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작지만 강한 대학…뉴햄프셔주 다트머스 대학(Dartmouth College)

소수정예 지향… 경제학과·경영대 세계적으로 유명

학교 운영에 정부개입 막는
판결 끌어낸 아이비리그
CEO 최다 배출한 종합대
역대 재무장관 줄줄이 동문


▶역사

다트머스 대학은 뉴햄프셔 주의 인구 1만1000명의 소도시 하노버에 위치한 사립대다. 아이비리그에 속해 있고 실제적으로는 종합대학(University)이지만, 칼리지(College)라는 이름을 고수하고 있듯이 전통적으로 학부교육을 중요시하는 대학으로 꼽힌다.

미국 독립 전 설립된 9개 대학 중 하나인 다트머스의 전신은 원래 청교도 목사인 엘리어자 휠록(Eleazar Wheelock)이 미 원주민들을 교육할 목적으로 코네티컷 주에서 시작한 선교사 양성 교육기관이다. 모히간 인디언인 샘슨 오컴 등이 교육을 받고 원주민 선교를 시작하였다. 원주민 부족들과 떨어져 있던 이 학교는 뉴햄프셔 현 위치로 옮기며 1769년 대학 인가를 받게 된다. 대학인가 전 휠록을 도운 이사회장인 윌리엄 레게 다트머스 백작을 따라 학교 이름이 지어졌지만 정작 그는 대학교에는 돈을 기부하지도 않고 심지어 대학 설립도 반대한 건 아이러니다.



1819년엔 뉴햄프셔 주가 대학을 주립으로 변환하고자 건물들을 점거하기도 하는데 학교 동문 정치인 대니얼 웹스터가 대법원의 불법 판정을 받아냈다. 1801년 졸업생 웹스터의 모두 발언은 유명하다. "이 학교는 작습니다. 그러나 이 학교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미국 헌법 역사상 가장 중요한 판결중 하나인 다트머스 판결은 주 정부의 개입과 횡포로부터 사립학교를 보호하는 시금석이 되었으며 이후 사립학교들이 각각의 헌장에 따라 자유롭게 학교를 운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특징

아이비리그 대학 중 제일 작은 다트머스는 리버럴 아츠 교육을 하는 인문대다. 학부생 규모는 4289명으로 1만5000명에 달하는 코넬대의 3분의 1 수준이다. 소수정예를 지향하는 이 학교는 학부 과정 외에 일반대학원(Graduate Studies in the Arts & Sciences), 1797년 설립된 의학대학원(Dartmouth Medical School), 1867년 설립된 공학대학원(Thayer School of Engineering), 1900년 설립된 경영대학원(Tuck School of Business) 4개 대학원으로 구성돼 있다. 경영대학원은 매년 발표되는 최고 연봉 리스트에 항상 1위를 차지하기도 한다.

학부생은 인문대와 공대에서 56개 전공 중 고를 수 있으며 학생들이 스스로 전공을 디자인할 수도 있고 복수 전공도 할 수 있다. 런던 정경대에 의해 세계최고 학부 과정으로 꼽힌 정치학과와 역시 세계 최고로 평가된 학부 경제학과가 유명하며, 역사·심리·영어·생물학과 공대가 인기 전공으로 꼽힌다. 다트머스는 한 쿼터에 10주씩, 4쿼터로 연중 정규 수업을 진행한다. 1학년과 4학년 가을·겨울·봄 쿼터와 2학년 여름은 반드시 학교에서 수강해야 한다. 그 외에는 학교 외 프로그램에서 공부하거나, 인턴십 또는 연구에 참여하거나, 아니면 단순히 한 쿼터를 쉴 수 있다. 졸업까지 12쿼터를 이수해야 하는 다트머스 플랜은 학생들의 동질감을 방해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지만 학생들에게 그만큼 학사 과정을 자유롭게 설계하도록 유도한다. 한 쿼터에 3과목을 이수하며 졸업까지 전공과 관련된 8~10과목을 포함, 35과목을 이수하면 된다. 영어 외에 최소한 한 외국어에 능통해야 한다.

2014-15학년도 기준으로 4289명의 학부생과 2009명의 대학원생이 재학 중이다. 학부생 중 백인이 2020명, 아시안이 588명, 히스패닉 341명, 흑인 284명, 유학생 373명이다. 6년 졸업률은 95%, 2학년 진학률은 99.4%다. 1만 9296명이 지원해 2220명이 합격했으며, 조기(ED)는 1682명이 지원해 이중 471명이 합격했다. 합격자의 평균 SAT 독해력은 680-780점, 수학 680-770점, 작문 690-790점이며, ACT는 30-34점이다. 지원자의 65%는 SAT 점수를 35%는 ACT 점수를 제출했다. 수업의 강도, 석차, GPA, 시험점수, 에세이, 추천서, 과외활동, 인격/인성은 아주 중요하게, 재능과 봉사활동은 중요하게 고려한다.

영어·수학·과학·외국어·사회 과목을 각 4년씩 권하는데 하버드와 마찬가지로 고등학교 졸업장은 필수 서류가 아니다.

즉, 고교 졸업을 하지 않아도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는 말이다. 편입 지원자의 합격률은 굉장히 낮다. 지원자 679명중 19명만 발탁됐다.

학비와 기숙사비는 6만7044달러이나 학생의 50%가 평균 4만 달러의 재정보조를 받는다. 다트머스는 입학사정시 지원자의 재정상태를 분리해서 보는 니드 블라인드 사정을 실시한다.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다트머스를 16위에 평가하였고 US뉴스앤 월드리포트는 종합대학 순위 11위에 올렸다. 또 월스트리트저널에서 집계한 상위권 전문대학원 진학률 7위에, 2012년엔 고교 카운슬러 선호도 1위에 올랐다. 페이스케일에 의하면 이 학교 졸업생들은 하비머드에 이어 평균 연봉 2위이며, 학부 기준으로 미국대학 중 최고경영자(CEO)를 제일 많이 배출했다.

김 용 세계은행 총재가 총장으로 재직한 다트머스는 아동문학으로 유명한 닥터 수스, 미 부통령이자 뉴욕 주지사 넬슨 록펠러, 전 재무장관인 헨리 폴슨과 티모시 가이트너, 미 최초 우주인 알란 셰퍼드, 시인 로버트 프로스트 등이 동문이다.

김도원 원장
미국 대입 연구소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