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국에서 받은 학부 학점으로 미국 대학 편입이 가능한가요? [ASK미국 - 교육 정하영]

정하영/유학 컨설턴트

▶문= 한국에서 받은 학부 학점으로 미국 대학으로의 편입이 가능한가요?

▶답= 한국이나 다른 나라에서 대학을 다니다가 미국 대학으로 편입을 한다는 것은 소수의 자매 결연을 맺은 학교들을 통해서만 가능한 이야기였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한국을 포함한 해외에서 학점을 일부 인정받고 미국의 대학으로 편입하는 이른바 글로벌 편입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편입시 30학점 이상을 갖고 편입을 준비하게 되면 보통의 경우 미국 대학 수능시험에 해당하는 SAT가 필요 없고 한국에서 이수한 학점을 인정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대학을 다녔다고 해서 미국 대학 입학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글로벌 편입이 가능한 학교와 가능하지 않은 대학들이 있으며 학교에 따라서는 문턱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SAT를 보지 않는 대신 에세이, 추천서, 과외활동 사항들을 꼼꼼히 준비해야 합니다. 전공은 한국 대학교의 전공과 같거나 비슷한 전공을 선택, 지원해야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SAT가 필요없다고 해서 마음을 놓아서도 안됩니다. 글로벌 편입의 경우 토플 점수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대개 학사 과정 입학을 위해서는 IBT기준으로 80~100점 이상의 점수를 취득해야 합니다. 그러나 토플 점수가 없다고 해서 기회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대학에서 토플 없이도 지원이 가능한 조건부 입학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토플 점수가 없는 학생의 경우 대학내 부설 어학원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레벨을 달성할 경우 토플 점수로 대체해 주는 방식이며 이 경우 글로벌 편입원서 및 어학연수 지원서가 함께 접수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에세이가 입학을 크게 좌우하므로 에세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며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과 관련있는 클럽 활동이나 봉사 활동, 인턴십 등 과외 활동 경력을 꾸준히 쌓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의 대학들은 이러한 과외활동 사항과 각 영역에서 학생이 발휘한 리더쉽 정도도 중요하게 여기며 학내 재학생간의 다양성을 고취시키려 하기 때문에 본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과외활동 경력을 쌓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글로벌 편입, 가능한 이야기지만 한국 대학생들이 자신의 스펙으로 미국의 어떤 대학을 지원할 수 있고 합격이 가능한 지를 예측하는 것이 어렵기에 글로벌 편입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문의: (213) 386-5005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