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지금 캘리포니아 사이언스 센터에 가면…

사라진 '폼페이'가 왔다…다양한 유물 '손짓'

희생자들 몸체 석고상부터
각종 생활용품 그대로 전시
합법적 운영 윤락업소 재현
화산분출 시뮬레이션 체험도


화산 폭발로 재에 파묻혀 역사 속에 사라져버린 도시 폼페이의 흔적을 살필 수 있는 매우 흥미로운 전시회가 캘리포니아 사이언스 센터(California Science Center)에서 열리고 있다. 지난 20일 오픈, 내년 1월 4일까지 계속되는 이번 전시회(Pompeii:The Exhibition)에는 당시 생활상을 살필 수 있는 집안 장식품과 생활용품, 벽화와 조각 등의 미술품, 보석류와 당시 통용되던 로마시대의 동전 등 150여점의 각종 다양한 유물이 전시된다.

이탈리아 나폴리 고고학 박물관(The Naples National Archaeological Museum)으로 부터 대여해온 이번 전시품 중에는 특별히 당시 화산재에 덮여 죽음을 당한 희생자들의 몸체를 그대로 본 뜬 석고상도 여러점 선보여 관람객들이 당시의 참혹했던 상황을 실감나게 느낄 수 있다.

고대 로마의 도시 폼페이는 이탈리아 남부 캄파니아 주 나폴리 인근에 자리잡고 있던 도시로 농업과 상업의 중심지 였던 지리적 요건과 쾌적한 기후 등으로 로마 귀족들이 여가 시간을 보내는 아름다운 휴양지였다.

이처럼 아름다웠던 휴양지는 AD 79년 8월 24일 인근 베수비오 화산이 분화하면서 인근 헤르쿨라네움과 함께 2일만에 화산재와 분석에 묻여 완전히 파괴됐다.

갑작스레 분출된 화산 폭발로 폼페이 시민들은 하늘에서 비오듯 쏟아져 내리는 엄청난 양의 흙과 돌 속에 파묻혀 폼페이 시민의 10%인 2000여명이 멸망한 폼페이와 함께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이후 폼페이가 모습을 드러낸 것은 1592년. 이탈리아에서 폼페이 위를 가로지르는 운하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흙 속에 파묻혔던 폼페이의 건물과 미술품 일부가 발견된 것. 하지만 당시에는 이 도시를 발굴하기에는 기술적인 면에는 모든 상황이 힘들었다.

이후 1748년 당시 이탈리아를 지배하고 있는 프랑스 브루봉 왕조가 폼페이 발굴 작업을 시작했으나 이때의 작업은 값나가는 출토품을 끌어내기에 혈안이 됐던 일종의 약탈작업이었다. 폼페이의 고고학적 발굴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1861년 이탈리아의 국왕 빅토르 에마뉴엘 2세가 국가 차원에서 발굴을 명하고 지원하면서 부터. 이때 발굴단은 유적이 쌓여있는 빈 공간에 석고를 부어넣어 당시 죽은 사람들의 형체를 그대로 재현내 내는 데도 성공했다.

역사학자들에 의하면 화산 폭발로 인한 폼페이 사건은 그 당시 한 도시를 폐허화시키는 멸망의 역사이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뜨거운 열기와 화산재로 한 시대의 역사적 사실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었던 아이러니를 보여준다고 말한다.

전시회를 마련한 캘리포니아 사이언스 센터의 제프리 루돌프 관장은 20일 열린 프리뷰를 통해 "전시회를 통해 관람객들은 오래전 역사 속에 존재 했던 한 시대를 그대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게 됐다"며 현대 기술을 최대한 동원한 폼페이 발굴의 기적을 이번 전시를 통해 보여줄 수 있게 돼 큰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유이나 기자

전시회 하일라이트

▶ 화려하고 풍요로웠던 폼페이 시민의 생활상을 벽화나 비디오 등을 통해 재현해 보여준다.

▶ 로마인의 화려했던 삶을 살필 수 있는 정원용품, 식기구, 농기구, 검투사의 복장과 무기, 선박에 사용됐던 기구 등 엄청나게 많은 생활 용품이 보여진다.

▶ 합법적으로 운영됐던 윤락업소가 재현됐다. 이 곳은 미성년자 경우 보호자 동의를 구해 관람이 허용된다.

▶ 베수비오 화산의 분출이 시작됐던 오전 8시부터 재에 뒤덮여 온 도시가 파묻히게 되기까지 이틀간의 느낌을 실제 체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방이 마련됐다.

▶ 뜨거운 화산재 열기에 묻혀 죽어간 사람들의 형체를 그대로 복원시킨 석고상이 발굴 당시의 사진과 함께 전시된다.

전시 정보

▶ 개관시간: 주 7일 오전 10시- 오후 5시.

▶ 입장료: 성인 19달러 75센트. 13- 17세· 시니어 및 ID 지참 대학생 16달러 75센트. 4-12세 12달러 75센트.

시간별 입장제(Timed-Entry Ticket)로 인터넷 예매 필요.

▶ 주소: 700 Exposition Park Dr. LA

▶ 문의: www.californiasciencecenter.org (323)SCI-ENCE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