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칼럼]‘보석의 왕’ 다이아몬드(5)

알아두면 좋은 보석상식
이수경 보석디자이너·감정전문가

오늘은 다이아몬드의 4C 중 컬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보는 무색의 화이트 다이아몬드는 지구상에서 생산되어지는 모든 다이아몬드의 2%밖에 되지 않습니다. 다이아몬드는 무지개의 모든 컬러를 가질 수 있고, 블랙 컬러의 다이아몬드도 존재합니다. 어떤 컬러는 특정 지역에서만 생산이 되기도 하고, 희귀성 여부에 따라 가격도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블루나 핑크, 레드같이 아주 귀한 색깔의 다이아몬드는 가격이 많이 비싸고, 위와 같이 특별한 색깔들을 제외하면 무색의 화이트 다이아몬드가 가장 높은 가격을 받습니다.

가장 전통적인 화이트 다이아몬드의 컬러 등급 방법은 완전 무색의 마스터 다이아몬드와 색깔을 비교하여 등급을 매기는 것으로 이것 역시 사람의 눈에 의지해야 하므로 논란의 여지가 많은 부분입니다. 사람마다 느끼는 컬러의 느낌이 다르고, 주변의 조명에 따라 다이아몬드의 색깔이 다르게 보일 수도 있기 때문이죠. 특히 셋팅이 되어진 다이아몬드의 색깔은 그 다이아몬드의 마운팅 컬러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아무리 좋은 컬러의 다이아몬드라도 엘로우 골드 마운팅 안에서는 다이아몬드가 약간 노란빛을 띄우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 마련이죠. 다행히 요즈음은 colorimeter라는 기계로 컬러 등급을 매기기 때문에 컬러 그레이딩이 많이 정확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GIA 컬러 등급법에서는 D 컬러를 가장 최상으로 시작하여 Z 컬러까지로 나눕니다. 다이아몬드가 D로 시작하니 외우시기 좋죠? D, E, F는 colorless, G, H, I, J는 near colorless, K, L, M은 faint yellow라고 표기합니다. F까지는 거의 무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 초보자들은 F와 G를 구별하기가 어렵지만 가격 차이는 많이 나죠. 라파포트 리스트에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캐럿 IF clarity, D컬러가 $27,500, F 컬러는 $16,000, G 컬러는 $13,000, I 컬러는 $88,000, M 컬러는 $4,700입니다. 보시다시피 가격 차이가 크죠? 보통 M 컬러까지를 화이트 다이아몬드라고 부르고, N 컬러부터는 fancy color diamond로 따로 구분합니다. 다이아몬드의 특성상 컬러 등급이 낮은 다이아몬드들은 보통 옅은 노란색이나 갈색을 띄는 경우가 많은데, 옅은 노란색을 띄는 M 컬러의 다이아몬드보다 아예 짙은 노란색을 가져 yellow diamond라 불리는 다이아몬드가 더 비쌉니다. 결론은 그 다이아몬드의 색깔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얼마나 귀한지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어지는 것이지요. 요즘은 다이아몬드 원석에 열이나 압력, 전기 등을 가해 원하는 색깔을 만들기도 하는데, 이러한 제품들은 자연석보다 값이 많이 떨어지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흔히 볼 수 있는 불투명한 블랙 다이아몬드도 상품 가치가 떨어지는 짙은 색깔의 천연 다이아몬드에 열처리 등을 하여 만든 것입니다.

다이아몬드의 컬러에 관해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fluorescence (형광성)가 포함되어 있는지 보증서를 꼭 확인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형광성을 포함하고 있는 다이아몬드는 다이아몬드의 오색찬란한 빛 발함을 방해하기 때문에 가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다이아몬드의 형광성은 보통 푸른색을 띄기 때문에 노란색을 띄어 등급이 낮은 다이아몬드에는 오히려 그 형광성 덕분에 컬러가 좋아보이기도 해서 그것 때문에 가격이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특히 온라인으로 가격을 비교하실 때에나 시세보다 많이 저렴한 다이아몬드를 만나시면 보증서의 이 부분을 꼼꼼히 살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