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함께 먹으면 채소의 맛과 영양이 쑥쑥

소고기와 잘 어울리는 두릅과 들깻잎
찬 성질의 더덕, 따뜻한 고추장과 잘 맞아

음·식·궁.합

음식에도 짝이 있다. 무심코 먹는 음식에도 오랜 동안 품어온 궁합의 역사가 깃들어 있다. 맛도 어울리고 영양도 서로 보충해준다는 것이 참 신기하다. 특히 수없이 많은 종류의 채소들도 저마다 어울리는 짝이 있어, 잘 맞춰서 섭취하면 그 효과가 더 상승하게 된다. 채소들과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들에 관해 알아본다.

봄철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분히 공급해 주는 '두릅'은 소고기와 잣이 잘 맞는다. 단백질은 많지만 비타민과 무기질이 부족한 소고기의 빈 곳을 두릅이 채워주고,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한 잣에 유일하게 부족한 칼슘을 두릅이 보충해준다. 데친 두릅을 구운 차돌박이에 말아 잣소스를 뿌려 먹으면 웬만한 보양식 못지 않다.

또 소고기와 매우 잘 맞는 채소는 들깻잎. 소고기에 부족한 칼슘과 무기질, 비타민A와 C가 많을 뿐 아니라, 섬유질도 풍부해 고기를 많이 먹었을 때 생기기 쉬운 변비 예방에 효과가 크다. 표고버섯은 고단백, 고지방인 돼지고기를 먹을 때 좋다. 양질의 섬유질이 많아 함께 먹는 식품 중의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 한다. 또한 특별한 생리작용을 하는 에리타데닌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어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능이 있다.



쑥갓에는 칼슘이 많고 비타민A와 C가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엽록소가 풍부해서 적혈구 형성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저하에도 효과가 있다. 조개류에는 엽록소, 비타민A, C 등이 없어 조개탕에 쑥갓을 넣으면 영양이 상승하고 쑥갓의 깊은 향이 조개탕의 맛을 한층 돋우어 준다.

더덕은 칼슘과 인, 철분, 비타민B를 비롯해 사포닌이 풍부하지만 차가운 성질이 있어 따뜻한 성질의 소고기, 고추장과 함께 먹으면 찬 성질을 중화해 주며 소화흡수에도 도움이 된다. 더덕을 조리할 때 주로 고추장에 재었다가 굽는 것도 이러한 이치다. 감자는 지방 함량이 매우 적어 지방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먹으면 좋다.

부족한 영양소인 단백질과 지방을 보충하면서 맛도 어우러지는 것이 바로 치즈. 감자와 치즈를 섞어 만든 '크네델'이란 독일 음식은 환자의 대표적인 영양식으로 꼽힐 만큼 그 상승효과가 뛰어난 궁합 음식이다.

쑥잎에는 비타민A 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비타민C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보통 쑥을 넣은 떡이 좋은 이유는 쌀에 부족한 칼슘을 쑥이 채워주고 세포 재생 활력이 강한 엽록소도 풍부해 함께 먹으면 매우 효과적인 건강식이다. 시금치를 많이 먹었을 때 생기는 결석의 위험을 참깨가 예방해 준다. 결석 방지 효과가 있는 아미노산의 하나인 과진이 참깨에 다량 함유돼 있다. 아울러 시금치에 부족한 단백질, 지방, 칼슘, 비타민B 등을 자연스럽게 공급해서 최상의 궁합을 이룬다.

이은선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