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백배즐기기]찬란한 저 트로피의 주인은 누가될까?

본격 시작된 영화 시상식 시즌
18일 스크린액터스길드·3월 오스카 등

지난 12일 열린 골든글로브 시상식을 기점으로 할리우드 '시상식 시즌'이 본격 시작됐다. 시상식은 오는 3월 오스카상이 열릴 때까지 쭈욱 이어진다.

지난해 시상식 시즌 가장 집중 조명을 받은 스타는 '아르고'의 벤 애플렉 감독을 비롯해 '링컨'에서 열연한 다니엘 데이 루이스 '실버라이닝 플레이북'에서 매력을 한껏 발산한 제니퍼 로렌스 등이다.

올해는 자유인에서 노예로 전락한 솔로몬 노섭의 실제 경험담을 다룬 '노예 12년' 미국 사기꾼들의 이야기를 호화 캐스팅으로 담은 '아메리칸 허슬' 그리고 알폰소 쿠아론 감독과 산드라 불럭의 팀웍으로 탄생시킨 영화 '그래비티' 등이 주요 시상식을 휩쓸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영화는 '종합 예술'이라고 하지 않던가. 배우와 감독이 물론 하이라이트를 장식하지만 이밖에도 시나리오 영상미를 좌우하는 시네마토그래퍼 화면을 오려붙이는 편집인 영상 효과 의상 메이크업 사운드 등 여러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만드는 것이 바로 영화다. 따라서 시상식 시즌에는 오스카(아카데미상)나 골든글로브 등 유명한 시상식들이 열리는 사이사이에 영화 세부 분야의 공로를 치하하는 상이 줄을 잇는다. 시상식 시즌을 맞아 주요 시상식을 정리해봤다. 무슨 영화를 볼 지 고민하는 당신에게 '믿고 보는' 영화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울 것.

◆시작과 끝=시상식 시즌의 시작은 골든글로브가 끝은 오스카상이 장식한다. 보통 골든글로브 시상식 결과를 통해 아카데미상 흐름을 점쳐보는 것 또한 이 때문이다. 또한 오스카상이 최고 영예로 꼽히는 것은 시상식 시즌의 대단원을 장식하기 때문이 아닐까.

지난 12일 열린 골든글로브 시상식은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가 주최하는 행사다. 드라마와 뮤지컬.코미디로 분야를 나눠서 시상하며 영화와 TV로도 시상 부문이 갈린다. 할리우드를 취재하는 외국 언론인들이 수여해 대중적인 의견이 많이 반영된다는 평가다. 표를 던지는 협회 회원은 90여 명이다. 반면 오스카상의 경우 오로지 영화만 다루며 업계 '인사이더'들인 아카데미협회 회원들이 내리는 '업계 내 제대로 된 평가'를 받는다는 인식이 강하다. 아카데미협회 회원은 6000여 명으로 골든글로브에 비해 월등히 많다는 것 또한 특징이다. 아울러 골든글로브가 식사와 주류를 곁들인 '파티' 분위기라면 오스카상은 시상에만 집중하는 진지한 분위기라는 것도 차이점이다.

이미 결과가 나온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쌍두마차를 달린 작품은 역시 '노예 12년'과 '아메리칸 허슬'. 외신기자협회는 두 작품에 나란히 상을 수여했으나 오스카상 작품상을 거머쥘 수 있는 작품은 오직 하나다. 과연 아카데미협회는 어느 작품의 손을 들어줄 지 기대를 모으는 부분이다.

◆영화의 꽃 배우=영화의 할리우드의 화려함을 장식하는 것은 누가 뭐래도 배우들이 아닐까. 미 배우협회가 주최하는 스크린 액터스 길드 어워즈(Screen Actors Guild Awards)는 이번 주말인 18일 개최한다. 배우들이 주축이 되기에 트로피 또한 가면을 번갈아 쓰는 모습을 형상화 한 모양이다. 자연스레 시상식 최고 영예는 캐스트 전체의 퍼포먼스를 평가하는 '캐스팅상'에게 돌아간다. 올해 이 부문에서는 '팀웍'을 강조한 '노예 12년'과 호화 캐스팅을 내세운 '아메리칸 허슬'의 각축전이 될 전망이다. 18일 오후 8시 TNT 또는 TBS 방송을 통해 시청 가능하다.

◆주제별 시상식=이밖에도 비평가협회가 수여하는 ▶크리틱스초이스 어워즈(Critics' Choice Awards 16일 개최) 애니메이션 최고 작품을 가르는 ▶애니상(Annie Awards 2월 1일 개최)을 비롯해 영상 편집인들이 수여하는 ▶아메리칸시네마에디터상(American Cinema Editors Eddies Awards 2월 7일 개최) 시나리오에 집중하는 ▶라이터스 길드 어워즈(Writers Guild Awards 2월 7일 개최) 영상 효과를 보는 ▶비주얼이펙트소사이어티 어워즈(Visual Effects Society Awards 2월 12일) 최고의 의상 디자인을 보여준 영화를 뽑는 ▶코스튬디자이너길드 어워즈(Costume Designers Guild Awards 2월 22일) 등이 있다.

이주사랑 기자

jsrlee@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