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메디케어 AEP(Annual Enrollment Period) [ASK미국-유니스 림 재정전문가]

유니스 림 재정전문가

가을과 함께 올해도 예외없이 메디케어 파트 C 파트 D약보험을 비교, 가입, 변경할 수 있는 연례 가입기간(Annual Enrollment Period)이 10월 15일부터 12월 7일까지로 시작 되었습니다. 특히 메디케어 신규 등록자 가운데 파트D 플랜 가입을 못한 경우에는 늦은 기간만큼 다음 등록기간까지 벌금을 물어야 하기 때문에 메디케어와 메디케이드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이들을 제외한 모든 메디케어 가입자들은반드시 기간안에 가입을 마쳐야 해요.

메디케어 파트(medicare part) C : 오리지널 메디케어 A B에서 커버하지 않는 나머지 20%를 보충해 주는 플랜 중에 하나이며 처방약 보험인 파트 D 도 추가 부담 없이 구입 할 수 있습니다. 파트 C는 일명 메디케어 어드밴티지(Advantage) 플랜 혹은 메디케어 우대보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파트 C는 대부분 HMO(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로 주치의를 정해야합니다.

파트 C 에서 전문의 방문은 주치의의 리퍼럴을 통해야 하며 주치의가 속한 IPA(메디컬그룹) 안에서 의료혜택을 받는다.가입시 무엇을 중점적으로 비교해 보아야 할까요 ? 일단 어느 보험회사 플랜들이 내가 거주하는 지역을 커버하는지, 나의 주치의가 속한 메디칼 그룹과 계약되어 있는지, 그리고 부가적인 혜택 내용은 어떤지, 자기 부담금 코페이와 디덕터블(deductible) 그리고 아웃어브파켓(out of pocket)이라는 최대 본인 부담금은 얼마인지, 내가 복용하고 있는 약을 얼마나 커버하는지 등입니다.

그 외에 오리지널 메디케어 A B 에서 제공 받지 못하지만 파트 C에서 추가적으로 지원되는 안경, 보청기, 치과 ,한방, 침술, 헬스클럽, 해외 여행시 응급 커버리지 등의 혜택들은 어떤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AEP기간(10/15-12/7)중에는 여러차례 보험 플랜을 바꿔도 무방합니다.



서플리먼트 (Supplement)플랜 : 오리지날 메디케어에서 모자라는 20%를 보충해 주는 또 다른 플랜이다. 일명 메디갭이라고도 하는데요.

의사 선택이 자유로운 PPO 플랜이며 플랜 ABCDEFGN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은 F인 경우 보험료 외에 일체의 코페이나 디덕터블이 없어 병원 출입이 잦고 큰 병에 걸린 경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플랜은 연중내내 가입이 가능하지만 이미 가입한 경우는 AEP기간 중에 다른 보험료를 비교해서 다른 회사 플랜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파트 D : 메디케어 파트 A나 B 둘 중에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이 처방약 보험은 반드시 가입하여야 합니다. 이 파트 D 가입은 AEP기간 동안에만 가능해요. (물론 65세가 되어 새로운 메디케어 수혜자가 되었다거나 새로운 곳으로 이주 혹은 직장 보험에서 나온 경우 등의 특별한 경우는 예외입니다). 현재 처방약을 전혀 복용하고 있지 않다 할지라도 파트 D를 가입하여아만 벌금을 피할 수 있어요.

파트 D를 가입 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PDP(Standard Alone Prescription Drug Plan) 이라 하여 오리지널 메디케어만 가지고 잇거나 서플리먼트 를 가입 하였을때 처방약 보험을 단독으로 갖어야 한다. 보험료는 회사나 플랜에 따라 책정 됩니다.

두번째로 MAPD(Medicare Advantage Prescription Drug)로 파트 C 를 가입하면 대부분 처방약 보험인 파트 D를 포함하기 때문에 따로 보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더불어 메디케어 A B만 가지고 있는 경우 병원 입원 3일 후에 메디케어에서 인정하는 전문 간호 시설(Skilled Nursing Facility SNF라고 함)에 들어갈 수 있으며 20일 까지는 무료로 있을 수 있어요. 하지만 21일째 부터는 메디케어에서 정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큰 사고나 질병은 예측없이 찾아올 수 있다. 이 경우 메디케어가 부담하지 않는 나머지20%에 대한 대책을 미리미리 마련하지 않았다면 정신적 재정적으로 큰 피해를 입게 될 지도 모릅니다.

땡스기빙과 연말을 준비하는 바쁜 시간이지만 더불어 행복한 노후 생활을 위하여 본인에게 딱 맞는 메디케어 보조 플랜을 꼼꼼히 따져가며 현명하게 고르는 시간으로 메디케어 AEP 기간을 잊지말아야 하겠어요.

▶문의: (310) 961-7253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