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꽃가루 앨러지 있는데 오렌지 먹으니 목이 근질근질?

꽃가루와 야채 성분 혼동
면역 시스템이 혼선 야기
날것은 가급적 익혀 먹고
약보다는 원인 제거 필요

오럴 앨러지 신드롬(OAS)

봄철 꽃가루 앨러지가 심한 사람 중에는 특정 음식에 대해서 민감한 반응을 보일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지아주의 앨러지 및 천식 메디컬 센터의 앤디 니쉬 박사는 "꽃가루 앨러지 증세를 가진 사람의 1/3이 채소나 과일을 먹었을 때 입안이 붓거나 화끈거리거나 혹은 근질거리는 걸 경험하고 있는데 당사자들은 이것이 '오럴 앨러지 신드롬'(oral allergy syndrome:OAS:구강 앨러지)이란 걸 모를뿐만 아니라 자신이 갖고 있는 꽃가루 앨러지와 깊은 연관성 때문임도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어떤 과일이나 야채를 먹었을 때 오럴 앨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지 스스로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

#꽃가루와 음식 연관성=꽃가루에 있는 성분과 과일이나 야채에 포함된 프로틴 성분을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이 따로 분리시키지 못하고 혼동하기 때문이다. 꽃가루의 어떤 성분이 우리 코 안에 들어갔을 때 몸의 면역시스템은 위험인자로 받아들여 몰아내려고 반응을 일으킨다.

그래서 재채기를 하게 되고 콧속 점막에 수분성분을 많이 만들어 콧물로 이물질을 씻어내게 하기 때문에 맑은 콧물이 계속 흐르게 되는 꽃가루 앨러지 반응을 일으킨다.

이 꽃가루 성분과 유사한 성분이 있는 너트 혹은 과일이나 야채를 먹었을 때 우리 몸은 그 꽃가루가 들어 온 것으로 착각을 일으켜 몰아내려고 하는데 이번에는 콧속이 아닌 입안이라 혀, 입천장 그리고 목구멍 나아가 귓속까지 면역시스템이 반응을 일으켜 여러 증세가 나타나게 만드는 것이다.

#오럴 앨러지 증세=만일 평소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때에 심하게 재채기를 하거나 눈물이 나오는 등의 꽃가루 앨러지가 있는 사람의 경우 오렌지를 먹었을 때 입안이 근질거리는 걸 느낀다거나 아니면 캔털롭을 먹고 난 다음 목구멍이 화끈거리곤 한다면 여기에 해당된다.

전문가들은 "특정 음식 중에서도 생채소를 먹고 난 다음에 입안에 어떤 불편함을 경험했다면, 그리고 평소 꽃가루 앨러지가 있다면 전문가를 찾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조언한다.

또 자녀의 경우 평소 너트류, 예로 땅콩 앨러지가 있는 아이들은 지금같은 꽃가루가 심한 계절에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심하게 콧물과 재채기를 하는 증세도 함께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증세=음식을 먹은 직후에 반응이 나타난다. 혓바닥, 입안전체, 목구멍, 입술이 부어 오른다. 또 입천장을 비롯해 목구멍 그리고 심할 경우 귀속까지 근질거림을 느끼는데 이 때의 근질거림은 모기가 물었을 때 피부에서 느끼는 간지러움과는 다소 다른 것으로 불편하다.

#어떻게 하나=일단 오럴 앨러지 신드롬이 있다는 걸 알면 방법은 몸의 면역계가 반응을 일으키는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최선이다. 껍질을 벗겨 먹는 것을 권하는데 이유는 앨러지를 일으키는 성분이 과일과 야채의 껍질 부분에 많기 때문이다. 날로 된 야채와 과일의 프로틴 성분이 앨러지를 일으키므로 익혀 먹는다. 또 캔으로 된 것, 구운 것, 마이크로웨이브로 살짝 익힌 것도 도움된다.

항히스타민제나 앨러지 주사는 근본 치료는 될 수 없다. 최선책은 원인이 되는 것을 되도록 조심하여 멀리 피하는 것이다.


이런 음식을 조심하세요

꽃가루 앨러지를 가진 사람은 어떤 음식을 조심해야 할 지 알아두면 피해갈 수 있다.

▶자작나무 꽃가루 앨러지(birch pollen)=주로 나무가 많은 숲속에 갔을 때 재채기와 콧물이 난다면 사과, 아몬드, 당근,셀러리,체리,헤즐넛,키위,배,복숭아, 플럼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지 잘 살핀다.

한두번은 가볍게 지나가지만 몸전체로 번질 경우 두드러기를 비롯해 호흡도 곤란해지는 심한 오럴 앨러지 신드롬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먹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목초 앨러지(grass pollen)=주로 풀밭 혹은 파크에 갔을 때 앨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은 목초 앨러지를 갖고 있을 수 있다. 주로 샐러리, 참외류, 오렌지, 복숭아, 토마토에 입안이 붓거나 가려움 등의 앨러지 반응을 보일 수 있다.

▶돼지풀 앨러지(ragweed pollen)=약간 긴 잡초가 우거진 곳에 갔을 때 재채기와 콧물이 심한 경우인데 이런 사람들은 바나나,오이,참외류,해바라기씨, 호박 등을 먹었을 때 입안 혹은 목부위에 앨러지 반응을 일으킬 확률이 높다.

김인순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