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똑똑하게 사용하면 자주 바꿀 필요없다

뜨거운 팬은 서서히 식혀 미지근한 물로 세척
냄새는 소주로 찌꺼기는 치약·베이킹소다로 제거

주방에 없어서는 안 될 '냄비'와 '팬'. 무인도에 떨어져도 냄비는 필요할 만큼 우리 식생활을 가능케 하는 해결사다. 이렇게 사용 빈도가 높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는 가족의 건강과 합리적인 조리법의 기본이다. 가사 경험이 적은 초보 주부나 회사 업무에 바쁜 워킹맘들은 관리에 미숙할 수밖에 없고, 주부 9단이라 할지라도 예전 사용 방법을 고수하거나 새로 나온 냄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 냄비와 팬의 수명을 늘리고, 큰 맘 먹고 산 주방용품을 재질에 따라 새것처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코팅 막을 지키자

코팅 프라이팬은 흠집을 내지 않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코팅이 벗겨지는 원인은 금속판 위에 코팅이 충격이 가해지면서 미세한 홈이 생기는데 설거지를 할 때 마찰을 일으키면서 점점 코팅이 얇아지게 된다.

코팅 프라이팬과 냄비의 수명을 늘리는 방법은 먼저 세척 후 코팅 팬에 2/3 정도 물을 붓고 2~3분간 끓여주면 불순물이 제거된다. 끓인 물을 버리고 키친 타월로 닦아준 후 다시 약불로 달궈준다. 이때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2~3회 정도 문질러 준다. 기름을 발라주는 이유는 포화지방산이라는 기름 막이 두껍게 형성되어 팬을 보호해 준다.



특히 고온에서 가열하면 코팅이 벗겨질 수 있으므로 중불에서 살짝 가열한 후에 조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설거지를 할 때는 세제를 묻힌 후 부드러운 천이나 스펀지로 헹궈 코팅이 벗겨지는 것을 최소화한다. 세척할 때 달궈진 팬을 찬 물에 바로 넣으면 열 충격이 발생하면서 프라이팬 바닥이 휘어지기 때문에 상온에서 서서히 식힌 후 세척하도록 한다. 생선 냄새가 밴 팬은 소주를 약간 뿌렸다가 닦는다.

안전이 중요, 내열 냄비

유리냄비는 장시간 끓여도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않아 매우 위생적이다. 냄새도 배지 않고 세척이 쉬워 청결 유지에도 수월하다. 단, 깨질 수 있는 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유리냄비를 사용할 때 미역국이나 사골국처럼 밀도 높은 음식은 뚜껑을 열고 조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열기로 인해 뚜껑이 덜그렁거리거나 날아갈 수도 있다.

유리냄비를 차가운 곳에 두었다가 갑자기 사용하면 부피 팽창으로 인해 깨질 수 있으므로 실온에 두어 적정 온도를 유지한 다음 사용해야 한다. 유리냄비를 다른 냄비와 겹쳐 놓으면 깨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공간이 부족해 함께 보관할 때에는 얇은 천을 끼워 마찰을 최소화 한다. 설거지할 때 찌꺼기가 많이 붙었다면 치약을 묻혀 닦으면 쉽게 제거할 수 있고, 베이킹소다를 사용해도 좋다.

무쇠 주물 팬 & 냄비

주물 팬과 냄비는 금속 소재의 표면을 가장 우수한 유리인 에나멜로 코팅한 것을 말한다. 무게는 무겁지만 맛과 영양소를 지켜주는 탁월한 주방용품. 사용 전에 미지근한 물로 세척해 주는 것이 좋고, 잘 말린 후 기름을 얇게 펴 바르고 흰 연기가 날 때까지 가열하면 기름 코팅이 입혀져 오랫동안 녹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사용할 때는 달구지 않은 상태에서 기름을 둘러야 한다. 조리 온도는 항상 중불을 유지한다. 고온에서 조리하면 음식이 달라붙고 급격한 고온을 가하면 내부의 유리 에나멜이 손상될 수 있다. 달궈진 상태에서 찬물로 세척하면 수명이 짧아지므로 충분히 열을 식힌 후에 미지근한 물로 닦은 후 바로 물기를 제거한다. 냄비를 보관할 때는 뚜껑과 닿는 부분에 기름을 약간 칠해 주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세라믹 코팅팬

세라믹 코팅팬은 열을 가해도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않는다. 열보전율과 열전도율이 뛰어나 음식을 속까지 골고루 익혀 준다. 안쪽과 바깥쪽이 모두 코팅 처리되어 있어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사용해 닦으면 된다.

설거지할 때 뜨거운 용기를 찬물에 담그면 역시 세라믹 코팅이 쉽게 벗겨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또 재질 특성상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세척 시 설거지물이나 비눗물이 스며들 우려가 있으므로 담가두지 말고 바로 씻도록 한다. 잘 말려서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녹이 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스테인리스 프라이팬과 냄비

열전도율과 열지속력이 뛰어나고 요리할 때 재료의 색과 영양소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는 장점과 유해물질 걱정이 없는 스테인리스. 음식이 눌러 붙는 단점은 있지만 제대로 사용하면 그런 염려를 잠재울 수 있다.

먼저 새 프라이팬은 2/3 정도의 물과 베이킹소다 한 스푼 정도를 넣고 한 소끔 끓여 불순물을 제거한다. 끓인 물을 버리고 키친타월이나 행주를 이용해 깨끗이 닦는다. 사용할 때는 예열을 한 후에 조리하면 달라붙지도 않고 수명도 길어진다. 장시간 지나치게 열을 가하면 제품이 갈색으로 변하는 현상이 생기므로 절대 장시간 불에 올려놓지 말아야 한다.

이은선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