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칼럼]불편한 진실 가정폭력

마음의 건강
권미경 박사 정신건강전문가

2014년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전세계적으로 35%의 여성들이 신체적인 폭력이나 성폭력을 경험하였다고 보고합니다. 또한, 가정 폭력을 경험한 여성들 중에 많게는 38%의 여성들이 사망으로 이어진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가정 폭력은 결혼 관계는 물론 애정 관계에 있는 두 남녀간에 한 사람이 다른 한 사람을 힘과 통제력을 행사하여 지배하는 범죄 행위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정 폭력은 미국에서 심각하게 다루어 집니다. 가정 폭력의 종류에는 신체적인 폭력은 물론, 성적인 폭력, 정서적인 또는 심리적인 폭력, 그리고 경제적인 폭력 등이 있으며 상대 배우자로 하여금 위협감, 모멸감, 수치심 등을 느끼게 하는 범죄 행위입니다.

가정 폭력은 연령, 성별, 종교, 학벌, 사회경제적인 지위 등에 관계없이 어느 계층에나 일어납니다. 또한, 가정 폭력은 결혼을 한 남녀뿐만 아니라, 동거 생활이나 데이트를 하는 남녀들은 물론 연인 중인 청소년들 사이에서도 일어납니다.

특히 2011년 미국 질병관리예방본부에서 전국적으로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11세에서 17세의 연인 관계에 있는 청소년들 중에서 23%의 여학생들과 14%의 남학생들이 강간, 신체적인 폭력, 또는 스토킹 등을 당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들은 이러한 폭력적인 연인 관계에 있는 청소년들은 부모에게는 자신이 당한 폭력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그들이 경험하는 극도의 수치심과 두려움은 물론 부모가 걱정하는 것을 염려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폭력적인 부부 관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가정 폭력의 피해자라는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배우자의 폭력적인 언행들이 매일 또는 자주 있는 일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는 배우자가 언어 폭력은 해도 때리지는 않았기에 가정 폭력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인 또는 심리적인 폭력은 피해 배우자로 하여금 신체적인 폭력 못지 않은 큰 트라우마를 가져다 줍니다.

내가 폭력적인 관계에 있다는 것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질문이 있습니다. “내가 내 배우자를, 또는 내 남자/여자 친구를 두려워한 적이 있는가?” “배우자나 남자/여자 친구의 분노 폭발과 그에 대한 폭력적인 행동들이 두려워한 적이 있는가?” 또는 “배우자나 남자/여자 친구의 화를 막기 위해 살얼음 위를 걷듯이 내 말이나 행동을 조심한 적 있는가?” 만약, 위의 질문들에 하나라도 “예”라고 답한다면, 여러분은 폭력적인 관계에 있습니다.

가정 폭력은 한 사람이 다른 한 사람을 지배하고, 위협하고, 조정하고, 통제하는 “학습된 행위”이며 파괴적인 행동입니다. 따라서 가정 폭력은 범죄입니다. 따라서, 가정 폭력의 가해 배우자는 범죄 행위에 대한 법적인 댓가를 치러야 할 것입니다.
▷문의: 703-957-8618 (홉스프링 아동 가족 상담소)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