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교육 칼럼]공통지원서(Common Application)

SAT 뒤집어보기
강호민 분더프렙어학원장

8월1일에 발표된 공통지원서 내용을 정리합니다.

학생들은 2015년 8월1일 이전에 사용하였던 계정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으므로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야 하고, 추천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지 여부를 묻는 ‘FERPA’란을 학교 카운셀러와 상의 후 기재해야 합니다. 또한 최종적으로 제출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과정을 거쳐 실수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올해 추가된 60여개의 대학 및 기존 커먼앱을 사용하는 대학들의 입학원서 마감일 및 기타 사항이 정리된 20페이지에 달하는 PDF 파일을 보고 자신이 지원하는 대학의 정보를 미리 정리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5가지 에세이 주제입니다. 첫째, 자신의 배경, 아이덴티티, 흥미, 재능 등 지원서에서 다 보여줄 수 없는 의미있는 내용이 있다면 그것에 대해 적을것. 둘째, 실패의 경험을 통해 다시 성공한 교훈적 내용이 있다면, 그 경험이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그를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적을 것. 셋째, 자신이 기존의 신념이나 사상에 반대한 적이 있다면, 그 내용과 이유는 무엇이었고, 지금도 같은 결정을 내릴 것인지를 적을 것. 넷째, 지금까지 자신이 해결했던 문제들이나 앞으로 해결하고 싶은 지적인 내용, 리서치, 윤리적 딜레마 등 모든 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것이 왜 중요하고, 어떤 단계를 거쳐 해결할 지 적을 것. 다섯째, 자신이 유아기에서 성인으로 변화되었다고 느끼는 사건을 자신이 속해 있는 문화, 지역사회, 가족 등의 관계내에서 적을 것.

모든 주제들이 간단하게 적을 수 있는 내용들이 아니기 때문에 평상시에 계속 생각하고,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메모하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특히 이중에서 1번 주제는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주제가 될 것 입니다.

남들과 차별화된 에세이를 쓰기 위해서는 우선 학생 자신이 수시로 노트에 떠오르는 생각들을 적어 두었다가 그것들을 모아서 에세이 초안을 만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그 후 2~3개월 동안을 에세이 교정기간으로 사용합니다.

지속적으로 초안을 읽고 확인해 가면서 모든 문장, 단어 하나 하나에 완벽을 기해야 합니다. 문법, 맞춤법, 구두점 등은 기본이며, 전체적 구조, 내용을 더해야 할 지, 빼야 할 지, 에세이 주제에 맞게 잘 전달되었는지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분명한 사실은 에세이를 쓸 때 누군가의 도움을 받더라도 자기가 직접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에세이 실력이 SAT 라이팅 실력과 차이가 많이 나게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대학의 경쟁자들은 대부분의 경우 비슷한 성적을 가지고 있으므로, 좋은 에세이로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만회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성들여 준비해야 합니다. 어떠한 내용이 들어가야 좋은 에세이인지 어떤 주제를 피해서 써야 할 지 등은 가족이나 친지, 또는 고등학교 선생님의 도움으로는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문의: 703-554-3199, eddie4151@yahoo.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