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오수연 기자의 DIY] 그릇 하나하나 개성 살리는 벽걸이 장식장으로 벽에 멋을 더한다

짝 없는 컵·종지·밥그릇 등 활용
벽 사이즈 따라 맞춤형 제작 가능

집에 보면 예쁘긴 한데 짝이 없는 그릇들이 종종 눈에 띈다. 손님들이 왔을 때는 아무래도 세트로 된 그릇들 위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잘 꺼내 쓰지 않는 그릇들이 많다. 하지만 하나하나 보면 개성이 있다. 기자 역시 도자기를 만들다 보니 짝이 없거나 예쁘지만 실용적인 면에서 그 기능이 떨어지는 도자기들이 많다.

이번에 만든 장식장은 그런 아이템들을 활용하기 위한 벽걸이 그릇장이다. 그릇이 많지 않을 경우 칸칸이 꽉 채우지 않아도 여백의 미가 있다.

생각하는 것보다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아 도전해 볼만하다. 또 자신이 원하는 벽 사이즈에 맞춤형으로 제작할 수 있어 더욱 집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이번에 만든 장은 25칸짜리로 나무 재료 값은 20달러 정도가 들었다.



정확하게 자르는 게 관건

나무는 3.5 x 72인치(6피트)짜리 미송 6~7개 정도를 구입한다. 한 개 가격은 2.54달러(세금제외)다.

이 그릇장에서 가장 공을 들여야 할 부분은 정확하게 자르는 과정이다. 정확하게 맞아 떨어져야지 틈이 생기지 않고 그래야 장식장이 탄탄해 질 수 있다. 때문에 나무를 고를 때도 휘지 않은 것으로 잘 확인하고 골라야 한다.

그릇장 크기는 가로.세로 36x36인치다.

나무는 테두리가 되는 상하에 쓰이는 36인치 길이 2개와 사이드 프레임과 안쪽에 들어가는 가로 받침에 사용될 34.5인치 나무 6개 세로 기둥이 될 6.3인치 길이 20개를 자른다. 고정하기에 앞서 간단하게 가장자리 부분들을 손 사포로 정리해주면 말끔하게 준비된다. 면은 따로 샌딩해 주지 않았다.

아래부터 한 칸씩 고정해 가기

우선 테두리 위쪽에 들어가는 나무를 제외하고 세 면을 먼저 고정해 준 후 밑부분부터 한 칸씩 붙여준다.

먼저 세로로 세워줄 작은 나무를 목공용 본드로 고정해 준다. 고정이 되면 밑에서 피니시 네일러(Finish Nailer)로 한번 더 고정해 준다.

또 그 위에 가로로 나무를 올리고 위쪽과 옆쪽에서 피니시 네일로 박아준다. 그리고 다시 위에 세로 나무를 세우고 목공용 본드로 고정해 준다.

이런 식으로 피니시 네일과 본드를 반복 사용해 블록을 쌓듯이 고정해 준다. 안쪽 나무는 맞물려 있어서 모두 나사로 고정해 줄 필요는 없다. 하지만 테두리는 받쳐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나사못으로 다시 한번 탄탄하게 고정해 줘야 한다. 이때 이중드릴 날을 사용해 홈을 파고 나사를 박아준다. 이 후 우드필러(Wood Filler)로 구멍을 메워준 후 샌딩해 준다.

색을 칠하기 전에 작은 샌딩기를 이용해 곳곳에 일부러 흠집을 내줬다. 상처가 난 부분은 색을 칠하고나면 빈티지 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색은 골든 오크(Golden Oak) 스테인을 스펀지를 이용해 칠해줬다. 3번 이상 덧칠하면 색이 멋스럽다. 어두운 색이 잘 어울릴 경우 다크월넛(Dark Walnut) 색도 장식장과 잘 어울린다.

oh.sooyeo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