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협상을 거부한 건 극히 이례적" BBCN에 합병제의 거절당한 한미은행 금종국 행장

한미 수익성 등 미래 밝아
계속해서 M&A 적극 추진

지난 7일 BBCN과 윌셔가 최종합병계약서를 교환하며 통합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BBCN에 공개 합병제안을 했던 한미은행 측의 반응과 향후 계획에 은행가의 상당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음은 한미 금종국(사진) 행장과의 일문일답.

-BBCN과 윌셔가 통합 초읽기다. 어떻게 생각하나.

"BBCN은 합병 상대를 찾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경영진과 이사진이 한인 커뮤니티가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은행으로 만들어 나가길 바란다."

-한미가 BBCN의 윌셔 선택에 공식적인 유감을 표명했다.



"그렇다. 우리는 (윌셔보다) 더 나은 조건을 제시했다고 자신했다. BBCN은 상장기업답게 윌셔.한미 양쪽 모두와 협상을 한 뒤 객관적으로 더 나은 딜(deal)을 선택했어야 한다고 본다. 이번처럼 아예 협상 자체를 거부한 것은 미 상장기업들 사이에서는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BBCN은 한미의 제안은 법적 구속력이 없는데다 현실성이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한다.

"우리의 제안은 JP모건, 설리번 앤 크롬웰 로펌, M&A 전문 로펌 등 전문가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특히, 협상을 해보지도 않고 어떻게 우리의 제안이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결론을 내렸는지 의문이다."

-향후 BBCN 주주들이 BBCN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예상하나.

"소송제기 여부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은 없다. 하지만 BBCN은 현재의 전반적인 M&A 흐름보다 다소 비싼 값에 윌셔를 인수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윌셔의 유형 장부가격(tangible book value)의 대략 2.24배다. 아마도 BBCN 주주들은 이 점에 대해 질문할 것이고, 한미의 제안을 거부한 이유에 대해서도 질문할 것으로 본다."

-이번 합병 시도 실패로 한미의 미래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다.

"한미의 미래는 여전히 밝다. 2~3년 전만 해도 한미는 '빅3' 중 격차가 다소 벌어진 3위 은행이었다. 하지만 현재는 가장 수익성이 높은 은행 중 하나가 됐다. 또, 지역적으로 텍사스, 일리노이, 버지니아 지역에 성공적으로 진출했고, 중국계와 사우스 아시아계, 그리고 주류사회까지 고객층도 다양화되고 있다. 한인은행 가운데 이런 성과를 거둔 은행은 한미 밖에 없다."

-은행가에서는 태평양은행 인수를 고려중이라는 말도 나온다. M&A를 고려중인 은행이 있는가.

"한미 경영진은 M&A 분야에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다. 우리는 M&A를 계속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M&A 대상은 다른 한인은행들을 포함해 중국계와 사우스 아시아계 은행, 그리고 아시안 고객들이 밀집된 지역의 주류은행까지 다양하다."

박상우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