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500년 조선시대 역사, 150점에 고스란히 담다

LACMA '조선시대 미술전' 29일 개막
병풍·족자·가구·의상·장신구·제기 등 다양
대다수 국보 지정 미술품으로 미국서 첫선

5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조선시대의 문화 예술과 생활, 종교를 살펴볼 수 있는 전시회(Treasures from Korea:Arts and Culture of the Joseon Dynasty 1392-1910)가 열린다.

LA 카운티미술관(LACMA: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해머빌딩 한국관에서 29일 오픈, 오는 9월 28일까지 계속되는 이번 조선시대 전시회는 그동안 미국에서 열렸던 조선시대 미술전과는 비교될 수 없는, 삶과 문화를 총체적으로 다룬 대규모 전시회다.

조선 시대의 찬란한 문화적 업적과 사회 생활의 규범, 종교와 왕실 문화의 모든 면을 살필 수 있는 이번 전시회에 전시되는 작품은 150점. 대부분 서울 국립중앙박물관(NMK)에서 대여한, 대다수가 국보로 지정된 미술품으로 LACMA 소장품도 포함됐다. 전시품은 병풍에서 부터 족자, 가구, 의상, 장신구, 제기 등이 다양하게 선보이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대여한 미술품은 대부분 미국에서 처음 선보이는 귀한 작품. 이곳 한국 미술 전문가들이 큰 관심을 가지고 주목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조선시대의 왕궁 생활 문화, 종교와 신앙, 사회 생활, 그리고 현대화로의 변천 과정을 총 망라하고 있으며 전시작품은 이를 주제 별로 분류해 놓아 관람객이 조선시대 삶의 모습을 체계적으로 탐구할 수 있다.



조선시대 전시회는 필라델피아 미술관(PMA)과 LACMA, 휴스턴 미술관(MFAH)이 공동 기획했으며 필라델피아 미술관에서는 이미 3월 2일부터 5월26일까지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 LACMA에서의 전시회 후에는 휴스턴 미술관에서 11월 2일부터 내년 1월 11일 까지 전시할 예정이다.

이 전시회는 조선전을 기획한 미국의 3개 미술관과 Terra 재단이 함께 마련한 한국과 미국의 문화 교류 협력 프로젝트 일환. 위의 네 기관은 첫 행사로 지난해 초 한국의 국립 중앙박물관에서 '미국 미술 300년(Arts Across America) 전시회를 열었으며 이번이 두번째 프로젝트다. 미국미술 300년전은 한국의 국립중앙박물관과 대전 미술관에서 개최된 후 호주 시드니의 뉴 사우스 웨일즈 아트 갤러리에서도 전시됐다.

LACMA가 25일 마련한 프리뷰에 참석한 마이클 고반 LACMA 관장은 "'조선미술전'은 한국 역사 최고의 예술적 업적을 남가주의 여러 커뮤니티와 공유할 수 있는 기회"라며 최대 규모의 한인 커뮤니티가 형성돼 있는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전시 "라고 LACMA 조선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LACMA의 한국미술 큐레이터 버지니아 문 박사는 "조선 시대의 미술은 오늘날까지 그 흔적이 남아있는, 한국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시대의 생활과 문화를 반영한다"며 "2세들에게도 우리의 역사와 뿌리를 교육시킬 수 있는 더없이 좋은 기회"라고 한인 커뮤니티의 적극적 참여와 관심을 기대했다.

전시 기간 중에는 한국 문화 관련 강의와 미술 워크샵이 다양하게 열린다. 이번 전시를 위해 예일대학 출판부에서 특별 출간한 카탈로그에는 전시품을 포함한 200여점의 조선시대 걸작품이 자세한 설명과 함께 수록돼 있다. 카탈로그는 LACMA 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다.

▶관람 시간 : 월, 화, 목요일 오전 11시-오후 5시/ 금요일 오전 11시- 오후 8시/ 토, 일요일 오전 10시- 오후 7시. 수요일은 폐관

▶입장료: 성인 15달러, 학생과 시니어 10달러/ LA카운티 거주자는 월-금요일까지 오후 3시 이후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매달 2번째 화요일은 하루종일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주소: 5905 Wilshire Pl. LA

▶문의: www.lacma.org (323)857-6000

유이나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