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칼럼]조울증에 대한 가족의 대응 방법

권미경 박사·정신건강전문가

가족은 개개인으로 구성된 하나의 큰 집단입니다. 마치 자동차의 바퀴 4개가 모여 하나의 자동차를 잘 굴러가게 하듯이 가족 한 사람, 한 사람은 바로 자동차의 바퀴 한 개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대체로 가족은 부모와 자녀들로 구성된 집단입니다. 때로는 싱글 어머니 또는 싱글 아버지와 자녀, 또는 부모 없이 조부모가 손주를 키우는 등 현대의 가족은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형태에도 불구하고 한 가지 변하지 않는 것은 가족 내에서 어느 한 개인의 아픔과 기쁨은 바로 가족 전체에 빠르게 전이된다는 것입니다. 가족 한 개인의 정신 건강 문제 또한 모든 가족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흔히 정신 건강 문제를 지닌 개인을 이야기할 때 우리는 그 개인과 함께 삶을 살아가며, 그 개인의 회복을 위해 도움을 주는 조력자인 가족들 또는 그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가족들을 잊어버립니다. 따라서 많은 정신건강 문제들 중에서 오늘은 조울증을 지닌 개인과 함께 살아가는 가족들의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경우에 조울증을 지닌 배우자와 살아가는 아내 또는 남편, 자녀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조울증은 급격하게 불안정한 감정의 기복으로 생기는 질병입니다. 가족들은 조울증을 가진 배우자로 인하여 예전의 건강한 모습을 잃어버린 것에 대한 상실감은 물론, 감정의 극심한 기복으로 안정적인 삶이 아닌 살얼음을 걷는 듯한 삶을 사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원망을 경험합니다. 흔히 상담 중에 만나는 배우자들은 자신들의 삶이 마치 ‘지뢰밭을 걷는 것과 같다’라는 표현을 씁니다. 그들은 또한 자신들이 상대 배우자의 조울증을 일으키는 상황에 어느 정도 일조하였다는 죄책감도 경험합니다. 그리고 조증(manic) 상태일 때 일어나는 충동적인 과소비, 도박, 음주 및 약물 남용, 무분별한 성행위는 물론 심지어 과대 망상들로 인하여 가족들은 심리적인 어려움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또는 법적인 문제에 연루되어 극도의 분노를 경험합니다.
 
특히 어린 자녀들은 자아중심적인 사고로 인하여 자신이 조울증 부모를 미워하고 원망했기 때문에 부모의 조울증이 생겨났다고도 생각합니다. 또한 자녀들은 이후에 자신들도 조울증에 걸리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기도 합니다. 때로는 조울증 배우자로 지친 부모를 대신하여 청소년기의 자녀가 부모는 물론 어린 동생들을 돌보기도 합니다. 특히 언어의 장벽이라는 어려움이 있는 부모들을 대신하여 청소년 자녀들이 부모를 대신하여 법적인 전문가 또는 의료진들과의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감당하기 힘든 또는 자녀들이 듣기에 부적절한 이야기들도 듣게 됩니다.
 
이러한 모든 과정들은 조울증을 지닌 배우자에 대해 또는 문제가 많은 현재 상황에 대해 대응하는 가족들 나름대로의 방법들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인이나 가족들만의 힘으로는 조울증이라는 질병을 감당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가족들은 전문가들의 도움을 구해야 합니다.
 
조울증은 약물치료와 상담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생활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족들도 정상적인 생활을 조금씩 조금씩 찾아가기에 도움이 되는 주변의 도움을 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가족들의 상담치료 또한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조울증으로 인한 질병은 한 개인뿐만 아니라 온 가족들에게 심리적인, 신체적인, 경제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 질병에 대한 치료도 한 개인이 아닌 가족 전체의 심리적인 정신 건강을 위해 이뤄져야 합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