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여름방학 때 읽으면 좋은 책…소설뿐 아니라 과학· 역사 등 다양한 서적 접할 기회

여름방학이 시작됐다. 컴퓨터 코딩 프로그램이나 테크놀러지 스킬을 위해 랩탑, 태블릿, 스마트 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허용하면서 방학 동안 독서 시간은 줄어가고 있다.

방학 동안 다양한 분야의 책을 풍부하게 읽어 두면 어휘력뿐만 아니라 사고의 폭을 넓히고 다음 학년 학습에 도움이 된다. 도서관의 서머리딩 프로그램에 참여해 읽기에 대한 흥미를 가지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주교육구나 교육 관련 웹사이트에서 추천하는 독서 목록은 대부분 픽션이다. 픽션 뿐만 아니라 과학, 역사, 사회, 자서전, 시, 고전 등 다양한 분야를 읽고 내셔널 지오그래픽 키즈, 타임 포 키즈 같은 과학 잡지도 읽어 시사적인 이슈를 이해하는 것도 필요하다.

주말에는 한국 신문이나 LA타임스 등 신문을 가지고 사회, 경제, 문화, 영화, 음식, 세계 등 다양한 관련 이슈를 자녀와 함께 이야기하고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다. 커먼코어(Common Core Standards, 공통교육과정)의 교육 목표는 의사소통, 협동,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으로 책을 읽고 자녀와 얘기하는 시간은 이 모든 것을 충족시킨다.



픽션 경우 읽고 줄거리를 요약하거나 스토리 맵을 만들면 내용 정리 뿐만 아니라 작가의 글 쓰는 의도와 견해를 파악할 수 있고 자신의 생각도 정리할 수 있다. 자서전, 과학, 역사, 신문, 매거진 같은 논픽션을 읽을 때는 팩트를 노트에 쓰고 새로운 단어를 함께 정리하면 지식과 어휘력을 늘리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 과정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라이팅을 훈련할 수 있다.

좋은 책을 선택하려면 칼데콧 혹은 뉴베리 어워드를 받은 책을 중심으로 읽고 그 외 여름독서 추천 리스트는 가주교육구(www.cde.ca.gov), 스콜라스틱(www.scholastic.com), 칼리지보드(www.collegeboard.org), 전미도서관협회(www.ala.org), 전미교사협회(www.nea.org ), 아동도서협회(www.ala.org) 외 각 지역 카운티 도서관에서 학년별 자세한 목록을 얻을 수 있다.

워싱턴 포스트는 해마다 대학 총장 및 카운슬러들이 추천하는 책 목록을 소개하고 있다. 추천 목록은 다음과 같다. ▶Writing from the Heart -Tapping the Power of Your Inner Voice ▶One day in the life of the English language: A Microcosmic Usage Handbook ▶The Thinking Student's Guide to College: 75 Tips for Getting a Better Education ▶Where You Go is Not Who You'll Be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