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칼럼]개정 PSAT 준비하기

강호민 SAT 뒤집어보기

올 10월에 시행되는 개정 PSAT는 학생들이 처음 공식적으로 치루게 되는 개정 SAT와 동일한 시험형태 입니다. 총 2시간 45분간 영어(리딩과 라이팅)와 수학 두 과목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총점은 최소 400점에서 만점 1600점으로 채점됩니다. SAT에 비해 문제 숫자와 시간이 짧고, 에세이 섹션이 없는 것, 1년에 1회 시행된다는 것을 제외하면 문제 난이도에서는 거의 동일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험의 특징, 시험시간과 문제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리딩섹션(60분): 총 47 문항, 5개 passage로 구성돼 있어 1분당 150개 정도의 단어를 읽어낼 수 있는 속도가 필요하며, 함축적 의미, 문장의 기능, 문맥상 어휘의 의미 등을 물어보는 문제들이 대부분이므로, 문장 전체를 자세히 읽어야 하며, 문제부터 읽고 답을 찾는 방법은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특히 자신이 읽은 부분을 자신만의 문장으로 바꿔보는 paraphrasing능력이 중요시 됩니다. 또한 익숙한 단어라도 문맥에서 어떻게 다른 뜻으로 사용되었는지도 늘 확인해 보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라이팅섹션(35분): 총 44문항, 4개 passage로 구성되며 문장구성, 접속사, 비교구문, 평행구조, 동사시제, 명사의 단수형과 복수형, 구두점 등에 대한 문제들이 출제되므로, 전반적인 어법에 대한 정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문장 전개에 관련된 문제들을 풀기위해서는 전체 글에 대한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훈련을 해야하겠습니다. 각 문항에 해당되는 문장을 읽기 전에 전체적으로 읽어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래프나 도표에 관련되는 문제들은 답을 찾기에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학섹션은 계산기 사용불가(25분, 총 17문항)과 계산기 사용가(45분, 총 31문항) 부분으로 나뉘어 집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과는 달리 마치 퀴즈를 푸는 것과 같은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현행 SAT에 비해 보기들이 더욱 정교해졌기 때문에 너무 성급하게 답을 선택해서는 안됩니다. 단순한 답을 묻기보다는 수식을 물어보는 문제들이 많이 등장하므로 암산하지 말고 풀이과정을 적어나가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새롭게 시행되는 계산기 사용불가 섹션은 많은 학생들이 익숙하지 않아서 당황하는 경우가 많은데 평상시에도 간단한 문제를 풀 때는 계산기에 너무 의지하는 버릇을 버리고 생각을 많이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새롭게 바뀌는 연습문제는 칼리지보드에서 개정 PSAT Practice Test를 인쇄하여 연습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더 많은 연습문제를 원하면 서점에서 판매하는 개정 PSAT교재들 가운데 문제가 많은 것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개정 PSAT가 모든 학생들에게 익숙하지는 않겠지만, 미리 준비를 하고 시험을 보는 것과 기본 실력으로 시험을 보는 것은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미리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