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개정SAT·대입에세이부터 학자금보조 상담까지

2014칼리지페어 어떤 세미나 열리나



자녀들이 11학년이 되면 많은 학부모들이 당황한다. SAT, GPA는 물론이고 학자금 문제까지 모르는 것 투성이다. 자녀교육을 위해 미국에 왔다지만 정작 미국 대입에 대한 정보는 너무 부족하다. 한인 학부모들을 위해 오는 13일 열리는 2014중앙일보칼리지페어는 다양한 교육세미나를 제공한다. 개정SAT부터 대입에세이, 학자금보조까지 학부모들의 고민을 풀어준다.

▶내게 맞는 대학 선택(룸A 오전 11시 30분)
미국의 대학입시는 한국과 달리 복잡하다. 한국은 명문대, 일류대 순위가 비교적 명확하지만, 대학만 수천개에 달하는 미국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명문대학들이 많다. ‘US뉴스&월드리포트’ 등의 대학순위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참고자료일 뿐이다. 학생의 희망 전공과 집과의 거리, 학생 수, 캠퍼스 주변환경, 스포츠팀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너무 많다. 내 자녀에게 꼭 맞는 대학을 고르려면 학부모가 먼저 배워야 하는 이유다.
피치트리 리지 고등학교의 조셉 백 카운슬러가 ‘내게 맞는 대학 선택’ 세미나에서 대학에 관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카운슬러들이 자주 참조하는 서적과 웹사이트 등 관심있는 대학들에서 필요한 정보만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면 대학 결정이 한결 쉬워진다.
▶장학금 101세미나(채플 오후 12시 30분)


조지아 교육부 산하단체 조지아학자금위원회(GSFC) 홍보위원인 할 윌킨슨 씨가 조지아주 장학금 신청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조지아주의 대표적 장학금인 ‘호프 장학금’을 신청하는 GAcollege411.org 웹사이트 사용법, 장학금 신청자의 자격에 대해 설명한다. 또 학생들이 꼭 알아야 하는 주, 연방정부 장학금, 보조금 신청에 대해 강연한다. 21년간 피드몬트 칼리지, 트루엣 맥코넬 칼리지, 고든 칼리지 등 조지아 유수 대학에서 입학사정관으로 근무한 경험을 살려 대입문제에 대해 강연한다.
▶개정SAT 이렇게 바뀐다(채플, 오전 11시 30분)
C2에듀케이션의 교과장 에드김 씨가 ‘개정SAT 이렇게 바뀐다’ 세미나를 개최한다. SAT시험을 주관하는 칼리지보드는 2016년 봄학기부터 SAT시험 출제방식을 개정한다고 밝혔다. 개정 SAT는 영어시험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아지고 점수 환산방식도 바뀌는 등, 많은 부분이 바뀐다. 특히 영어시험이 2개 부문에서 1개로 줄어들면서 상대적으로 영어보다는 수학에 강한 한인 학생들에게는 유리해졌다는 관측도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SAT가 어떻게 달라지며, 몇학년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시원한 해답을 얻을수 있다.
▶합격을 보장하는 에세이 쓰기(룸A 오후 12시 30분)
C2에듀케이션의 교과장 에드김씨가 에세이의 중요성, 효과적인 대학 에세이 작성법에 대해 강의한다. 대입의 가장 결정적인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에세이이다. 잘 쓴 에세이는 수많은 다른 지원자들 속에서 나를 돋보이게 하는 비결이다. 명문대에 지원하는 수천명의 학생들은 SAT·ACT 점수, AP과목, 과외활동 등 비슷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에세이만큼은 서로 다른 주제로 쓰게 마련이다. 따라서 에세이야말로 합격 여부를 결정하는 최종 요소다. 가장 좋은 에세이는 작성자의 가슴에서 우러나는 글이지만, 합격을 보장할수 있는 공식은 없다. 하지만 에세이에서 자신이 가진 장점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이다.
▶학자금 최대화전략(룸B 오전 11시 30분, 오후 12시 30분·룸A 오후 2시)
학자금전문상담기관 AGM칼리지플래닝의 리차드명 대표가 ‘학자금 최대화 전략’에 대해 강연한다. 대다수 학부모들의 고민거리인 학자금 문제에 대해 처음부터 자세히 설명한다. 대학 학자금의 종류, 연방학자금보조신청서(FAFSA) 작성방법, CSS프로파일 작성법, 학자금 보조를 많이 받는 원서 작성법, 비영주권자들의 학자금보조 방법 등을 처음부터 끝까지 자세히 설명한다.




이종원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