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칼럼]뽀모도로 공부법

김윤회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공부하는 모습은 아이들마다 천차만별입니다. 일정한 시간 동안 공부를 할 때, 어떤 아이는 꼼짝 안하고 몰입해서 공부하고, 어떤 아이는 건성으로 앉아서 무얼 공부했는지 알 수도 없습니다. 어떤 아이에게는 가치 있고 소중한 시간이지만 어떤 아이에게는 의미없이 흘려버리는 시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공부했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판이하게 나타납니다. 아이들이 공부를 잘하고 못하고는 아이들의 지능과도 어느 정도 관계가 있지만 그보다는 시간 관리와 집중력의 차이에서 비롯됩니다.

효과적인 시간 관리법의 하나로 뽀모도로라는 방법이 있습니다. 뽀모도로란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를 뜻합니다. 이탈리아의 대학생이었던 프란체스코 시릴로는 토마토 모양으로 생긴 주방용 시계를 이용해서 효과적인 시간 관리법을 창안해 냈습니다. 뽀모도로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주방용 시계를 이용해서 25분간 집중해서 일하고 5분간 휴식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집중력이 높아지는 경우는 다음의 네 가지입니다. 좋아하는 것을 할 때, 목표와 동기가 분명할 때, 익숙한 것을 할 때, 일의 시간이 짧을 때. 이중 뽀모도로는 네번째 시간 관리에 해당합니다. 시간을 짧게 쪼개어 집중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뽀모도로는 성인의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제안되었지만 아이들의 공부 방법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뽀모도로 공부 방법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날 공부해야할 목록을 만들고 공부할 순서를 정합니다. 그리고 각 목록마다 해야할 공부의 양에 따라 뽀모도로가 몇 사이클이 필요한지 배정합니다. 뽀모도로 한 사이클은 25분 공부에 5분 휴식입니다. 정해진 순서에 따라 25분씩 타이머를 맞추고 집중해서 공부합니다. 25분 후 타이머가 울리면 공부를 중단하고 5분간 휴식합니다. 5분 휴식 후 다음 목록의 공부로 들어갑니다. 25분간 집중해서 공부하고 5분 휴식을 반복합니다. 하루 공부 일정이 끝나면, 그날 공부한 목록과 시간을 정리하고 검토합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공부를 잘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무엇을 얼마만큼 공부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하지 못해서 공부가 어렵습니다. 그런 면에서 뽀모도로는 분명히 효과적인 시간 관리법입니다. 단 뽀모도로 공부법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룰이 꼭 지켜져야 합니다. 뽀모도로의 룰은 25분 공부에 5분 휴식, 그리고 계획한 공부를 순서대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그날 그날 상황에 따라 룰을 바꾸면 뽀모도로 공부법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고 효과는 반감될 겁니다.

문의:703 314 2899, www.yesclassva.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