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야속한 가을'… 머리카락 빠지는 소리 술술

"머리숱이 정말 많네요."

꿀 피부만큼 풍성하고 건강한 모발을 부러워하는 시대가 됐다.

언더웨어 브랜드 '빅토리아 시크릿'의 수퍼모델들이 자신감 넘치고 여성적이고 관능적인 매력을 풍기는 데는 길고 풍성하고 볼륨감이 넘치는 헤어 스타일이 한 몫 한다. 이젠 머리숱이 건강하고 아름다운 여성의 중요한 상징이 됐다.

미국탈모협회(American Hair Loss Association)에 따르면 미국 남성의 2/3가 35세가 되면 탈모가 시작된다. 모발이 가늘어지기 시작하는 여성의 평균 나이는 생각보다 빠른 25~35세이다. 흔히 남성들이 대머리가 되는 것은 유전적인 원인이 큰 것으로 알려져 여성들은 안심했다. 하지만 최근 탈모에 성구별도 나이도 없어졌다.



탈모 원인으로 유전적인 요소가 90%라고 알려져 있지만 스트레스, 모발을 손상하게 하는 잘못된 두피관리 그리고 화학성분 헤어 제품이 탈모의 원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두피 관리와 탈모와는 무슨 관계가 있을까. 간단하게 설명하면 두피에 각질과 피지가 쌓이면서 모낭을 막고 모발이 가늘어지고 결국 탈모로 이어진다.

파라벤 등 화학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헤어 제품도 원인으로 대두되면서 천연성분 함유 제품이 일반 제품에 비해 3배 정도 비싸도 판매가 늘어나고 있다.

이외 여성 탈모 원인으로 빠르면 10대부터 시작되는 드라이, 잦은 파마, 스트레이트, 염색 등으로 모발이 쉴 틈이 없는 것도 중요한 이유이다.

여성들의 탈모는 모발의 개수가 줄어드는 것뿐만 아니라 굵기가 가늘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너무 가는 모발은 빨리 자라지 않는다. 이마 위 헤어 라인의 모발이 짧은 것도 가늘기 때문이다.

머리숱이 심하게 줄었을 때는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 모발전문가 혹은 내분비과 전문의를 찾아 원인을 찾고 탈모 막는 손질을 바로해야 한다.

이은영 객원기자

환절기 연령별 모발 관리
20대


매일 지속되는 고열을 이용한 드라이, 염색, 화학 성분이 함유된 헤어제품을 이용한 손질은 모발을 약하고 가늘게 만든다. 손상을 막기 위해서는 뜨거운 아이런이나 드라이어를 사용하기 전 열 손상 방지 미스트를 뿌려주면 효과적이다.

두피에 피지와 각질, 헤어 제품 등 잔여물 남으면 모낭을 막아 염증이 생기고 이는 탈모로 이어지므로 헤어 스타일링에 제품을 많이 사용한다면 샴푸를 꼼꼼히 하고 충분히 헹군다. 그리고 헤어 팩 등으로 열로 손상된 모발에 영양과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줘야 한다.

페카이 블로우아웃 프라이머(fekkai Blowout Primer) 20달러 fekkai.com

클리어 스캘프 앤 헤어 액티브 데미지 레시스트 샴푸(Clear Scalp & Hair Active Damage Regist Shampoo) 6달러. Walmart.com

30대

임신 출산을 하는 주 연령대인 30대에는 탈모가 급속히 진행될 수 있다. 출산 후에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고 모발 성장 주기가 휴식기에 접어든다. 다시 회복하는 데는 일 년 정도 걸린다. 그러므로 모발에 잘 밀착되는 케라틴 파우더가 함유된 제품으로 가늘어진 모발을 보호해야 한다.

임신과 출산 중 탈모가 심하다면 FDA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도록 승인한 탈모치료제 토피컬 미녹시딜 대신 천연성분 로즈메리 오일이 함유된 헤어 제품을 권한다.

벨레다 로즈메리 헤어 오일(Weleda Rosemary Hair Oil) 17달러 usa.weleda.com

토픽 헤어 빌딩 파이버스(Toppik Hair Building Fibers) 25달러 toppik.com

40대

노화진행과 함께 모발이 거칠어지는 것이 느껴지기 시작한다. 피지 분비샘도 줄어들어 모발이 건조해지고 뻣뻣해진다. 모발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서는 집중적인 수분공급이 필요하다. 코코넛 오일에 들어있는 보습성분 휴멕턴트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컨디셔너로 마무리를 해야 두피부터 모발 끝까지 완벽하게 수분공급을 할 수 있다. 모근의 흰머리를 감추려면 전체 염색보다 스프레이로 터치 업하는 것이 모발 손상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그로 어거 부스트 헤어 앤 스캘프 컨티셔닝 트리트먼트(Groh Ergo Boost Hair & Scalp Conditioning Treatment). 59달러. Mygroh.com

마크 앤소니 트루 프로페셔널 바이 바이 그레이 루트 터치 업 스프레이(Marc Anthony True Professional Bye Bye Gray Root Touch Up Spray) 10달러. Drugstore.com

50대 이상

에스트로겐 호르몬 수치가 급격히 떨어짐에 따라 탈모도 좀더 눈에 띄게 진행된다. 가르마를 가끔 바꿔주면 머리숱을 더 풍성하게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탈모가 심할 경우 다양한 연구에서 모발 성장 촉진 효과가 입증된 미녹시딜을 사용한다. 흰머리를 염색하기 전 머리숱이 많아지도록 모발 성장을 돕는 샴푸로 바꾸는 것을 권한다.

위민즈 로게인 폼(Women’s Rogaine Foam) 30달러. Womenrogaine.com

사샤후안 실버 샴푸(Sachajuan Silver Shampoo) 30달러. Barneys.com

발모 헬멧 '아이그로우 '

FDA가 집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한 모발 성장 촉진 전자제품이다. LED와 적색 레이저가 결합한 빛을 이용해 두피 세포를 활성화시켜 모발 성장을 촉진하고 모발을 굵게 만들어 탈모를 막는 효과가 있다.

헬멧을 머리에 쓰고 전원을 켜면 레이저가 두피와 모낭을 자극한다. 임상연구 결과 16주 동안 여성 경우 37%가, 남성 경우 35%가 모발이 자라는 효과가 있었다. 사용법은 일주일에 25분씩 4번 정도 실시하며 16주 후에는 일주일에 한 번이면 충분하다. 한 번 손질 시간은 25분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헤드폰이 부착되어 있다. 695달러. igrowlaser.com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