사과정뿐 아니라 박사과정도 있다.

채프먼대학교는 50가지의 다양한 전공들을 제공하며 영화전공 학사와 석사과정을 5년에 끝내는 4+1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3학년 봄학기에 지원을 하는데 전체 GPA가 3.25 이어야 하며 영화과목 연구서와 인터뷰 등을 거쳐 선발된다.



신입생과 2학년들이 듣는 교양과목은 특이하다. 여러 전공에 걸쳐 수업을 듣는 것 보단 학생의 관심분야를 집중적으로 파고들게 하며 전공과목의 9학점까지 교양학점으로 허용한다.

채프먼은 한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약대가 있다. 이 프로그램에 입학하면 처음 2년은 오렌지 캠퍼스에서 수학한 후 나머지 3년은 어바인 약대에서 수학하고 약학과 박사학위를 받게 된다. 그 외 1965년 시작된 세계선상교육은 지금도 한 학기 세계학습과정으로 남아있다.

재학생 규모는 학부생 6281명, 대학원생 1851명이며, 백인이 63%, 히스패닉 14.9%, 아시안 10.7% 의 분포를 보이고 있다. 학교 발표에 의하면 지원자의 31%가 합격하며 평균 GPA는 3.54, 평균 SAT점수는 1920점, 평균 ACT 점수는 27-28점이다. 이중 영화제작과는 합격률이 15%에 불과하다. 2학년 진학률은 91%, 6년 졸업률은 74%다.

입학과정 중 특이한 점은 조기지원자에게 더 많은 재정보조혜택을 준다는 것이다. 필자가 직접 만난 입학사정관들이 누누이 강조하는 사항이었으며 실제로 매년 그에 부응하는 결과를 경험하고 있다. 조기(EA) 마감은 11월 1일이며 정시는 1월 15일이다. 약대와 영화전공은 11월 1일까지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우선권을 주고 있다. 봄학기 입학지원마감은 10월 15일이나 그 후 지원도 고려한다.

예술전공생(미술, 무용, 연극, 음악, 영화 영상매체)은 필히 포트폴리오를 제출하여야 한다. 에세이나 포트폴리오 제출시 주의하여야 할 점은 학교에서 제시하는 제한 단어 수나 작품의 제한 시간을 꼭 지켜야 한다. 이를 어기면 입학심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학교측은 밝히고 있다. 특히 초과분량은 아예 고려하지 않는다고 강조하고 있다. 비디오 작품의 경우 지원자 목소리 외에 본인이 출연하는 것도 금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여분의 작품을 제출하는 것도 엄격히 거부한다. 추천서는 최소 두 개를 요구하는데 특이하게 하나는 공통지원서 앱을 통해서, 또 다른 하나는 학교 자체 제출 사이트인 슬라이드 룸에 제출해야 한다. 영화과에는 영화, 창작제작, 영화제작, 디지털 예술, PR 광고, TV 극본과 제작, 뉴스와 다큐멘터리, 영화대본, 영화연기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채프먼 대학교는 인터뷰 과정은 없다. 학부과정 12학점 이상 이수자는 편입대상이며, 24학점 미만의 경우엔 SAT 나 ACT 점수를 제출하여야 한다.

2015-2016학년도 학비와 기숙사비는 6만4650달러다. 동문으로는 시애틀 메리너스 전 구단주 조지 알가이로스, 국회의원 로레타 산체스, 배우 켈란 럿스와 조디 스위틴 등이 있다.

김도원 대표/미국대입연구소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