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손님 초대상에 좋은 애피타이저 팽이버섯 두부카나페

MJ’s Joyful Kitchen!

오늘은 우리 아시안에게 최고의 명절인 음력 설날입니다. 2014년 새해가 밝은지 정확히 한 달이 지났는데, 말의 해여서 그런지 여느 해보다 더 빠르게 시간이 가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다시 한 번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손님 초대상을 차릴 때 훌륭한 애피타이저가 될 ‘팽이버섯 두부카나페’ 만드는 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노릿하게 잘 구워낸 두부 위에 빨강, 초록 두 가지 색의 피망과 쫄깃하고 고소한 팽이버섯을 올린 후 맛있는 소스를 끼얹어 먹는 팽이버섯 두부카나페는 한입에 쏙 들어가는 크기와 식욕을 돋우는 그 맛에 모두가 반할 요리입니다. 식어도 맛이 훌륭하여 미리 준비해 놓아도 좋고, 두부 위의 채소는 재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하게 만들어 드실 수 있으니 조리 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미국에서는 한국처럼 설날 연휴 분위기를 즐길 수는 없지만, 맛있는 요리와 함께 가족, 친구와 모여 정을 쌓는 따뜻한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팽이버섯 두부카나페


재료(1컵: 미국식 계량컵 250ml 기준)
부침용 두부 1모-소금 1/4t, 후추 1/6t
팽이버섯 1묶음
양파 ½개
청·홍 피망 ½ 개씩
소스: 맛술 4T, 물 4T, 포도씨유 2T, 간장 2T, 설탕 2T, 다진 양파 2T, 다진 마늘 1T, 다진 매운 고추 1개, 식초 1T, 굴소스 1T/참기름 1T

만드는 법
1. 두부는 흐르는 물에 씻어 페이퍼 타월 위에 올려 물기를 제거한 다음 사방 2센티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잘라준 후 소금, 후추 간을 하여 줍니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두부를 노릿하게 구워냅니다.
3. 양파는 얇게 링으로 썰고, 피망은 얇게 채 썰어줍니다. 두부를 구워낸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팽이버섯, 양파, 피망을 따로 센불에서 볶아 냅니다.
4. 작은 냄비에 참기름을 제외한 모든 소스재료를 넣어 끓으면 중불에서 5분간 졸여준 다음 참기름을 넣어줍니다.
5. 접시에 구운 두부를 담고, 볶은 채소를 올린 후 소스를 부어 맛있게 즐기시면 됩니다.

팽이버섯에 관한 식품상식
버섯은 곰팡이라고 부르는 균류 가운데 자실체(버섯)를 형성하는 것을 말하는데 자실체란 식물에 비유한다면 꽃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버섯의 모양은 자실체가 송이나 표고, 팽이버섯과 같이 갓 모양인 것, 목이버섯과 같이 귀 모양을 한 것, 싸리버섯과 같이 빗자루 모양인 것, 알버섯과 같이 둥근 모양인 것 등 각양각색입니다. 팽이버섯(winter mushroom)은 송이버섯과에 속하는 것으로 한국, 일본, 중국, 유럽, 북미, 오스트레일리아 등에서 야생으로 자라는데 팽나무의 고목에 자란다고 하여 팽나무버섯(Enoki mushroom)이라고도 부릅니다. 자연산은 감나무, 팽나무, 뽕나무 등과 같은 활엽수의 죽은 줄기 또는 그루터기에 기생하며 늦은 가을에서 겨울에 걸쳐 자라는데 버섯 중에서 가장 낮은 온도에서 자라는 특성이 있어 일명 ‘겨울버섯(winter mushroom)’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팽이버섯은 맛뿐 아니라 빛깔도 좋아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대중적인 버섯 가운데 하나이며 11월에서 3월이 제철입니다.

세계에는 약 1000종 정도의 식용버섯이 있지만 인공재배로 키우는 버섯은 20종 정도이며 팽이버섯은 최근에는 활엽수의 톱밥을 원통에 채운 인공재배가 많이 이루어져 연중 생산되고 있고 햇볕을 차단하여 재배하기 때문에 콩나물 같이 가늘고 긴 하얀 줄기가 12cm 정도까지 자랍니다. 갓의 모양은 초기에는 반구형이지만 성장하면서 편평하게 퍼지며 직경 1cm 정도의 단추만 한데 갓의 색은 흰색이고 중심부는 담갈색을 띱니다. 팽이버섯은 야생종과 재배종의 차이가 큰데 자연산은 늦은 가을과 겨울에 걸쳐서 활엽수의 마른 나무에 발생하고 황갈색이나 밤색을 띠며, 인공재배한 버섯에 비해 더 굵고 큼직하며 갓의 색깔도 더 짙습니다. 팽이버섯은 씹을 때의 쫄깃한 느낌이 좋아 보통 생으로 샐러드에 넣어 먹으며 그 밖에도 찌개, 국, 구이, 튀김 등으로 먹기도 합니다.

팽이버섯은 100g 당 수분 89.8%, 단백질 2.7%, 지질 0.3%, 회분 6.4%, 섬유소 0.9% 정도로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포만감을 쉽게 주므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은 식품입니다. 미량성분으로서는 칼슘 2mg, 인 89mg, 철 1.2mg, 나트륨(소듐) 9mg, 칼륨(포타슘) 368mg, 비타민 B1 0.24mg, B2 0.34mg, B6 0.12mg, 판토텐산 1.40mg, 엽산 75.0ug, 나이아신 5.2mg, 비타민C 12mg 정도 들어 있는데 칼륨이 풍부하고 비타민 B6와 판토텐산 등의 비타민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피리독신이라고도 부르는 비타민 B6는 건강한 피부와 모발, 치아를 만들며 성장을 촉진하는 비타민으로 부족하면 알레르기 피부염이 나타나기 쉽고, 판토텐산은 피부보호에 뛰어난 기능을 발휘하므로 피부염 방지제로 지정된 비타민이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팽이버섯은 암 발생을 억제하며 고혈압, 심장병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팽이버섯은 갓이 백색 또는 크림색이며 중심부가 담갈색이고 습기가 있으면 표면에 끈끈한 점성이 생기며 살이 두꺼울수록 좋은 품종입니다. 그리고 갓이 균일하며 신선하고 탄력성이 있고 공중균사가 피어있지 않은 것이 좋은 것입니다. 그 밖에도 뿌리가 신선하고 탄력이 있고 청결한 것이 좋은 것인데, 뿌리 부분이 짙은 다갈색으로 변해 있거나 줄기가 가느다란 것은 신선도가 낮은 것입니다. 팽이버섯은 날 것은 냉장고에 7일 정도 보관 가능하지만 살짝 데친 것은 냉동 보관이 가능하며 가공품으로는 삶은 것과 조미한 통조림이 있습니다.

*‘팽이버섯’에 관한 식품상식’에 대해서는 대구대학교 석호문 교수님께 자문을 구했습니다.
석민진 (이메일:ddochimj@hotmail.com / 블로그: http://blog.naver.com/ddochi84)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