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믿음직한 조리기구, 열 손님 걱정없네

요리가 즐거워지는 구입 체크포인트

 추수감사절이 끝나고 본격적인 할러데이 시즌이 돌아왔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캘린더에 가족, 친구, 지인들과의 즐거운 연말 모임 약속이 빼곡히 채워질 시간이다. 크리스마스 시즌을 앞두고 베이킹이나 손님 초대 음식을 위해 냉동고 구입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냉동 쿠키 도우, 고기 등 갑자기 늘어난 식품을 보관하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고 대형용량으로 구입하면 할러데이 시즌 식비를 줄이는데도 도움이 된다. 손님 초대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손님초대 음식을 만들기 위한 조리기구다. 미리 준비해두면 어떤 메뉴를 정하더라도 빠르고 맛있게 요리할 수 있다. 할러데이 시즌 세일을 맞아 조리기구 세트를 구입한다면 어떤 것이 좋을까.

논스틱 VS 트래디셔설

조리기구는 논스틱(Nonstick)과 트래디셔널(Traditional)로 나누어지는데 판매하고 있는 조리기구의 70%는 논스틱이다. 논스틱은 알루미늄이나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 표면에 코팅을 입힌 것이다. 장점은 팬에 음식이 눌어붙지 않고 기름 사용도 적어 지방섭취를 줄인다. 주의할 점은 메탈 스푼을 사용하면 쉽게 코팅이 벗겨지므로 나무 재질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미리 예열하거나 고열 대신 화씨 500도 미만의 중간불로 조리해야 건강에 해가 없다. 단 세라믹 코팅 경우 고열에 안전하다. 세척이 쉬운 것이 장점이다.

트래디셔널은 코팅하지 않은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로 스테인리스 속에 알루미늄이 들어 있어 열전도가 빠르고 고르다. 그래서 높은 온도에 스테이크를 타지 않고 구울 수 있다. 하지만 불 조절을 잘 하지 않으면 사용이 어렵고 세척도 논스틱에 비해 손이 많이 간다.

최고의 조리기구 세트

굿하우스키핑(Good Housekeeping) 매거진이 73개의 조리기구 세트를 테스트한 결과 각 항목별로 최고의 냄비세트를 선정했다.

▶논스틱

올 클래드(All-Clad) NS1 인덕션에 안전한 스테인리스 스틸과 함께 알루미늄 재질을 논스틱으로 마무리했다. 가격 2쿼트 소스팬 50달러, 13피스 세트 600달러.

▶트래디셔널

트라몬티나 고메 도무스 트리플 베이스 스테인리스 스틸(Tramontina Gourmet Domus Tri-Ply Base Stainless Steel) 코팅된 조리기구를 원하지 않는다면 최고의 조리기구 세트다. 프라이나 끓이는 요리 모두 최고의 평가를 받았다. 오븐과 식기세척기 사용 가능. 가격 8인치 냄비 60달러, 13피스 세트 740달러.

▶저가 논스틱

키친에이드 알루미늄(KitchenAid Aluminum)

알루미늄에 논스틱 코팅 처리된 조리기구로 프라이 혹은 끓일 때도 음식이 눌어붙지 않는다. 식기세척기 사용 가능. 8인치 냄비 20달러, 10피스 세트 200달러.

▶고가 트래디셔널

윌리엄소노마 프로페셔널 스테인리스 스틸 쿡웨어(William-Sonoma Professional Stainless Steel Cookware)

유리 뚜껑이 조리기구 온도를 높게 혹은 낮게 조절한다. 해시브라운 등 브로일이 필요한 조리에도 사용할 수 있다. 8인치 냄비 80달러, 10피스 세트 600달러.

▶스테인리스 스틸 논스틱

스캔팬(Scanpan) CTQ

고열에도 음식이 붙지 않도록 논스틱 마무리를 한 스테인레스 스틸 재질로 열전도율과 내구성이 뛰어나다. 8인치 냄비 120달러, 10피스 세트 900달러.

▶세라믹

테팔 스테인리스 스틸 프리시전(T-Fal Stainless Steel Precision)

냄비에 세라믹 코팅이 되어 있어 고열로 조리해도 괜찮다. 알루미늄을 기본 재질로 사용한 스테인리스 팬은 논스틱으로 사용하기 편하다. 8인치 냄비 25달러, 12피스 세트 150달러.

조리기구 구입 체크 항목

조리기구 세트는 평균 10개 이상 제품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뚜껑, 조리기구까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한 세트에 10개 제품이면 팬 6개, 뚜껑 4개이고, 16개 경우 10개 외 6개의 조리기구가 포함되어 있다.

조리기구는 테팔, 키친에이드 같이 익숙한 브랜드 외 유명한 셰프 브랜드인 레이첼레이(Rachel Ray)부터 가이 피에리(Guy Fieri)까지 천차만별이다. 어떤 냄비를 골라야 할까. 브랜드를 보고 조리기구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유명 셰프들이 만든 조리기구는 기능 보다 셰프의 유명세가 영향을 끼친다. 요리책과 TV출연으로 인기를 얻으며 '제2의 마사 스튜어트'로 불리는 레이첼레이의 논스틱 포셀린 에나멜 II는 10피스 세트로 가열이 빨라 인기를 얻고 있다. 세척이 쉽고 손잡이가 편안하지만 열전도율과 견고성은 중간 점수를 받았다. 140달러.

푸드네트워크 채널의 맛 집 탐방 진행자로 인기를 얻은 셰프, 가이 피에리의 스테인리스 스틸 10피스 세트는 코팅 안된 조리기구 세트 중 최고 점수를 받았다. 가열이 빠른 것이 장점이지만 열전도율, 손잡이 사용감에 있어서는 중간 점수를 얻었다. 200달러. 조리기구 세트를 구입할 때 브랜드 이름이 아닌 재질, 열전도율, 내구성, 가열시간, 세척방법, 오븐이나 식기세척기 사용여부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자주 교체하는 프라이팬

조리기구 중 가장 많이 바꾸게 되는 것이 바로 프라이팬이다.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대표적인 프라이팬은 10인치 스위스 다이아몬드 클래식(Swiss Diamond Classic) 논스틱 프라이팬. 음식이 골고루 잘 익고 팬에 붙지 않는다. 알루미늄 재질이며 평생 워런티를 제공한다. 90달러. 스캔팬 클래식(Scanpan Classic)은 10과 1.4인치로 조금 큰 편이며 팬 전체에 골고루 열 전달이 되고 음식도 눌어 붙지 않는다. 90달러. 가장 저렴한 칼팔론 심플리 논스틱(Calphalon Simply Nonstick)은 10인치 오믈렛 팬으로 열전도가 균등하며 세척하기 쉽다. 10년 워런티를 제공한다. 40달러.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