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App 너만 있으면 돼…여행에 필요한 앱(App)

개인비서처럼 여행일정 관리해주고
와이파이 탐지, 통역까지 다재다능

"‘여행을 떠난다. 지도따윈 필요 없다. 너만 있으면 되니까. 네가 모르는 길도 척척 찾아줄꺼잖아. 영어를 좀 못하면 어때, 영어와 중국어, 스패니시 정도는 기본인 네가 다 통역해 줄텐데 뭐. 배가 고픈 나를 위해 넌 맛집도 찾아 줄 테고, 어둑어둑한 저녁이 오면 따스하게 몸을 뉘 울 수 있는 숙박업소도 알아서 예약까지 해줄꺼잖아. 너란 애 참 다재다능해. 그래서 혼자여도 괜찮아. ‘앱(App)’ 네가 있으니까.’"

이제 스마트폰은 여행에서 없어서는 안 될 여행의 동반자다. 예약을 해주고 길을 찾아주고 여행스케줄도 관리해준다. 없는 앱이 없다. 수많은 여행 관련 앱들이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다. 지도, 숙박, 맛집, 교통, 단위환산, 번역(통역), 무료와이파이 탐지까지 여행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다 맡아서 해주는 앱들이다.
물론 치명적인 단점도 있다. 바로 데이터 요금이다. 특히 해외 여행시 와이파이가 되지 않는 곳에서 데이터를 사용했다가는 엄청난 요금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일부 앱들은 이런 취약점을 보강해 정보를 미리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어떤 앱을 사용하면 여행을 편하고 즐겁게 다녀올 수 있을까. 여행 전에 또는 여행 동안 함께하면 좋을 만한 앱들을 소개한다.
오수연 기자


여행일정 관리 앱
▶트립잇(Tripit)


여행계획을 정리·공유할 수 있는 앱으로 여행일정을 한 눈에 볼수 있게 관리해준다. 계정에 등록한 이메일 주소를 통해 비행기, 자동차, 호텔 등의 예약 확인 메일을 트립잇으로 포워딩하면 한번에 묶어서 양식에 따라 정보들을 정리해 보여준다. 호텔 주소를 클릭하면 지도에 표시되고 비행출발이나 체크아웃 시간 등을 미리 알려준다. 유료앱도 있지만 무료앱만으로도 충분히 여행일정을 관리할 수 있다.

항공예약 및 공항정보 앱
▶호퍼(Hopper)


해외 여행이나 장거리 여행시 주요경비 중에 하나는 항공료다. 그래서 여행경비를 절감하려면 저렴한 항공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호퍼는 비행기 최저 가격을 찾아주는 앱이다. 목적지별로 비행기 가격들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게 정렬해서 보여준다. iOS만 지원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유저들은 '스카이스캐너(Skyscanner)'를 사용하면 된다.

▶게이트구루(GateGuru)

공항정보와 비행기 출도착 정보, 대기시간, 공항식당 등의 편의시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환승시간이 길어 공항에 오래 머물러야 할 경우 유용하다. 공항지도가 있어 처음 가본 공항에서도 식당이나 게이트를 쉽게 찾아갈 수 있다. 또 식당 리뷰를 제공하고 있어 맛없는 식당을 피해갈 수 있다.

또 시큐리티 체크포인트에 소요되는 평균 시간도 공항별로 알려줘서 비행기를 놓치는 실수나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

지도와 내비게이션 앱
▶구글맵(Google Map)


구글만한 내비게이션이 없다. 설명이 필요없는 앱이다. 전세계 어디를 가도 구글지도만 있으면 못찾아 갈 곳이 없다. 골목골목까지 자세하게 나와 있다. 대중교통정보도 제공한다. 하지만 데이터가 문제다. 길을 찾겠다고 해외에서 와이파이 서비스 없이 구글맵을 사용했다가 요금을 감당하기 힘들다. 이런 때는 오프라인용 지도를 제공하는 Orux maps(안드로이드)와 Locus(iOS·안드로이드)를 추천한다.

와이파이 탐지 앱
▶와이파이 파인더(Wi-Fi Finder by Jiwire)


무료 인터넷을 탐지해주는 앱이다. 와이파이를 무료로 사용할수 있는 가까운 스팟들을 찾아준다. 주소와 함께 지도를 보여준다. 물론 와이파이를 찾기 위해 와이파이가 필요한 것은 감안해야 한다. 때문에 와이파이가 되는 곳에서 미리 찾아 놓는 것이 좋다. 비슷한 앱으로는 'Wi-Fi Map-Passwords'가 있다.

번역·통역 앱
▶저스트 터치 잇(Just Touch It)


이제 해외여행에서 외국어 따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통역기 앱만 있으면 여행지에서 필요한 간단한 대화가 해결된다.

한국관광공사가 출시한 '저스트 터치 잇(Just touch it)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등 6개 언어로 사용 가능한 앱으로 여행시 필요한 다양한 300개의 픽토그램에 한글과 외국어를 병기했다.

또 음성지원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외국어를 전혀 못해도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한번 다운로드 받으면 인터넷 없이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요금에 대한 걱정도 없다. 또 앱에는 국가별 주의사항과 안전행동지침 등이 수록되어 있다.

사실 가장 대중적인 번역 앱은 구글번역기(Google Translate)로 단어나 문장을 빠르게 번역해준다.

유명명소· 숙박· 맛집 앱
▶트립어드바이저(Tripadvisor)


이름처럼 여행에 꼭 필요한 앱이다. 호텔과 식당, 관광명소, 쇼핑 등 여행에 필요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리뷰가 2억건에 달하고 숙박시설만 전세계 4400만 개의 방대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정확성면에서도 떨어지지 않는다. 예약도 가능한데 숙박시설 예약할 때도 가격이나 호텔 랭킹에 따라 정렬해 줘 보기가 쉽다.

미리 도시 지도와 리뷰 등을 포함한 정보를 다운로드 해 놓을 수 있어 데이타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호텔투나잇(Hotel Tonight)

미리 예약을 하지 않고 떠났다면 이 앱을 이용할만하다. 호텔 예약 사이트로 급하게 호텔을 찾아야 할때 유용하다. 당일 밤도 예약을 할수 있다. 급하다고 비싸게 예약하는 것이 아니다. 최대 70%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에어비앤비(Airbnb)

전세계 숙박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이다. 190개 국가, 3만 4000여 개 도시에 있는 120만 개의 숙소가 등록이 되어 있다. 일반인들이 주거지 일부를 빌려주는 시스템으로 운영되는데 이미 3500만 명이 이 사이트를 이용해 숙박했다. 만족도가 높은 사람들도 있지만 환불 등으로 인해 불만을 제기하는 이용자도 적지 않다.

교통 앱
▶우버택시(Uber)


차량공유서비스 '우버(Uber)'가 여행자들에게 인기다. 사용법도 간단하다. 앱을 설치하고 가입한다. 이때 크레딧카드 번호를 저장해 놓는다. 필요할 때 우버택시를 앱에서 불러 이용하면 된다. 팁은 따로 내지 않아도 돼서 현금 없이도 이용이 가능하다.

▶개스버디(GasBuddy)

자동차 여행을 할 때 사용하면 시간과 비용이 절감된다. 이 앱은 가장 가까운 주유소를 찾아줘 주유소를 찾기 위해 헤맬 필요가 없다. 또 주유소 가격도 함께 알려주고 있어 좀 더 저렴한 주유소를 찾을 수 있다.

단위환산과 환율 앱
▶프로머스 트래블 툴(Frommer's travel tool)


해외여행시 헛갈리는 게 바로 환율 계산과 단위 환산이다. 적정 팁을 계산해주는 기능도 있다 .

이외에 온도, 거리, 무게 등 익숙하지 않은 단위를 환산해준다. 환율 기능만 쓴다면 OANDA 환율계산 앱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OANDA는 190개 통화와 네 개의 귀금속 변환 기능이 있다.

▶스마트 환율

외환은행이 출시한 스마트 환율 계산 앱으로 환율조회와 세계화폐와 위조지폐 정보도 나와있다. 한국어와 영어를 비롯해 12개 언어로 서비스가 제공한다.

한국여행에 필요한 앱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 여행에 가장 기본이 될 수 있는 앱이다. 한국관광공사가 제작한 이 앱은 관광지와 음식, 숙박 등 한국 관광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여름 휴가철을 맞아 최근 서비스 개편을 통해 현지에서의 활용성을 높였다. 지역 메뉴를 이용해 가까운 순으로 숙박시설, 음식점, 관광지, 축제 정보 등을 검색할 수 있다.

▶스마트 투어 가이드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무료 오디오가이드 앱으로 한국 유명 관광지를 24개 테마로 나누어 한국어와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으로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오디오 해설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바일 어워드 코리아 2015' 대상을 수상한 앱이다.

▶야놀자 게스트하우스

인기 있는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다. 특히 객실이나 외관 등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사진이 수십 장씩 수록되어 있어 원하는 곳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게스트하우스와 '전화연결' 기능이 있어 바로 예약 할 수 있다.

▶위시빈

여행 일정 공유 앱이다. 여행자들이 현지에서 직접 남긴 일정이나 후기와 여행 팁 등을 참고해 좋은 코스를 선택할 수 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