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충치치료 재료, 뭐가 좋을까?

홍동수 타이슨스코너 유디치과 원장

한 번 생긴 충치는 회복되지 않는다. 따라서 더 커지지 않도록 깨끗이 갈아낸 후 다른 재료로 메워 원형을 회복하는 충전 치료를 한다. 충전 치료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아말감, 레진 그리고 금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말감은 은과 수은의 합금이다.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치료비가 저렴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하지만 금속성의 은색이기 때문에 앞니 쪽에는 사용하기 어렵다. 그리고 충전 후 테두리 부위가 부식되기 쉬워 충치 재발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실제로 치과의사로서 가장 많이 하는 진료 중 하나가 예전에 아말감으로 치료한 치아의 재발된 충치를 치료하는 일이다. 따라서 어금니 쪽의 비교적 단순한 형태의 충치 치료에 유용한 재료라고 할 수 있다.

레진은 플라스틱과 비슷한 성질의 재료다.
특히 치아의 색깔과 매우 비슷하기 때문데 환자분들이 가장 선호한다. 하지만 다루기 어렵고 치료과정이 복잡하다. 강도가 약하고 마모에 취약한 성질이 있어 치료 후 시간이 지나면 깨지거나 닳는 경우가 꽤 있다 또 레진은 수축하는 성질이 있어 치료 후에 충전 부위와 치아의 틈새로 다시 충치가 재발할 확률이 다소 높은 편이다. 따라서 힘을 많이 받는 어금니 보다는 앞니 쪽의 간단한 충치 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금은 강도와 마모 저항성 등 여러가지 성질이 치아와 매우 유사하고, 충전물을 정밀하게 제작할 수 있어 복잡한 형태의 충치 치료에 아주 좋은 재료다. 그리고 치료 후 충치가 재발하는 확률도 여러가지 충전 재료 중 가장 낮은 편에 속한, 하지만 색깔이 금색 즉 노란색이라는 단점이 있다. 게다가 순금의 함량이 80%이상이기 때문에 가격 또한 비싼것이 가장 치명적이 단점이다. 그러나 기능적으로 볼 때에는 현재로서는 가장 우수한 충전 재료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충전 재료인 아말감과 레진, 그리고 금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래서 도대체 어떤 재료가 제일 좋다는 것일까? ‘그 때 그 때 달라요’가 정답이다. 치료 부위에 따라, 충치의 정도에 따라, 그리고 환자가 심미성과 기능성 중 어떤 것을 중요하게 여기느냐에 따라 여러가지 장단점을 종합적으로 파악해서 결정해야 한다. 게다가 최근에는 기존 충전 재료의 단점을 개선하여 변형한재료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치과의사에게 어떤 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지 , 그리고 각각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적극적으로 질문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