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낫토 속 유산균은 면역력 강화 … 식이섬유는 장의 독소 배출

장 건강 지킴이 '낫토'

하룻밤 물에 불린 콩이 약한 불에서 서서히 익는다. 이어 물기를 뺀 콩은 발효 효소인 낫토균(바실러스균)을 만나 40도의 온도에서 24시간 동안 발효된다. 발효를 마친 콩은 냉장실에서 12시간 동안 숙성된다. 이윽고 밥상 위에 오른 콩. 젓가락으로 휘휘 저어 들어올리면 끈적끈적한 점액이 엿가락처럼 늘어난다. 바로 일본식 청국장인 '낫토'의 탄생 과정이다.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릴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한 콩은 발효 과정을 거치며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다. 몸에 유익한 낫토균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낫토의 유익균은 장내 독소를 배출하고 장을 보호한다. 낫토가 장 건강의 '특효약'으로 조명받는 이유다.

미국의 건강전문지 '헬스'는 올리브오일과 요거트.김치 등과 함께 낫토를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했다.

낫토의 건강 효과는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장 건강에 으뜸이다. 바로 유산균 때문이다. 유산균은 우리 몸에 좋은 유익균이다. 건강한 장은 유익균과 유해균이 균형을 이룬다. 장내 유익균이 부족하면 유해균으로 인한 감염에 취약하고 신체 면역력이 떨어진다. 흡연.음주와 인스턴트 식품 섭취 등으로 장내 유해균이 증가해도 마찬가지다.



콩 발효식품 낫토…세계 5대 건강식품 선정

낫토 1g에는 7억 마리의 유산균이 들어 있다. 김치 2억 마리보다 3.5배 요구르트 4억 마리보다 2배가량 높다.

또 낫토를 발효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낫토균은 유산균이 잘 자랄 수 있도록 장내 환경을 개선한다. 전문가들은 "낫토균 자체가 몸에 좋은 유익균이면서 장내 유산균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며 "변비.설사.복통 등을 개선하고 면역력이 증가해 각종 질환의 위협으로부터 강해진다"고 전했다.

낫토의 유익균이 장의 균형을 이룬다면 식이섬유는 장의 독소를 배출한다. 낫토에는 100g당 6.7g의 식이섬유가 존재한다. 바나나의 4배 고구마의 7배 이상이다. 특히 낫토의 식이섬유는 배변을 부드럽게 하는 수용성 대변의 부피를 늘리는 불용성 식이섬유를 모두 포함한다. 이 두 가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장내 노폐물이나 독소가 배출되면서 장이 깨끗해진다. 또 낫토의 아연과 각종 아미노산은 장세포를 튼튼하게 하고 변을 무르게 해 변비를 개선한다.

낫토 속 아연·아미노산은 변비 개선 도와

낫토는 발효 과정을 거치며 콩보다 한 단계 진화한다. 콩이 지닌 기본적인 영양소에 유익한 성분이 추가돼 영양학적 가치가 크다. 대표적인 것이 '낫토키나제'다. 낫토를 휘휘 저으면 생기는 끈적끈적한 점액으로 강력한 '혈관보호제' 역할을 한다. 혈전용해 기능 때문이다. 낫토키나제는 혈관을 막는 노폐물인 혈전이 쌓이는 것을 막는다. 혈액순환 장애를 방지해 고지혈증.동맥경화.뇌졸중 등 심혈관질환을 예방한다.

콩에 비해 소화흡수율(영양소의 체내 흡수 정도)도 높다. 콩의 단백질이 낫토균에 의해 분해돼 소화흡수 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이다. 광주콩종합센터에 따르면 볶은 콩과 삶은 콩의 영양분 소화흡수율이 각각 60.70%인 것에 비해 낫토는 85%에 이른다. 딱딱한 대두보다도 8~9배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끈적한 낫토키나제, 심혈관질환 예방 효과

콩이 여성 건강에 좋다는 것은 상식에 가깝다. 콩 배아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이 급격히 줄어 갱년기 증상이 심한 여성에게 권할 만한 천연 여성호르몬이다.

다이어트 중인 젊은 여성에게도 좋다. 다른 음식에 비해 포만감이 빨리 느껴지고 풍부한 식이섬유가 변비를 예방한다. 유산균 대비 당분 함량은 낮은 편이다. 1회 제공량 기준으로 요구르트(65mL)의 당 함유량이 7g인 것에 비해 낫토(50mL)는 1g에 그친다.

단 신장 기능이 떨어진 사람은 낫토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 신장 기능이 떨어져 고칼륨혈증(칼륨 농도가 정상치보다 높은 상태)인 사람은 칼륨이 풍부한 낫토를 많이 먹어선 안 된다. 주치의와 섭취량을 상의하는 게 필요하다.

오경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