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토플 없이 입학 가능한 조건부 입학이란? [ASK미국 - 교육 정하영]

정하영/유학 컨설턴트

▶문= 미국 유학을 가려고 준비중입니다. 토플 없이도 입학이 가능한 조건부 입학이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답= 조건부 입학을 영어로는 'Conditional Admission' 혹은 'Provisional Admission' 이라고 합니다. 미국 대학 입학을 위해서는 입학 지원 단계에서 각 학교가 요구하는 수준 이상의 토플(TOEFL)이나 아이엘츠(IELTS) 등 공인 영어 성적 점수를 제출하여 수업을 무난하게 따라갈 수 있을 정도의 영어 실력을 겸비하고 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하지만 점수가 없거나 각 학교의 기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혹은 정규 과정 전에 영어 실력을 향상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미국의 많은 대학들은 조건부 입학을 허용합니다.

조건부 입학이란 각 대학의 부설 어학 과정에서 혹은 대학과 연계되어 있는 어학 과정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어학 코스를 이수한 후 공인 영어 성적 없이도 정규 과정으로의 입학이 허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공인 영어 성적 이외의 다른 입학 조건들은 모두 충족이 되어야만 조건부 입학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인 영어 성적 외에는 최종 학력 성적, 재정적인 능력, 입학 에세이 등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미국의 모든 대학들이 조건부 입학을 허용하는 것이 아니기에 조건부 입학을 고려하고 있다면 전문가와의 상담 혹은 학교의 입학처에 연락을 취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2년제나 4년제 대학뿐 아니라 대학원 과정에서도 조건부 입학을 허용하는 학교들도 있습니다.

실제로 공인 영어 성적은 실질적으로 수업에 사용되는 수준의 영어(Academic English)에 크게 도움이 안되는 경우가 많고 단순히 점수를 내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기에 조건부 입학을 이용하면 공인영어 성적 점수를 만들기 위해 들여야 하는 정성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동시에 실질적인 일상 회화 및 학업에 필요한 수준의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학 과정을 진행하는 시간이 학생의 역량에 따라 다르긴 합니다만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개 한국 학생들의 경우 토플 준비를 3개월에서 6개월 정도를 한다는 것을 미루어 볼 때 아주 큰 차이는 없기에 공인 영어성적 때문에 미국 유학을 망설이는 학생들에겐 조건부 입학을 고려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문의: (213) 386-5005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