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이민 생활로 인한 우울증,불안, 화병엔 한방 치료가 효과

얼마전 한국에서 IT 계열 전문직에 종사하던 한인40대 이 모씨가 한의원을 찾아왔다. 특별히 아픈 곳이 있는 것도 아닌데, 매일 몸이 찌뿌둥하고 가끔 가슴이 답답하기도 해서 일이 잘 손에 잡히지 않는다고 했다. 간혹 이민을 왔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스트레스가 쌓이고, 이로 인해 부부 간에 싸움도 잦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었다.

이렇게 야심차게 시작한 이민 생활이 오히려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경우는 이 모씨 외에도 주변에 자주 찾아볼 수 있다.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데는 누구나 오랜 시간이 필요한데, 게다가 주 생활 문화와 언어가 바뀌니 대화가 매끄럽지 않고 스트레스 해소 방법에도 한계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이런 어려움은 여성도 마찬가지다. 아이 교육문제와 언어문제로 양육, 교육 부분에서 한국보다 배로 신경써야 하고, 집안 일도 함께 병행해야 하니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보통 마음의 병이 몸의 병이 된다고 한다.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소한 일이지만 이것저것 쌓이다 보면 병으로 나타나게 된다. 흔히 말하는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도 이와 일치한다. 처음에는 그저 심장 두근거림이나 답답함, 일상 생활 속의 긴장, 의욕저하, 소화불량 등 작은 증상에서 시작하지만, 점점 더 큰 증상으로 번지게 되면 원만한 가정, 직장 생활 자체가 어려워진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우울증, 화병, 무기력증, 대인기피증과 같은 심리적인 문제가 스트레스로 발달한 대표적인 예이다. 목, 어깨 주변의 굳어진 근육 떄문에 어깨결림과 두통 같은 만성 통증에서 디스크로 더 발전하기도 한다. 여기에 쉽게 잠들지 못하는 불면증, 학업이나 생업에 집중력이 떨어지는 집중력 장애, 학습 장애 등도 스트레스가 주는 증상 중 하나이다.



경희 아큐피아 한의원에서는 이민 스트레스가 주는 ‘이민 병’이 우울증, 불안, 화병 등으로 나타나며 심리적인 문제와 목의 긴장으로 일자목, 목 디스크가 발생한다고 지적한다.

이러한 목의 긴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들은 목 주변의 긴장된 근육을 VST침 치료로 풀어주는 한편,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문제는 상체 위로 올라오는 열을 내릴 수 있는 가미온담탕, 보혈안신탕 같은 한약을 처방, 전체적인 기혈의 순환을 매끄럽게 만들어주면 엄청난 치료효과를 보인다고 설명한다.

특히, 경희 아큐피아 한의원에서 처방하는 한약의 경우 한국산 약재 중에서도 최상품만 엄선하여 직접 정성껏 달임으로서 그 효과가 더 높다는 것이다.

미국 사회 적응단계에서의 긴장감과 문화의 이질감 떄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가족들을 주변에 많이 볼 수 있다. 이러한 어려움 극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건강이다. 한국에 비해 의료비와 보험료가 비싸다 보니 뜻하지 않게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다. 특히, 스트레스로 인한 마음의 병은 쉽게 표가 나지 않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몸이 불편할 경우 전문가의 상담이라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올해부터 시행된 오바마 케어는 의료보험 가입이 의무화로 돼있다. 내가 가입한 보험이 어떤 혜택이 있는지 적극적으로 문의해 볼 필요가 있다. 보험회사에 직접 문의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환자들을 위해서 경희 아큐피아 한의원은 얼바인과 부에나팍 지점에서 보험혜택을 무료로 조회해주는 서비스도 시행한다.

아무쪼록 이민 생활로 지친 몸과 마음을 방치할 것이 아니라 상담부터 시작한다면 보다 빠른 적응과 활기찬 생활이 될 것이라 기대해본다.

 스트레스로 인한 주요 증상 체크리스트
- 심장이 두근거리나 답답한 느낌이 잦다.
- 오후 2~4시경에 특히 피곤하다.
- 혈압을 재면 저혈압이거나 고혈압이다.
- 눈 주변 근육이 자주 떨린다.
- 사람을 똑바로 쳐다보기가 어렵고, 사람 만나는 일이 피곤하다.
- 꿈을 자주 꾸고,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
- 식은 땀을 흘리는 일이 잦다.
-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변이 묽다.
- 목과 어깨가 짓눌린 느낌이다 통증이 잦다.
-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졌다.
-
문의 :경희 아큐피아 한의원
부에나파크 714-522-1600
어바인 949-654-150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