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기독교의 기본기] 변하지 않으시는 하나님

하나님이 변하시는 분이라면 하나님의 외부에 혹은 내부에 변화의 어떤 원인이 있다는 뜻입니다.

시편에 보면, 하나님은 "나 여호와는 변하지 않는다"며 자신의 불변적인 의지를 분명히 밝히고 계십니다. 이는 하나님의 내부에 변화의 어떠한 원인도 없다는 말입니다. 의지에 있어서도 하나님은 변하실 의사가 없습니다. 외부의 원인에 대해서도 만물의 근원이고 역사의 주체이신 하나님은 자신 이외에 자신을 움직이고 변하게 하는 상위의 원인을 가지고 계시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완전하신 분입니다. 본성에 더하거나 감하는 변화가 발생할 수 없습니다. 이는 가능성의 상태에 있다가 어떤 시점에 이르러서 실현되는 그런 미완성이 하나님의 본성에는 전혀 없다는 뜻입니다.

영광에 있어서도 하나님은 가감이 없는 완전하신 분입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긴 하나 그렇다고 그것이 하나님의 영광에 유익이 된다거나 보탬이 된다거나 보완이 된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하나님은 완전한 영광에 이르러 계신 분입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후덕한 인격을 갖추거나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견고한 믿음을 가졌거나 예수님의 십자가를 보여주는 희생적인 선행을 하였다고 할지라도 하나님께 생색을 낼 수가 없습니다. 그것들은 다 인생에 유익할 뿐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알고 온 족속으로 제자를 삼고 가르치고 선을 행하는 것은 우리 자신에게 복인 것입니다.



진리에 있어서도 하나님은 완전하신 분입니다. 더 옳으시고 도 참되실 수 없도록 완전히 옳으시고 참되신 분입니다. 어두움과 애매함과 거짓과 속임수가 전혀 없습니다. 하나님 이외에 다른 진리는 없으며 하나님 위에 보다 더 높은 진리도 없으며 소급될 수 있는 보다 근원적인 진리도 없으며 도달해야 할 더 궁극적인 진리도 없습니다. 진리의 근원이며 궁극이신 하나님은 완전하기 때문에 가변적인 상대적인 진리나 점진적인 진리가 그에게는 없습니다. 그에게는 완전한 진리만 있습니다. 그래서 그의 진리는 불변적인 것입니다. 선악의 구별은 완전한 진리에만 의존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모든 선악의 구별은 하나님께 속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뜻과 계획에 있어서도 완전하기 때문에 원하시고 정하시면 변경되지 않습니다. 그분이 작정하신 것은 누구도 변경하지 못하며 그의 펴신 팔은 굽힐 자가 없습니다. 시간 속에서 상황에 따라 인간의 설득에 의해서 뜻을 바꾸시는 분이 아닙니다. 영원 속에서 작정하신 모든 것들은 시간 속에서 그대로 실행되고 구현될 것입니다. 하늘에서 이루어진 뜻이 땅에서도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변하지 않으시는 분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끊임없이 변하고 변질하는 세상 속에서 결코 변함이 없으신 하나님을 믿고 신뢰할 수가 있습니다.

한병수 박사/ 칼빈신학교
aposol@hotmail.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