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봄나물… 나른한 봄을 깨우러 왔어요

춘곤증에 좋은 ‘냉이’,
여름 더위 예방 ‘씀바귀’,
몸을 따뜻하게 ‘달래’

"다른 종류의 채소들은 많은데 봄나물 찾기가 어렵네요?" 텃밭 구경 간 김에 한 움큼 솎아오려는 속내가 있었는데, 의외로 눈에 잘 띄지 않았다. 질문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머리가 뜨끔했다.

봄나물이란 것이 다른 작물처럼 씨를 뿌려 계절도 없이 거둬들이는 것이 아니지 않은가. 마켓에서 사다 먹는 습관 덕에 봄나물의 귀한 천연의 속성을 깜빡 했던 것이다.

여기 저기 다른 채소들 틈에, 혹은 나무 아래 잡풀처럼 돋아난 봄나물이 그제서야 귀한 마음이 들었다. 참으로 대견하다. 작은 새싹이 아무 돌봄도 없이 딱딱한 땅을 뚫고 나오니 말이다. 그 작은 이파리의 향긋함이란 나른한 봄을 톡 쏘는 싱그러운 힘을 가졌다. 짧은 햇살을 품고 곧 사라질 그 은은한 봄나물들. 얼른 식탁에 올려 봄의 기운을 돋워보자.

봄나물의 영양 바로 알기



참나물은 참 향이 진하다. 주로 살짝 데쳐서 무쳐 먹지만, 요즘은 참나물 레시피가 다양해서 샐러드로도 먹고 전을 부쳐도 진한 봄향을 느낄 수 있다.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안구 건조증을 예방하며 뇌의 활동도 활성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 단, 성질이 차가워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많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뿌리부터 잎까지 알싸한 향기가 일품인 냉이. 채소 중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다. 칼슘, 철분, 비타민A 등이 풍부해 춘곤증 해소에 가장 좋은 알칼리 식품이다. 위나 장에는 좋지만 너무 열이 많은 사람은 적당히 섭취한다. 여름 더위를 위해 봄부터 챙겨먹는 씀바귀. 단백질, 무기질, 칼슘, 인, 철분 등이 충분히 들어있어 봄철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 준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달래. 매콤한 향이 나른함을 깨워준다. 식욕을 돋우고 기침 감기나 정신을 안정시키는 데도 한몫 한다. 알뿌리가 굵고 잔뿌리가 적은 것을 고른다. 일명 '나물의 왕자'라 불리는 두릅.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 회복에 좋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이 많아 불안, 초조감을 없애준다. 당뇨나 고혈압에도 효능이 있다. 봄나물은 너무 자라면 섬유질이 많아져 질겨지므로 잎이 연할 때 먹는 것이 좋고, 조리시간을 짧게 해 영양소의 손실이 없도록 한다. 깨끗이 씻어 단촛물에 살짝 담가 두면 살균 효과도 있다.

신선하게 즐기는 봄나물샐러드

봄나물에 과일을 함께 곁들이면 맛과 영양소의 조화가 훌륭하다. 간단한 샐러드이지만, 채소, 과일, 고추, 효소, 간장 등 재료가 단맛, 짠맛, 신맛, 쓴맛, 매운맛 등 다섯 가지 미각을 선사한다. 알록달록한 색의 조화는 눈도 즐겁게 해 더 상큼한 봄을 앞당겨준다.

봄나물 만다린샐러드는 파릇한 돌나물, 참나물과 노란 귤이 어울려 새콤달콤하게 즐길 수 있다. 깨끗하게 손질한 돌나물과 참나물을 접시에 담는다. 귤은 껍질째 깨끗이 씻어 과육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껍질은 잘게 채를 썰어 봄나물 위에 장식한다. 만다린 드레싱으로는 귤, 오렌지주스, 올리브오일, 레드와인, 소금, 후추 약간을 블랜더에 갈아서 사용한다.

냉이튀김도 고소한 별미. 약간의 튀김 옷을 입혀 튀겨내면 향긋함이 더 진해진다. 튀김가루와 얼음물을 냉이 모양을 살리기 위해 약간 묽게 대충 섞는다. 냉이를 넣기 전에 밀가루를 골고루 묻혀 살살 털어낸다. 튀김옷을 입혀 기름에 넣을 때 젓가락으로 뿌리 부분을 잡고 살짝 흔들면 잎이 가닥가닥 예쁘게 살고 더 바삭하게 튀겨진다. 발사믹소스(간장, 발사믹식초, 설탕, 양파 다진 것)를 곁들이면 잘 어울린다.

봄나물 연두부샐러드는 부드러운 연두부와 알싸한 달래, 냉이 등 봄나물을 두루 새용할 수 있다. 연두부는 한 입 크기로 썰어 접시에 가지런히 담고 그 옆에 손질한 봄나물을 소복히 얹는다. 여기에 상큼한 레몬드레싱을 사용하는데, 간장, 레몬즙, 청양고추, 생수, 매실효소, 검은 깨 등을 고루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나물 향과 잘 어울리는 봄나물 양념

쌉쌀한 향이 강한 냉이 등의 나물은 된장 양념과 궁합이 잘 맞는다. 맛도 부드러워지고 단백질도 보충된다. 된장에 마요네즈, 다진 마늘, 식초, 올리고당을 섞어서 만든다. 고추장 양념은 돌나물과 씀바귀 같은 쓴맛이 나는 나물에 잘 어울린다. 고추장, 다진 파, 마늘, 설탕, 고춧가루, 식초, 참기름, 통깨, 소금 약간을 고루 섞어준다.

취나물, 달래, 부추 등을 무칠 땐 간장 양념이 그만이다. 양조간장, 국간장, 다진 파, 마늘, 통깨, 들기름으로 간장 양념을 만든다. 봄동이나 참나물 등 특유의 향이 있는 봄나물은 가벼운 액젓 양념에 버무리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고춧가루, 깨소금, 멸치액젓, 설탕, 참기름을 고루 섞어 액젓 양념을 만든다.

글·사진 = 이은선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