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붉은 육류, 매콤하게 만들면 화이트 와인과 잘 어울려

떫은 맛의 레드와인은 단 음식과 상극
프라이드 치킨은 새콤한 화이트와인과 제맛

어떤 음식이 와인의 맛과 잘 맞아떨어져 풍미를 더해줄 때 '마리아주'(mariage) 즉, 와인과 음식의 궁합이 잘 이뤄졌다고 말한다. 그만큼 와인의 맛도 중요하지만 함께 어우러지는 음식이 와인의 맛을 좌우하기도 한다.

보통 레드와인은 붉은 육류와, 화이트와인은 생선류와 함께 먹는다는 것이 와인에 대한 일반 상식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와인 천재가 된 홍대리'의 저자 신성호씨는 "보통 레드와인은 붉은 육류, 화이트와인은 흰육류, 생선과 먹어야 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일례로 붉은 육류를 매콤하게 조리하면 화이트와인과도 잘 어울린다."고 견해를 말했다.

단 음식을 먹고 와인을 마시면 와인 맛이 거칠게 느껴지고, 신 음식과 와인을 마시면 와인 맛이 훨씬 부드러워진다.



비린 음식은 신맛이 강한 화이트와인과 함께 먹었을 때 비린 맛이 덜해진다. 반대로 타닌이 강한 레드와인과 먹으면 비린맛이 강해진다. 단맛, 신맛, 짠맛, 쓴맛의 미각을 가진 혀로 인해 음식과 와인의 궁합이 만들어진다.

떫은 맛이 강한 레드와인은 단 음식과 잘 어울리지 않는다. 와인을 마시면서 과일 안주를 곁들이는 건 와인의 진정한 풍미를 잘 느낄 없고 오히려 더 떫은 맛이 강조된다. 산도가 강해 샐러드나 채소와도 어울리지 않고, 매운 음식도 마찬가지. 매운 맛과 떫은 맛이 만나면 입 안에 불을 붙이는 느낌을 준다. 강한 맛을 내는 육류 요리에 어울린다. 한식의 경우 갈비, 불고기, 찜, 수육, 삼겹살, 족발 등과 맛이 조화를 이루고, 양고기나 훈제햄과도 궁합이 맞는다.

매운 음식은 달콤한 맛의 화이트와인과 잘 어울린다. 한국의 궁중음식, 송이버섯, 나물류, 조개류, 생선찜, 구이, 조림, 회 등과 함께 먹으면 부드러운 맛이 한층 높아진다. 매운 떡볶이도 화이트와인과 궁합이 잘 맞는다. 프라이드 치킨은 새콤한 화이트와인이 좋고, 매콤달콤한 양념치킨은 살짝 당도가 있는 화이트와인과 잘 어울린다.

육질이 부드러운 족발은 타닌이 많지 않은 가벼운 레드와인과 궁합이 잘 맞는다. 마른 견과류는 신선한 햇포도주와 달콤한 화이트와인이 좋고, 부침개와는 가벼운 레드와인이 맛있다.

보통 집에서 와인과 무난하게 즐길 수 있는 안주로는 치즈와 달걀말이가 좋다.

이은선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