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스포츠는 재능 상관없이 많이 경험하게 하라

올 여름캠프 어디가 좋을까

근육과 뼈 나이에 맞게 키워주고
친구들과 어울리며 사회성 배워
공부 부담으로 예민한 고교생들도
체력 보호·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


대부분 교육구가 이번 주부터 여름방학을 시작했다.

교육구는 통신문을 통해 여름방학 동안 부족한 과목을 보충하기 위한 학습, 시야를 넓힐 수 있는 여행,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배우는 여름캠프 등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하지만 커먼코어(Common Core Standards, 공통교육과정)가 시행되면서 두 달 넘는 긴 방학을 새로운 학습에 적응하기 위한 '열공'의 시간으로 계획을 짜는 학부모가 많다.

독서와 학습을 통해 두뇌를 발달시키고 지적 능력을 기르듯 몸도 스포츠를 통해 건강하고 균형 있게 만들어야 한다. 스포츠는 근육과 뼈를 나이에 맞게 성장시키면서 건강하게 만들지만 두뇌도 자극은 물론 친구들과 유대관계, 문제해결, 분노조절 등 정서적으로 안정과 사회성도 기르게 한다.

하버드대학교는 저널 '학교건강(School Health)'을 통해 스포츠를 하는 아이들이 시험 성적이 더 좋고 자신감도 뛰어나고 학교생활 적응도 빠르며 모든 행동에서 문제가 적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자녀를 대학에 보낸 많은 학부모들은 고등학생이 되면서 많은 학습량을 소화하려면 스포츠를 통해 체력을 기르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하고 있다. 부모들은 유아기부터 아이의 스포츠 재능에 상관없이 가능한 많은 스포츠를 경험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유아기

유아기는 노는 것이 곧 운동이다. 태어나 첫 일년은 머리를 드는 것부터 시작해 스스로 다양한 움직임을 통해 운동을 한다. 몸을 뒤집기 시작하면 말을 건네고 노래를 불러줘 아기와 교감을 시작한다. 3개월 정도면 머리와 상체를 들고 발을 찰 수 있다.

장난감이 매달려 있는 베이비 액티비티 짐에 누워 놓으면 잡으려고 손을 뻗는데 근육을 사용하는 좋은 운동이 된다.

소리 나거나 반짝거리는 장난감을 멀리 놓고 기게 하는 것도 좋다. 7개월 정도면 앉고 스트롤러, 카 시트, 스윙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데 균형감각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돌 전후로 걷고 20개월정도 되면 뛸 수 있다.

2세 정도면 움직이는 공을 따라 쫓아갈 수 있고 작은 공을 차고 잡을 수 있다. 야구공, 킥 볼, 작은 고무공을 가지고 놀면 축구나 테니스 같이 구기종목을 할 수 있는 기술과 감각을 미리 기르게 한다. 비누방울을 터치하고 잡는 놀이는 점프 뿐만 아니라 눈과 손을 함께 움직여 집중력도 기르게 만든다.

아동기

큰 공을 두 손으로 던지고 잡을 수 있다. 그네도 혼자 탈 수 있다. 3세까지 아이들은 원하는 액티비티나 스포츠에 대한 의견이 강하다. 하지만 아이가 다른 스포츠를 경험할 수 있게 새로운 스포츠를 시도하게 한다. 플레이 데이트를 할 때 터널 통과 같은 놀이는 민첩성을 기르게 한다. 풍선을 손으로 치는 놀이는 손과 눈을 사용하고 온몸을 움직일 수 있는 놀이다.

이 시기에는 승부가 가려지는 스포츠 보다 댄스, 짐내스틱, 축구 등으로 스포츠의 기본기를 배우는 정도가 적당하다. 4세정도 되면 물에 뜨고 수영을 배울 수 있다.

초등학생

킨더가튼에는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스포츠를 시도해본다.

1학년에는 빠르게 달리기, 건너뛰기, 점프, 던지기, 잡기 등 모든 스포츠 동작을 할 수 있다.

경기에서 승부보다는 재미에 포커스를 둔다. 줄넘기는 집에서도 점프를 연습할 수 있는 쉽고 간단한 운동이다.

지역 팀 스포츠 리그에 등록해 승부보다는 스포츠를 즐기고 꾸준히 참여하는 것을 격려한다. 고학년이 되면 아이가 즐길 수 있는 스포츠를 정해 꾸준히 시켜 팀 웍, 협력, 우정, 스포츠맨십 등을 배우게 한다.

이은영 객원기자

베스트 스포츠 여름 캠프
LA시 공원국 스포츠 캠프


LA시 공원국(LA Department of Recreation and Parks)이 주최하는 스포츠 여름 캠프. 오는 8일부터 8월7일까지 9주간 진행된다. 축구, 농구, 야구 등 매주 스포츠 종목이 바뀌며 마지막 9주째 서머 올림픽이 열린다. 스포츠 프로그램은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금요일은 필드 트립을 나간다. 일주일 비용은 175달러, 필드 트립은 선택이며 60달러가 추가된다. 대상은 2~6학년.
▶문의: (310)398-5982, www.laparks.org

후프팜 베스킷볼 캠프

후프 팜 베스킷볼 캠프(Hoop Farm Basketball Camp)는 UCLA 농구선수이며 LA 레이커스를 거쳐 현재 LA 클리퍼스 농구선수로 뛰고 있는 조르단 파머가 올해로 8번째 여는 농구 캠프로 7월20~23일까지 4일 동안 진행된다. 아침마다 30분의 요가 클래스 후 농구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비용은 399달러이며 대상은 7세부터 16세까지.
▶문의: (310) 714-8040, www.hoopfarm.com

프렙 스타

오렌지 카운티에 위치한 프렙 스타(Prep Star)는 축구, 배구, 농구, 풋볼 등 스포츠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어바인 축구 클래스는 월드컵 축구 선수이면서 UC어바인 축구선수인 대리우스 야즈다니가 코칭하며 LA 갤럭시 선수들도 만날 수 있다. 축구는 7월6일부터, 배구는 6월29일부터 각각 2주간 진행되며 일주일에 199달러다.
▶문의: (949) 466-3737, www.OCprepstars.com

반자이 서프스쿨

헌팅톤 비치에 위치한 반자이 서프 스쿨(banzai Surf School)은 2~5명이 그룹이 되어 서핑을 배운다. 서프 보드와 보드 수트가 제공된다. 8월28일까지이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8시30분부터 4시간 동안 진행된다. 일주일에 370달러며 대상은 8세 이상.
▶문의: (714)499-3315, www.banzaisurfschool.com

스파르탄 올스타스 스포츠 데이캠프

스파르탄 올스타스 스포츠 데이 캠프(Spartan Allstars Sports Day Camp)는 오전 8시부터 5시까지 매 시간마다 다른 종목의 스포츠 클래스가 진행된다. 오전에는 축구, 풋볼, 배구, 골프, 탁구, 럭비, 양궁 등 14개 클래스가 있고 오후에는 수영, 야구, 소프트볼, 베드민턴, 워터폴로, 테니스, 태권도, 레슬링, 하키 등 10개 이상의 클래스가 있다. 8월10일까지 6주간 진행되며 일주일 300달러, 오전 혹은 오후반은 200달러다. 대상은 1~7학년.
▶문의: (818)445-8263, www.spartanallstars.com

톰 소이어 캠프

1926년부터 말타기, 양궁, 수영 등 야외 스포츠 프로그램을 제공해온 전통 깊은 여름 캠프 프로그램. 이번 달 20일부터 8월19일까지 10주간 진행되며 매주 2일 혹은 3일 등 선택해 등록할 수 있다. 비용은 등록일에 따라 다양하다. 대상은 1~6학년.
▶문의: (626)794-1156, www.tomsawyercamps.com

이외 LA카운티 지역은 www.lasummercamps.org에서 OC카운티 지역은 www.orangecounty.net에서 더 다양한 스포츠 여름캠프 정보를 찾을 수 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