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불황 탈출 프랜차이즈]마르코스 피자 (Marco’s Pizza)…이탈리아 전통의 맛에 신선한 재료로 승부수

창업비 22만~44만 달러
7주~10주 업소 운영교육

▶역사:

 오하이오 주에 거주하는 파스퀘일 지아마르코는 피자가게 창업을 준비했다. 이미 주변에 많은 피자 업소들이 있었기에 어떻게하면 성공할 수 있을 까를 고민했다.

 지아마르코는 창업을 위해 세 가지 차별화 전략을 정했다. 도우와 소스 그리고 치즈였다. 그는 세 가지가 피자의 맛을 결정짓는다고 생각했다. 지아마르코는 도우는 매일 가게에서 직접 만들고 싱싱한 토마토를 주원료한 소스와 신선한 치즈를 사용하기로 했다.

 지아마르코는 철저한 시장 조사와 새로운 맛의 탄생을 위해 여러 차례 시행착오를 거듭했다.



 드디어 1978년 톨레도에 마르코스 피자 가게를 오픈했다. 세 가지 차별화 전략은 대박을 터뜨렸다. 그의 업소에서 맛을 본 고객들은 또 다시 그의 가게를 찾았다. 매상은 하루가 다르게 늘었으며 1979년 프랜차이즈를 선언했다. 본사는 오하이오 주 톨레도에 있다.

 ▶가맹점 수:

 2015년 기준 미 전국에 595개의 프랜차이즈가 영업중이다. 바하마 등 해외에 5개가 있으며 본사 직영점은 없다.

 ▶전망과 취급메뉴: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피자는 본고장보다 미국에서 수요가 더 많다. 연간 시장규모는 460억 달러가 넘는다. 한국인이 라면을 즐기듯이 미국인들은 피자를 주식 및 간식메뉴로 자주 먹는다. 피자의 수요가 많다 보니 미국에서는 손으로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피자 업소가 있다. 물론 프랜차이즈도 많다.

 마르코스 피자는 이탈리아 전통의 맛에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면서 차별화를 선택했다.

 마르코스의 피자는 토핑 종류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뉘어 진다. 딜럭스 치즈 프레스코 페퍼로니 미트 수프리모 하와이안 치킨 가든 BBQ 치킨피자 등이 있다.

 사이드 오더로는 영양 만점의 미트 볼 플래터스와 이탈리안 스테이크 베지 치킨을 넣은 프레시 베이크드가 있다. 또한 닭날개 구이와 치즈 브레드 샐러드가 준비되어 있다.마르코스는 온라인으로도 주문이 가능하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거주지 집코드를 입력시키면 해당업소의 연락처가 나온다. 여기서 온라인으로 원하는 종류의 메뉴를 선택해서 클릭하면 집이나 사무실로 배달이 된다.

 ▶프랜차이즈 비용:

 프랜차이즈 가맹비는 2만5000달러다. 계약기간은 10년이며 갱신이 가능하다.

 ▶창업 투자금액:

 업소 사이즈및 지역에 따라 22만2000달러~42만2000달러가 필요하다. 투자비에는 업소 오픈을 위한 기본적인 장비 라이선스 비용 초기 운영경비 등이 포함되어 있다. 로열티는 매상의 5.5%다.   

 ▶마진:

 총 매상에서 인건비 로열티 재료비 렌트비 등을 공제한 금액이 순수입이다.  

 ▶자격: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 조건은 없지만 크레딧이 좋아야 한다. 비즈니스 경험이나 마케팅 능력만 갖추고 있으면 된다. 피자 업종에서 일했거나 운영했던 사람들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된다. 프랜차이즈 신청인의 순자산은 35만달러를 필요로 하고 유동성 현금자산은 10만달러가 있어야 된다. 

 ▶교육:

본사에서 6주~8주간의 교육이 실시된다. 로컨 프랜차이즈 지역에서는 1주~2주 간의 교육이 진행된다. 이 기간동안 프랜차이즈 업소 운영에 대한 노하우와 마케팅 기법을 가르쳐 준다. 창업 후에도 인터넷이나 뉴스 레터 미팅 등을 통한 지원이 계속된다.     

 ▶광고: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갖춘 미디어 홍보나 지역적인 공동 광고가 있다.

 ▶기타:

 프랜차이즈 오너의 60%는 두 개 이상이 유닛을 소유하고 있다. 한 유닛당 필요한 인력은 20이다. 자본만 투자하는 오너십은 인정되지 않는다. 피자 배달을 위한 딜리버리 차량이 있어야 된다. 미군 복무자는 프랜차이즈 가입비에서 5000달러를 깎아준다.  

 ▶연락처:

5252 Monroe St.

 Toledo OH 43623

 전화:800-836-2074 www.marcos.com 이메일:asuffron@marcos.com

박원득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