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햇나물과 조개가 만났을때 '맛'난다

찰떡궁합은
봄동 + 바지락
냉이 + 새조개
돌나물 + 키조개
유채나물 + 백합

봄에는 햇나물이 명약이다. 햇살은 점점 따사로워지는데, 계절을 갈아타는 수고로움 덕에 몸과 입맛은 나른하니 봄을 탄다. 자꾸만 가라앉는 몸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은 묵직한 먹거리라기 보다는 새봄에 돋아나는 푸성귀들이다. 녹황색 채소에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산소를 증가시켜 몸에 생기를 불어넣어 준다.

옛 시절 보릿고개를 넘는 춘궁기에 그나마 위안을 줄 수 있었던 것이 산과 들에 지천으로 돋아난 봄나물이었다. 달래, 냉이, 취나물, 씀바귀, 봄동, 두릅, 유채, 돌나물, 쑥 등 저마다 생김새도 다르고 맛과 향, 영양까지도 다 골고루 달랐다. 냉이엔 단백질이 가장 많고, 달래엔 특히 비타민C가 많아 춘곤증을 이기는 데에도 한몫한다.

겨우내 지친 몸엔 쑥이 최고다. 성질이 따뜻하고 비타민C가 풍부하다. 취나물은 칼슘 함량이 높고, 맛과 향이 뛰어난 두릅은 사포닌 성분이 있어 머리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는다. 봄동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통통한 돌나물은 칼슘과 역시 비타민C가 가득하다. 줄기뿐만 아니라, 꽃, 씨등 버릴 것이 없는 유채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미네랄이 풍부하다.

햇나물이 바다의 싱싱한 조개와 만나면 찰떡궁합이다. 영양도 풍부하고 시원한 맛이 일품이다. 달래는 쌉쌀하게 톡 쏘는 맛이 구미를 당기는데, 모시조개는 조개 특유의 냄새가 적고 국물은 시원한 맛을 낸다. 느끼한 서양음식과도 잘 어울린다. 두릅은 향이 좋고 비린 맛을 잡아주기 때문에 해물요리와 잘 어울린다. 대합은 비린 맛이 날수도 있는데 두릅과 함께 요리하면 향긋한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봄동은 비타민이 풍부해 익혀도 영양소 손실이 적고, 바지락은 철과 인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다. 봄동과 바지락은 특히 된장과 궁합이 좋다. 봄동에 풍부한 칼륨이 된장의 나트륨을 배출해줘 성인병에도 효능이 있다. DHA가 풍부한 새조개는 그냥 끓이기만 해도 감칠맛이 풍부하다. 여기에 향이 강한 냉이를 더하면 더 깊은맛을 낸다.

돌나물은 칼슘이 많고 에스트로겐을 대체할 수 있는 효능이 있다. 단백질이 풍부한 키조개는 예로부터 임산부의 산후조리에 좋아 많이 애용됐다. 돌나물과 키조개의 어울림은 특히 여성에게 매우 좋다.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유채나물은 쌉싸래한 맛으로 입맛을 돋운다. 백합은 향이 강하지 않아 어느 재료와도 잘 어울리나, 맛이 강한 유채나물과 조리하면 더 좋다.

◆새조개 냉이탕면

시원하고 맑게 끓이는 새조개 냉이탕. 먼저 냄비에 물을 붓고 다시마와 멸치를 넣어 팔팔 끓으면 건더기를 건져내고 국간장과 다진 마늘을 넣어 간을 한다. 냉이는 흙을 잘 털어내고 깨끗이 씻는다. 버섯은 밑동을 다듬어 가볍게 헹군다. 새조개는 해감을 한 후 깨끗이 씻는다. 새조개를 먼저 육수에 넣고 살짝 끓어오르면 칼국수를 넣고 끓이면서 냉이와 버섯도 함께 넣는다. 한소끔 끓어오르면 소금으로 간을 한다.

◆달래 모시조개전골

달래와 모시조개로 푸짐한 전골을 만들 수 있다. 역시 다시마와 멸치로 육수를 우려내고 국간장과 다진 마늘로 간을 한다. 달래는 뿌리 부분의 흙을 깨끗이 털어 씻고, 쑥갓도 손질한다. 당근은 모양대로 얇게 썰어놓고 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살짝 흔들어 씻는다. 재료가 다 준비되면 큰 뚝배기나 냄비에 재료를 가지런히 돌려 담고 육수를 부어 한소끔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한다.

◆봄동바지락된장국

바지락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시켜놓고, 봄동은 속잎은 겉절이로 활용하고 겉잎을 국 재료로 쓴다. 봄동을 깨끗이 씻어 준비하고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쌀뜨물을 받아 육수로 사용한다. 우묵한 그릇에 된장과 마늘을 넣은 뒤 데친 봄동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물을 끓인 뒤 무쳐둔 봄동과 바지락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

이은선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