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위장에 성가진 존재 '헬리코박터균'을 막아라 …최명기 위장내과 전문의가 말하는 예방 및 치료법

유아 때 입을 통해 감염 대부분
청결한 위생 환경 예방 지름길

방치하면 위염.위암 유발될 수도
약물 치료하면 90% 이상 치료돼


위내시경을 받은 후 의사로부터 헬리코박터균이 있다는 말을 들었을 때 정확히 어떤 상태인지 잘 모를 경우가 많다. 최명기 위장내과 전문의는 "개인적으로 볼 때 위내시경을 받은 사람의 50% 정도가 이 균을 갖고 있다"며 "위암 발생의 주 요인이 된다"고 지적했다. 헬리코박터균에 대해 알아본다.

-이것도 세균 즉 박테리아인가.

"맞다. 1983년 호주 연구팀이 발견해서 헬리코박터(Helicobacter Pylori)라는 이름을 붙인 세균(박테리아)이다. 두드러진 특징은 산성의 환경에서만 생존하는데 그것이 바로 우리의 위장이다. 위 밖에서는 생존하지 못하는 특수한 균이다. 지난 수십년동안 소화기 내과 임상 연구실적 가운데 가장 획기적이며 중요한 연구업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인들에겐 어떤 의미가 있나.

"이 연구는 위염을 비롯해 위궤양과 위암 발생의 주요 원인이 바로 헬리코박터균이란 걸 알아냈기에 이 분야 질환이 많은 한인에겐 좋은 연구다. 이 균에 감염되면 위점막에 지속적인 염증이 발생된다. 이 균을 치료하지 않으면 급성위염이 되고 결국엔 만성 위염으로 발전한다. 장기간 위안에 이 균이 있을 경우 위암으로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위궤양을 비롯해 십이지장궤양 환자를 보면 상당수가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어 있는 걸 알 수 있다."

- 왜 한인들이 감염이 많이 되나.

"감염경로를 보면 유아 때 입을 통해서 감염되는 케이스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헬리코박터균은 위 안에서만 생존하는데 몸밖에서는 일종의 균의 씨앗처럼 잠복해 있다가 입을 통해 위 안으로 들어오면 번식하는 것이 아닌가 추정하고 있다. 따라서 위생문제가 좌우된다.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나라의 감염률이 더 높은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미국보다는 한국, 동남아, 아프리카,인도,남미가 감염률이 높은 것이 이를 뒷받침해 준다. 일리노이주 위암연구소 통계에 따르면 감염률이 높은 50대 한인 여성의 경우 10만 명 당 위암 발생률이 129명으로 이 수치는 백인의 16배로 나타났다."

-위생적으로 주의하면 줄일 수 있다는 의미인가.

"맞다. 특히 가정에서 어린 자녀를 둔 경우에 특히 입으로 들어가는 식품과 음료수, 스푼과 식기 등의 부엌 위생에 많은 주의가 필요한 이유다."

-십이지장궤양 환자도 감염이 많다고 했는데 십이지장도 위처럼 산성 상태인가.

"십이지장(소장의 첫 30cm)은 위의 바로 아래로 연결되어 있어서 전반적으로 산성 상태이기 때문에 균이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이다. 이외의 다른 소화 장기는(ileum and jejunum) 산성환경이 아니어서 궤양이 발생하지 않는다."

-균이 있는지 진단은 어떻게 하는가.

"헬리코박터균의 진단 방법 중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대중적인 방법이 바로 위내시경을 이용한 클로검사(CLO test)를 통해 위점막 조직에 균이 있는지 진단하는 것이다. 위에 헬리코박터균의 효소가 있을 때 생기는 색채변동을 검사하는 방법이다. 클로 검사는 빠르고 (2시간정도), 위내시경 검사후 즉시 결과가 나온다는 편리함이 있지만, 가장 정확하지는 않다 (85% 정확성). 그 보다는 호흡기 검사, 변검사가 더 정확(95% 정확성)하다. 그러나 이 검사들은 번거럽고 비용도 만만치 않고 (호흡기 검사 200달러, 변검사 50달러) 또 다른 진단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예로 위암 진단)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 위내시경 검사시 클로검사를 하여 진단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실용적인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위내시경 하는 한인 중에서 보통 몇 퍼센트가 이 균을 갖고 있나?

"개인적인 경험을 말한다면 헬리코박터균 진단율은 점점 줄고 있다. 현재 위검사시 양성반응은 50% 미만이다. 이것은 이미 치료를 전에 받은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고 또 다른 이유로는 항생제를 많이 복용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전반적인 위생향상(일회용 식기, 접시 등등)이 이같은 결과를 보인다고 생각한다."

-헬리코박터균이 있다는 진단이 내려지면.

"치료방법은 다양하다. 가장 먼저 개발되었고 흔히 사용되는 것이 세가지 치료법(Triple Therapy)이다. 테트라사이클린,메트로니다졸,비즈머스 의 세가지 약을 동시에 2주일동안 복용하는 방법이다. 장점은 비용이 저렴하고 90% 이상의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하루 네차례 약을 복용해야 하고 제산제를 함께 사용해야 함으로 불편함이 따르고 복통,구토,설사 등의 부작용도 올 수 있다는 단점도 있는데 한인들은 이 치료법에 저항력이 상당히 높아서 성공률이 낮다. 한인들에게는 일반적으로 아목시씰린, 비악신, 프리로색이 사용된다. 약값이 싸지는 않지만 점점 비용이 감소되어 100달러 미만으로 약을 구입할 수 있다. 보험커버가 가능하다. 그러나 이 치료법도 재검사시 저항력이나 내성이 확인되면 2차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위산과다증이나 위산역류 등의 증세를 가진 사람일수록 균에 대한 감염률도 높을 것 같다.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위산역류가 있거나 위산과다라고 헬리코박터균을 다 갖고 있지 않다. 감염률이 높지 않다는 얘기다."

-예방책이 따로 있나.

"현재로 알려진 것은 앞서 설명한대로 대부분 유아 때 경구(입)로 감염되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의학적으로 정확한 감염 경로는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다만 위생이 안 좋은 지역일수록 감염률이 높다는 것을 추론하여 식생활과 주변환경을 우선적으로 청결히 하자는 것이다. 이것은 감염이 밖에서 몸안으로 들어오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현대병처럼 웰빙 조건과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식사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채소와 과일도 세균이 묻지 않도록 식기와 함께 조리 기구도 청결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시에 정기적인 위내시경을 받아 위안에 균이 있는지 찾아내어 위암 등으로 발전하지 못하도록 조기 치료를 받을 것을 권한다."

김인순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