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워싱턴 지역 어린이 건강보험

주정부 운영 저소득층 건강보험
FAMIS·MCHP 등에 관심 집중

오바마 케어 시행으로 전국민 건강보험 의무 가입 기간이 오는 3월 말로 마감되는 가운데 워싱턴 지역 각 주 정부가 운영하는 저소득 어린이 보험이 관심을 받고 있다. 버지니아주의 FAMIS(Family Access to Medical Insurance Security)와 메릴랜드주의 MCHP(Maryland Children’s Health Program)를 시리즈로 소개한다.

글 싣는 순서
<1>FAMIS/FAMIS Plus
<2>FAMIS MOMS/FAMIS Select
<3>MCHP


FAMIS

FAMIS/FAMIS Plus(패미스/패미스 플러스)는 버지니아 주정부가 운영하는 건강보험 프로그램이다. 대상은 어린이 및 임산부가 있는 가정. 저소득층 가정 어린이들이 의료 혜택을 받으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지난 1998년부터 19세 미만을 대상으로 하던 버지니아 어린이 건강보험을 2001년 8월부터 FAMIS라는 명칭으로 변경, 시행하고 있다. FAMIS와 FAMIS MOMS, FAMIS Plus, FAMIS Select 등의 종류가 있다.
대상자가 시민권자일 경우 부모의 이민 체류 신분을 묻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2012년 7월 1일부터 재정적 요건을 갖춘 대부분의 합법 이민자 자녀는 자신의 신분에 따라 자격이 주어진다. 보통 영주권 취득 후 5년 이상 지나야 신청할 수 있으나 FAMIS Plus는 이 규정이 없다. 또한 FAMIS나 FAMIS Plus 수혜 여부가 이후 시민권 취득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비자 소지자거나 서류 미비자인 경우 응급 의료서비스에 대해서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격
-버지니아에 거주하는 19세 미만 어린이와 청소년
-시민권자나 합법 체류자
-2014년 1월 22일 기준 가구당 소득이 연방 빈곤소득제한의 200% 이하여야 한다. 2인 가정은 월소득 2622달러, 3인 3298달러, 4인 3975달러, 이후 추가 1인당 677달러를 더한 금액과 같거나 적으면 된다.

◇혜택
첫 가입시 등록비나 월 보험료가 없다. 대신 각각의 의료 서비스에 대해 2달러, 5달러 등 코페이 상태에 따른 공동 부담금(co-payment)을 내야 한다. FAMIS 핸드북에 따르면 코페이 1의 경우 외래 진료와 처방약은 입원치료는 15달러, 응급실 이용은 10달러, 연간 최대 180달러를 내야 한다. 정기점검은 무료다. 코페이 상태는 등록 후 가입 승인서에 나온다.
가입 후 첫 달이나 두번째 달부터 서비스당 이용료 시스템(FFS·Fee-for-Service)을 통해 진료를 받을 수 있다. FAMIS 보험을 받아주는 의사나 병원을 찾아가면 된다.

이후에는 FFS나 MCO를 통해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MCO는 1차 진료 제공자(Primary Care Providers·PCP)와 전문의, 병원들의 네트워크를 말한다. 지역에 따라 서로 다른 MCO를 선택할 수 있다.

MCO의 종류에는 앤섬 헬스키퍼스 플러스(Anthem HealthKeepers Plus), 케어넷(CareNet), 인토탈 헬스(INTotal Health), 카이저 퍼머넌테(Kaiser Permanente), 마제스타케어(MajestaCare), 옵티마 패밀리 케어(Optima Family Care), 버지니아 프리미어(Virginia Premier) 등이 있다.

-의사 진료
-소아 정기점검
-병원 방문
-백신 접종
-처방약
-각종 검사와 엑스레이 촬영
-응급실 이용
-안과 검진
-정신건강 상담

◇가입 방법
온라인이나 전화, 우편, 팩스 등의 방법으로 가입 신청서를 접수할 수 있다. 이때 신청 가구의 소득 증명과 가족 구성원 등의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최근 1개월 소득 증명서와 시민권이나 거주 신분을 나타내는 서류 등을 준비해야 한다. FAMIS Plus는 추가로 소셜 시큐리티 번호(SSN)가 필요하다. 월급을 현금으로 받는 경우 고용주의 진술서로 소득 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다. 영어 소통이 불편할 경우 통역을 요청할 수 있다.

일단 가입 신청이 완료되면 버지니아 의료지원서비스부(Department of Medical Assistance Services)가 발급하는 보험 카드가 지급된다. 한 집에 두 명의 수혜 아동이 있을 경우 2개의 카드가 발급된다. 또한 MCO를 이용할 경우 별개의 신분증이 집으로 배달된다. 가입 후 1년에 한번씩 신청을 갱신해야 하며, 소득이 바뀌거나 주소, 전화번호가 변경돼도 이를 알려야 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의 핸드북 참조.

▷웹사이트: www.famis.org(온라인 신청) ▷전화: 1-855-242-8282 ▷우편: 각 지역 사회복지국(Department of Social Services)
유승림 기자 ysl1120@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