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가을엔 더 촉촉하게 여름 흔적을 지워라"

환절기 피부관리 요령

여름 내내 자외선 노출로 피로감
각질 두꺼워지고 모공도 커져
건조해지는 비누 세안은 자제
수분 손실을 막는 크림 발라줘야


낮에는 여전히 덥지만 아침저녁 피부에 스치는 바람은 차갑다. 가을은 피부가 변화하는 시간이다. 여름 내내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는 각질이 두꺼워지고 탄력이 떨어지고 잔주름도 생긴다. 이런 피부상태에서 찬바람을 맞으면 수분을 잃고 노화도 진행된다. 환절기 피부손질 첫 단계는 여름 내내 햇빛에 손상된 피부를 원상태로 회복시키는 것이다. 중요한 피부 손질의 키워드는 각질제거와 보습이다.

환절기 피부 5가지 변화

길고 긴 더운 여름의 터널 끝에 아침저녁 가을이 찾아왔다. 피부는 놀랍게도 계절, 즉 기온의 변화와 함께 스스로 바뀐다. 이럴 때 자신의 피부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정확하게 알아야 적절한 피부손질을 할 수 있다. 10월, 내 피부상태는 어떨까.



▶수분 손실 시작

추워진 날씨 속 공기는 건조해진다. 바로 피부에 평소보다 훨씬 많은 수분이 필요하다는 신호다. 여름 내내 땀과 피지로 얼룩진 피부를 건조하게 마무리하는 비누 세안을 했다면 멈춘다. 그 대신 수분을 공급하는 부드러운 클렌저로 바꿔야 한다. 여름에 땀과 피지 때문에 가벼운 사용감의 로션을 바르지만 가을 피부는 좀더 풍부한 질감의 크림을 원한다. 두툼한 질감의 크림은 수분의 손실을 줄이고 동시에 수분을 공급한다. 피부과 의사들이 추천하는 수분 공급 제품은 다음과 같다.

클렌저: 세타필 젠틀 스킨 클렌저 14.49달러.

모이스처라이저: 세라비 모이스처라이징 크림 15.68달러.

보디로션: 도브 엑스트라 드라이 크림 오일 센서티브 스킨 보디 로션 5.97달러.

▶외부 자극에 민감

기온이 떨어지면 피부는 환경에 좀더 민감하게 된다. 이럴 때는 피부에 휴식을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각질제거나 액시드 성분 같은 피부를 자극하는 모든 것으로부터 쉬게 한다. 환절기에 피부가 너무 민감한 상태라면 각질제거도 이 주일에 한 번 정도로 횟수를 줄이고 오일이 주성분인 각질제거제를 사용한다. 피부 자극이 적은 부드러운 클렌징과 충분한 수분공급에 더 집중하는 것이 좋다.

▶햇볕으로 피부 손상

몇 개월의 여름을 보내고 나면 피부는 각질이 두꺼워지고 탄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잡티 혹은 눈에 띄는 선번의 흔적이 남는다. 피부과 의사들은 피부를 회복시키고 새롭게 만드는 레티노이드를 바르라고 조언한다. 햇볕으로 인해 생긴 과도한 색소침착, 기미, 주근깨, 미세 주름, 그리고 칙칙하고 생기 없는 피부에 매우 효과적이다.

강한 햇볕으로 인해 피부에 남는 또 다른 흔적은 커진 모공이다. 햇빛과 열은 피지분비를 촉진시키고 모공을 막는다. UVA는 피부를 관통해 콜라겐과 엘라스틴 등을 파괴하고 모공을 확장시킨다. 피부과 의사들은 모공을 깨끗이 청소하기 위해서 각질제거 성분이 들어있는 세럼, 수분공급 제품 혹은 각질제거제를 반드시 사용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햇볕에 약한 피부 상태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자외선차단에 대해 덜 민감해진다. 하지만 환절기에도 UV지수는 여전히 피부를 통과한다. 가을겨울에도 아침마다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와 함께 수분공급제품을 꼭 발라야 한다. 밖에서 활동하는 날은 SPF50 정도 발라야 한다. 피부과 의사들이 추천하는 제품은 아비노 포지티블리 래디언스 데일리 모이스처라이저(Aveeno Positively Radiant Daily Moisturizer) SPF30로 16달러.

▶피부 혈액순환 장애

차가운 온도는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적절한 혈액순환이 되지 않고서는 피부톤이 좋아보이지 않는다. 피부 윤기를 잃지 않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로즈마리, 인삼 그리고 페퍼민트 같은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는 제품을 발라야 한다.

환절기 피부에 필요한 5가지 성분

찬바람이 불면서 습기는 떨어지고 피부 속 건조는 진행된다. 촉촉하고 윤기 있고 부드러운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보습이 필요하다. 가을과 겨울 피부를 최상의 상태로 만들어줄 5가지 스킨케어 성분을 소개한다.

▶호호바 오일

건조한 피부를 위한 가장 확실한 해결책이다.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고 피지를 조절해 뾰루지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 무엇보다 보습력이 강력하다.

호호바 오일을 1~2방울정도 얼굴에 바르고 3분 정도 감싸거나 모발 끝에 바르면 부드럽게 유지할 수 있다. 호호바 오일을 평소 사용하는 세럼 혹은 모이스처라이저와 함께 사용한다면 먼저 바른 후 다른 제품을 사용한다. 순수 호호바 오일은 드럭스토어에서 10달러 미만으로 구입할 수 있다.

▶설탕

물론 스킨케어에 설탕은 생소할 것이다. 하지만 일주일에 2~3번 설탕을 이용해 스크럽을 하면 피부를 부드럽고 윤기 있게 만든다. 설탕 스크럽은 각질제거뿐만 아니라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이다. 물이나 커피에 쉽게 설탕이 녹듯 피부에 자극이 적어 모든 피부에 사용할 수있다.

▶비타민C

매일 비타민C를 한 달 정도 바르면 피부 톤이 환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햇빛으로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킨다. 만약 3~6개월 정도 잡티를 없애기 위해 비타민C가 함유된 세럼 등 제품을 바르면 엷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아주 촉촉한 피부를 원할 때는 비타민 C가 함유된 시트 마스크를 하면 효과적이다.

▶세라마이드

피부 유분에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성분으로 수분 장벽을 지키는 성분이기도하다. 천연 세라마이드 함유량이 떨어지면 수분 장벽이 무너지고 피부는 건조하게 된다. 세라마이드 성분이 함유된 크림을 바르면 즉각적인 수분 공급에 효과적이다.

▶레티놀

모든 피부과 의사들이 가장 좋아하는 노화방지 성분인 비타민 A유도체로 피부 재생을 촉진시켜 부드럽게 만들고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킨다. 레티놀을 꾸준히 바르면 윤기가 생기고 주름도 줄어든다. 만약 가을 혹은 겨울에 처음으로 레티놀을 바른다면 모이스처라이저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 뉴트로지나 래피드 링클 리페어 나이트 모이스처라이저와 레티놀 크림은 드럭스토어에서 살 수 있다.

이은영 객원기자

환절기 피부를 위한 수분 크림들

최근 모이스처라이저는 환절기 피부를 거칠게 만드는 원인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사용감이 매우 풍부해졌다.

피부 속까지 회복은 물론 가벼운 로션부터 리치한 밤까지 텍스처도 다양해져 피부 상태와 취향대로 타입을 골라 피부에 수분을 듬뿍 공급할 수 있다. 9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추위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크림의 지존은 역시 라프레리 캐비어룩스 크림이다.

주성분인 산화방지제가 피부를 탄력 있고 건강하게 만든다. 라프레리의 최근 신제품은 크림 시어(Cream Sheer)로 기존 캐비어룩스 크림에 수분 공급을 더했다.

▶아침을 위한 수분공급 제품

크리니크 드라마티컬리 디퍼런트 모이스처라이징 크림(Clinique Dramatically Different Moisturizing Cream) 26달러 clinique.com

라프레리 캐비어룩스 크림 시어(La Prairie Caviar Luxe Cream Sheer) 430달러 laprairie.com

벨리프 더 트루 크림 모이스처라이징 밤(Belif The True Cream Moisturizing Bomb) 38달러. sephora.com

시세이도 바이오 퍼포먼스 글로우 리바이벌 크림(Shiseido Bio-Performance Glow Revival Cream) 100달러. shiseido.com

▶밤을 위한 수분공급 제품

에스티로더 나이트웨어 플러스(Estee Lauder NightWear Plus Antioxidant Night Detox) 55달러. esteelauder.com

파머시 슬립 타이트 퍼밍 나이트 밤(Farmacy Sleep Tight Firming Night Balm) 48달러. sephora.com

겐조티 코스믹 나이트 크림(Kenzoti Cosmic Night Cream) 59달러. sephora.com

올레 헨릭슨 인바이고레이팅 나이트 크렘(Ole Henriksen Invigorating Night Creme) 50달러. sephora.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