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인체의 신비-뇌(4)

뇌는 주로 수분 단백질 및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뇌가 정상적인 기능과 구조를 유지하려면 충분한 산소와 포도당 및 염분 등의 전해질이 끊임없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뇌에서 받아들이는 영양은 주로 신경세포의 전기적인 흥분 전달기능과 신경전달 물질을 생산하고 저장하는 힘을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그런데 뇌는 이러한 힘을 충분히 저장할 능력이 없습니다. 그래서 특히 산소와 포도당은 끊임없이 공급되어야만 뇌가 그 기능을 유지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포도당은 뇌의 생존에 필요한 연료입니다. 자동차가 휘발유를 연료로 쓰는 것과 비슷한 것입니다. 자동차는 휘발유와 산소에 의해서 움직이듯이 뇌도 포도당과 산소에 의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들 산소와 포도당은 뇌로 흘러 들어가는 뇌동맥 혈액 내에 포함되어 공급되는데 따라서 뇌 혈액 순환이 10초 동안만 정지되어도 혼수상태가 됩니다. 보통 성인의 뇌 무게는 1.4킬로 그램 정도인데 약1백20억개에 달하는 신경 세포와 이 신경 세포수의 9배에 달하는 지지세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체 구성의 약 2%도 안 되는 뇌가 사람이 사용하는 전체 산소 소요량의 20%를 사용하며 포도당 또한 25%나 사용하는 것도 뇌가 어떤 다른 장기들 보다 대사요구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뇌가 충분한 산소와 포도당을 공급받기 위해서는 첫째 뇌로 유입되는 동맥들이 좁아지든지 막혀서는 안되며 둘째 동맥혈관 내에 충분한 산소와 포도당이 함유되어 있어야 하고 셋째 뇌동맥 혈액의 적절한 혈압이 유지되어야 하며 넷째 충분한 포도당을 섭취하여야 하고 다섯째 공기 중에 산소의 농도가 충분하여야 합니다.
 지나친 고혈당 또는 고열은 뇌의 신진대사를 과도하게 항진시키므로 결과적으로 뇌기능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유아기의 성장과정에 있는 뇌는 단백질과 지방의 적정 공급을 필요로 합니다. 예전에 한국에서는 연탄가스에 중독사고가 많이 일어났었는데 연탄가스의 중독사고로 인해 뇌 손상을 받는 것은 결국 뇌로 가는 산소공급이 차단되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뇌의 기능을 가장 좋게 유지 하려면 건강한 뇌혈관과 적정혈압 유지와 함께 공해 없는 신선한 공기를 많이 마시며 포도당을 포함한 균형 잡힌 음식물 섭취가 뇌를 위한 최고의 영양제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신비롭게 만들어진 작품이 바로 사람인 것입니다.
 그래서 구약성경 욥기 11장7절 말씀을 보면 “네가 하나님의 오묘를 어찌 능히 측량하며 전능자를 어찌 능히 온전히 알겠느냐”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우리 사람은 우연이 생긴 존재가 아니고 바로 하나님께서 사랑으로 지으신 하나님의 작품인 것 입니다. 주 예수그리스도를 믿으십시오 그리하면 당신과 당신 가족이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사도행전 16:31).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