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기획>워싱턴 지역 어린이 건강보험

오바마 케어 시행으로 전국민 건강보험 가입이 의무화 된 가운데 주정부가 운영하는 저가의 저소득층 보험이 관심을 받고 있다. 버지니아주의 FAMIS(Family Access to Medical Insurance Security)와 메릴랜드주의 MCHP(Maryland Children’s Health Program)를 시리즈로 소개한다.

글 싣는 순서
<1>FAMIS/FAMIS Plus
<2>FAMIS Select/MOMS
<3>MCHP




VA 19세 미만 저소득층 자녀

부모 직장 보험에 가입해도
주정부가 월 최대 100불 지원


◇FAMIS Select
FAMIS는 19세 미만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부모는 무보험자일수도, 별개의 보험을 소지할 수도 있다.
FAMIS Select(패미스 셀렉트)는 현재 부모의 보험에 자녀를 포함시키거나 자녀만 따로 FAMIS에 가입시키는 등 두가지 선택권을 준다.
FAMIS에 가입된 아동을 사보험에 다시 가입시키는 것이 FAMIS Select라고 이해하면 된다.
사보험에 가입할 경우 FAMIS를 받아주는 의사나 병원을 찾아가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때 좋은 점은 FAMIS 자격 조건이 되는 자녀를 직장 보험에 포함시키면 매달 최대 100달러의 보험료를 지원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직장에서 일부 보험료를 부담해주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이 지원금만으로도 전 가족이 무료, 혹은 저가에 보험 혜택을 받는 경우도 있다.
FAMIS 가입 후 Select로 전환했더라도 수혜 기간인 12개월 중 언제든 FAMIS로 돌아갈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모의 실직으로 직장 보험이 사라질 경우 자녀만이라도 FAMIS를 통해 보험 혜택을 받도록 하는 것이다.
자격 조건은 간단하다. FAMIS 가입자 중 사보험(직장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면 된다. 즉, 버지니아에 거주하는 19세 미만 저소득층 자녀(2014년 1월 22일 기준 2인 가정 월소득 2622달러, 3인 3298달러, 4인 3975달러 등)면 된다.
시민권자나 영주권자여야 하나 부모의 이민 체류신분은 묻지 않는다.
FAMIS Select에 전화(1-888-802-5437, 804-786-7024)하면 신청서와 설명서를 보내준다. 신청서 접수시 보험료 납부 고지서를 동봉해야 한다. 등록이 완료되면 주정부에서 매달 얼마의 보험료를 지원해줄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FAMIS MOMS
FAMIS MOMS(패미스 맘스)는 저소득층 임산부를 위해 버지니아 주정부가 제공하는 건강보험이다.
임신 기간과 출산 후 두 달까지 산모가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출산 후에는 신생아도 자동으로 생후 1년간 FAMIS나 FAMIS Plus를 통해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버지니아 거주자로 시민권, 혹은 영주권자이며, 임신 여부를 병원에서 확인했거나 출산 후 6일 이내면 신청할 수 있다. 가입비나 월 보험료가 없고, 임신과 관련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부담금도 따로 없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정부 예산 문제로 신규 가입자 신청은 2013년 12월 31일로 종료됐다. ▷문의: 1-855-242-8282
유승림 기자 ysl1120@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