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와인&스토리] 샴페인의 진실

배문경 / 법무법인 김앤배·공동대표변호사·GL 와인클럽 회장

많은 사람들 특히 한국 사람들은 샴페인하면 흔히들 나이트클럽에서 생일축하 노래와 함께 폭죽처럼 터뜨리는 버블을 떠올린다. 하지만 샴페인은 프랑스의 샴페인 지방에서 생산되는 상당히 비싸고 고급스러운 와인이다.

보통 프랑스의 저렴한 와인은 10달러 미만으로도 많이 구입할 수 있지만 샴페인은 아무리 저렴하다고해도 20달러 이하로는 찾아보기가 힘들다.

샴페인이 이렇게 값이 나가는 이유는 아무래도 샴페인 지방의 특별한 '제조 방법' 때문일 것이다. 샴페인은 보통 와인과 다르게 1차 숙성을 한 뒤 2차 발효 과정을 거친다.

이렇게 전통적인 샴페인 제조법을 통해 만들어지는 샴페인이 특별한 이유는 샴페인 내에 이산화탄소를 인위적으로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샴페인 한 병 한 병 와인 메이커의 손을 거치는 인고의 시간이 지나 자연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 같은 독특한 샴페인 제조공법을 알고 나면 이제부터 샴페인의 맛이 감미롭고 아름답게 느껴지지 않을 수 없다.

또 샴페인 지방에서 만든 스파클링 와인만 샴페인이라고 부를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구분해서 와인을 즐기고 싶다면 이 점을 알고 있는 것이 좋다. 즉 샴페인 지방에서 거품이 나오는 와인일 경우에만 샴페인이며 샴페인 이외의 지방이나 나라에서 거품 와인을 만들면 모두 스파클링 와인이다.

2000년대 초 프랑스와 유럽 국가들 사이의 협정으로 인해 프랑스의 샴페인이 아닌 다른 국가에서 만든 스파클링 와인에 샴페인이라는 용어를 쓰는 것이 금지됐을 뿐 아니라 프랑스에선 그러한 와인을 마시는 것조차 불법으로 금지됐다.

샴페인의 색은 하얗지만 주원료가 되는 포도는 삐노 누아르(Pinot Noir)나 삐노 므니에(Pinot Meunier)란 적포도 품종이다. 물론 샤도네이(Chardonnay)를 포함해 다른 여러 가지 포도도 함께 블렌딩해서 만든다.

샴페인의 급은 여러가지가 있다.

첫째 빈티지(Vintage) 샴페인은 수확이 뛰어난 해의 포도를 적어도 3년 이상 숙성시켜 만든 것으로 가격이 비싸다.

이는 파리 북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샴페인 지방이 찬 기후와 산도가 높은 백악질 토양으로 인해 일반 포도보다 작고 수확량도 워낙 소량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샴페인은 와인과 달리 매년 빈티지 샴페인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빈티지 샴페인은 가격이 비싸고 더욱 고급스러울 수밖에 없다

샴페인을 추천하라면 1976년 1996년 2000년 2002년의 빈티지를 권하고 싶다. 세기의 빈티지라 불리므로 아마도 후회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둘째 난빈티지(Non-Vintage) 샴페인은 2~3개의 빈티지를 블렌딩해서 만든 것으로 전체 샴페인의 85%를 차지한다. 셋째 로제 샴페인은 소량의 레드와인을 첨가한 것이다.

넷째 블랑 드 누아르(Blanc de Noire) 샴페인은 적포도 품종인 삐노 누아르나 삐노 므니에만 사용해서 만든다. 다섯째 블랑 드 블랑(Blanc de Blanc) 샴페인은 백포도 품종인 샤도네이 품종으로만 만들어진다.

한국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일본 와인전문만화 '신의 물방울'에서 한국인들의 눈길을 끄는 장면은 주인공이 시행착오 끝에 드디어 감칠 맛 나는 김치와 환상의 조화를 이루는 와인을 찾아내는 순간이다.

수 백개의 와인 중에 한국의 맵고 짠 음식 특히 김치와 어울리는 와인을 백방으로 찾아 헤맨 끝에 '샴페인'이라는 답을 찾아냈다.

주인공은 샴페인과 김치의 조화를 '불의 마술'이라는 시적인 언어로 표현했다 처음엔 불처럼 김치의 매운 맛이 느껴지지만 불이 비둘기처럼 변해 날아가는 마술과 같은 와인이라며 김치와의 환상적인 궁합을 묘사했다. 또한 샴페인은 김치와 더불어서 일본 음식 특히 초밥과도 잘 어울린다.

추천할 만한 샴페인을 가격대별로 정리해보았다.

$30 Mumm's Cordon Rouge

$60 Veuve Clicquot Non Vintage

$100 Perrier Jouet Grand Brut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