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LA중앙도서관…도심 속 캠퍼스 풍경…책의 향기 속으로 '풍덩'

자연을 만났을 때처럼 도서관은 사람의 마음에 풍요와 여유를 준다.
독서의 계절이다. 도서관 나들이로 이 가을, 마음에 풍요를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
더위가 한풀 꺾인 지난 5일 LA다운타운에 있는 LA중앙도서관(Central Library)을 찾았다.

중앙도서관은 글로벌 수준의 도서관으로 전국에서 세 번째로 크다. 희귀도서 1만6000권을 포함 200만 권 정도를 보유하고 있다. 1926년 개관했으며 1986년 화재로 임시 폐관됐다가 복구 후 1993년 재개관했다.

LA중앙도서관은 한번 가보기 전까지는 기피 대상이다. 위치한 곳이 복잡한 다운타운이다 보니 '주차하기 힘들겠다'는 생각이 앞선다.



하지만 중앙도서관은 생각하는 것보다 접근하기 어려운(?) 상대가 아니다. 우선 물리적으로도 찾아가기도 어렵지 않을뿐더러 주차도 편하다. 사람들이 가장 우려하는 주차비도 그리 비싸지 않다. 1시간 주차비는 1달러다. 책을 빌릴 목적이라면 1달러면 충분할 듯하다. 2시간부터는 비싸지는데 4달러가 추가로 붙는다. 2시간을 주차하면 5달러 3시간 주차시 9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주차장 입구는 플라워 스트리트에 있다.

야외로 나있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지상으로 올라오니 도서관 앞은 도심속의 작은 공원이다. 나무가 드리워져 그늘을 만들고 졸졸 물이 흘러 시원함을 더한다. 입구 왼쪽에는 널찍한 패티오가 있는 카페 '피노(Pinot)'가 위치하고 있다. 점심시간이어서인지 여유롭게 식사를 즐기는 사람들이 꽤 많다. 캠퍼스의 풍경같다.

건물로 들어가 좁은 통로를 지나면 중앙 로비가 나오는데 첫 방문자라면 이곳에서 도서관 지도와 정보를 확인하면 된다. 도서관은 지상 4층 지하 4층 건물로 되어 있다. 지상 1층에는 서점과 카페 컴퓨터 룸, 오디오북과 영화 DVD룸, 인터내셔널 책 도서관(International Languages Library)이 자리 잡고 있다. 이 곳에는 스패니시, 러시안, 중국어, 일어, 프랑스어 등 다양한 언어로 된 책들을 구비하고 있는데 한국어 책도 2만1498권을 소장하고 있다. 외국어 책 중 가장 많이 소장하고 있는 책은 역시 스패니시. 다음이 중국어다. 독일어 일본어 등도 한국어 책보다는 소장 권수가 많지만 선반에 진열된 책은 많지 않다. 도서관 사서에게 물어보니 "한국어 책은 이용률이 높아 대부분이 진열되어 있다"며 "타 외국어 책들은 이용률이 떨어지는 데 비해 한국어 책은 이용률이 높다"고 설명했다.

2층에는 '아트·뮤직· 레크리에이션' 도서관과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한 전용 도서관을 각각 갖추고 있다. 이외에도 같은 층에는 게티에서 지원하는 전시관과 할리우드 초기에 제작된 영화들의 포스터 등이 볼거리를 더한다. 3층에는 문학과 소설책들이 배치되어 있다.

이외에 지하 1층에는 비즈니스·경제, 지하 2층에는 과학·테크놀러지·특허권, 지하 3층은 사회과학·철학·종교 관련 서적과 컴퓨터 센터가 위치하고 있다. 지하 4층에서는 역사와 계보학 서적을 열람할 수 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예술품과 건축물을 감상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LA관광청에서 LA의 가장 아름다운 건물 20위 안에 이름을 올리고 있을 정도다. 도서관 건물은 베르트람 그로스베너 굿휴(Bertram Grosvenor Goodhue)에 의해 설계됐다.

이 도서관에서 가장 유명한 장소 중 한 곳은 2층 원형홀인데 사방의 벽에 캘리포니아 역사를 담고있는 벽화가 그려져 있다. 또 천장에는 대형 샹들리에가 달려 있는데 태양계를 모델로 지름 9피트에 무게만 1톤 가량이 나간다. 테두리에는 개관시 48개 주를 상징하는 전구가 달려있다. 이외에도 어린이 도서관의 캘리포니아 역사 벽화, 톰 브래들리 윙에 있는 아트리움 샹들리에와 인간의 몸을 형상화환 랜턴, 메인로비에 있는 화려한 천장 등 도서관 구석구석에 볼거리가 가득하다.

도서관은 누구나 출입할 수 있지만 책을 대여하기 위해서는 도서관 카드가 있어야 한다. 카드는 캘리포니아 거주자면 누구나 무료로 만들 수 있는데 1층 컴퓨터를 이용해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하면 바로 발급받을 수 있다.

▶도서관 주소: 630 W. 5th St. LA

▶도서관 운영시간: 월~목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금요일과 토요일은 오후 5시30분까지 오픈한다. 일요일은 오후 1시에 오픈해 오후 5시까지만 운영한다.

글·사진=오수연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